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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단 기간 수출액 4000억 달러 돌파, 한국 수출 ‘새 역사’ 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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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1, 2021, 17:09:51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8월 수출입 동향' 발표
올해 누적 수출액 4119억 달러 돌파, 반도체·석유 화학 등 호조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의 수출액이 역대 최단기간 내 4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지난 2018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수출액 6000억 달러를 넘을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01년 8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8월까지 누적수출액은 4119억 달러로 역대 최단기간 내 4000억 달러 고지를 넘었습니다. 특히 지난달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9% 증가해 역대 8월 중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출증가율이 5개월 연속 20% 이상 증가한 시기는 지난 2010년 4~8월 이후 11년 만에 처음입니다. 3개월 연속 15대 품목이 모두 수출증가세를 나타냈고 사상 최초로 15대 전 품목이 모두 두자릿수 수출증가율을 보였습니다.

 

8월 한달 간 한국의 수출액은 532억3000만 달러였으며 수입액은 515억6000만 달러였습니다. 무역수지는 16만7000만 달러로 16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43.0%), 석유화학(81.5%), 무선통신기기(62.2%), 철강(53.7%) 등이 40% 이상의 수출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지역별로는 미국(38.1%), 중국(26.8%), EU(41.6%), 중남미(73.4%) 등 9대 주요 지역 수출 모두 5개월 연속 늘어났습니다.

 

반도체는 8월 한달간 117억 달러를 수출했습니다. 반도체 월 수출액이 100억 달러 이상 넘은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올해 처음입니다. 산업부는 최근 반도체 수출 호황은 5G 본격화와 비대면 경제 가속화에 따른 초과 수요 덕분에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의 ‘톱5 수출품’인 석유화학과 일반기계는 주요국의 경기와 제조업 경기 회복에 따라 8월 역대 수출액 각각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 품목은 글로벌 경기민감 품목으로 전체 수출 실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두 품목은 최근 5개월 이상 두자릿수 증가세를 보이며 한국의 수출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은 유가 상승과 전방산업의(건설, 자동차 등) 수요폭증으로 역대 최대 월 수출액을 기록하며 반도체에 이어 수출 2위 품목으로 떠올랐습니다. 지난해에는 연간 수출액 4위였지만 올해에는 누적 수출액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바이오헬스·2차전지·농수산식품·화장품 등 신산업의 수출 또한 모두 8월 역대 최고치를 올렸습니다. 바이오헬스 등 3개 품목은 한국의 수출 주력 품목인 가전의 수출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한국은 지난 1964년에 연간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했고 이후 1995년 수출 1000억 달러, 2004년 수출 2000억 달러, 2006년 수출 3000억 달러, 2008년 수출 4000억 달러, 2011년 수출 5000억 달러를 최초로 돌파했습니다. 역대 최대 수출액은 지난 2018년 6048억 달러였으며 연간 최대 무역액도 같은 해 1조1405억 달러였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6월 ‘2021년 상반기 수출입 평가 및 하반기 전망’에서 올해 수출은 지난해보다 17.4% 증가한 6017억 달러, 수입은 26% 늘어난 5912억 달러, 무역수지는 106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수출과 수입을 합한 전체 무역규모는 2020년 9801억 달러로 1조 달러를 밑돌았으나 올해는 1조 달러를 크게 상회해 1조 1929억 달러로 예상했습니다. 8월에도 수출이 호조를 보인 만큼 올해 연간 수출액은 역대 최대를 기록할 확률이 더 높아졌습니다. 

 

산업부는 “주력 산업인 반도체, 조선, 스마트폰, OLED, TV 등이 상반기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고 유망 산업인 SSD가 전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전 세계 2위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화장품, 의료용 진단제품 등도 선전을 이어갔다”고 분석했습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물류 애로, 부품공급 차질,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불확실성은 지속해서 관리해나가야 할 과제"라며 “수출 포트폴리오가 1~2개 품목에 의존하기보단 모든 품목이 고르게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인만큼 한시도 방심하지 않고 리스크에 적극 대응하면서 수출 모멘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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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ikem@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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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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