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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 위치파악 어디서든 OK’…SKT, 손목형 IoT 기기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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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0, 2021, 16:08:29

스마트지킴이2..“심박수·낙상 감지 등 안전 돌봄 수준 향상”
9월 울산시 발달장애인 30여명에게 지급 후 본격 상용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실·내외를 가릴 것 없이 어디서든 위치 파악이 가능한 손목형 IoT 기기가 선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취약 계층의 안전·돌봄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치매어르신이나 발달장애인, 미취학 아동 등 취약계층의 안전한 돌봄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웨어러블 위치확인 장비 ‘스마트지킴이2’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스마트지킴이2’는 지난 2019년 SKT가 출시한 스마트지킴이의 후속 기기로, 전작 대비 한층 고도화된 기술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지킴이2’는 IoT 기기의 핵심인 위치 확인 기능이 대폭 강화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안전한 돌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T는 전국을 커버하는 사물인터넷 전용망인 LTE Cat.M1과 GPS, 무선랜을 동시에 활용하는 ‘복합 측위 시스템(Hybrid Positioning System)’을 ‘스마트지킴이2’에 적용해 실내·외 제약 없는 위치 확인이 가능하게 됐다고.

 

보호자는 ‘스마트지킴이2’의 전용 앱에서 착용자의 활동 권역을 설정할 수 있으며, 착용자가 이를 벗어날 경우 이에 대한 알림을 받는 동시에 필요 시 여러 명에게 착용자 위치 정보의 공유도 가능합니다.

 

또한 보호자가 착용자의 위치를 확인할 때 측위 방식 등을 고려한 오차 범위 정보를 제공해 착용자의 실종자 수색에 따른 개인적·사회적 어려움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밖에 ‘스마트지킴이2’는 심박수나 산소포화도, 활동량(걸음 수), 수면건강상태(수면혈중 산소포화도) 등의 건강정보와 착용자의 안전을 위한 낙상감지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보호자는 착용자의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걱정됩니다. 전화주세요” 등의 간단한 긴급 메시지를 착용자에게 보낼 수 있으며, 착용자는 기기의 SOS 응급호출 버튼을 눌러 쉽고 빠르게 보호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지킴이2’는 IP68등급의 방진방수 및 과열감지·자동차단 기능을 지원하며 일상생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인체공학적 설계가 적용됐습니다. 배터리 잔량은 상시 모니터링 가능하며 1회 충전으로 2~3일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스마트지킴이2’는 상용화에 맞춰 울산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김민경)를 통해 울산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 30여명에게 제공됩니다.

 

울산발달센터는 9월1일부터 안전 돌봄이 필요한 지역의 발달장애인 가정으로부터 ‘스마트지킴이2’ 사용신청 접수를 받게 되는데요. 선정된 사람들에게 기기를 지급하고 2년간 관련 통신비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SKT와 울산발달센터는 향후 ‘스마트지킴이2’를 지급 받은 발달장애인의 실종예방을 위한 노력도 더하게 됩니다. 보호자와 착용자의 요청 또는 동의를 받아 시청이나 보건소와 ‘스마트지킴이2’를 연계하는 형태의 모니터링 서비스 개발에도 힘을 모을 계획입니다.

 

김민경 울산발달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실시간 위치확인이 가능한 ‘스마트지킴이2’ 지원을 통해 실종사고 사전 예방과 함께 보호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용식 SK텔레콤 IoT CO장은 “기존 스마트지킴이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스마트지킴이2’를 선보이게 됐다”며 "SKT의 첨단 ICT를 활용해 취약계층의 안전을 돌보며 ESG 경영 실천의 좋은 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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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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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2025.10.27 14:20: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와 행정안전부는 27일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협약에 따라 카카오톡 내에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 단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 등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카카오는 다양한 공공기관의 API를 카카오의 AI 기술과 연동해 ‘AI 국민비서’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카나나’를 적용해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행동 가능한 응답과 서비스 실행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카카오가 자체 구축한 ‘AI 에이전트 빌더’를 활용해 공공, 지역,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토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유해 콘텐츠의 필터링을 위한 AI 가드레일 모델인 ‘카나나 세이프가드’도 적용합니다. 이는 AI가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위험한 출력을 생성하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는 기술로, AI 서비스에 탑재돼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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