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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통 강화”…쿠팡, 뉴스룸 개편·소셜미디어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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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0, 2021, 10:08:18

“페이스북·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 통해 고객 소통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대표 강한승)은 자체 뉴스룸 개편, 소셜미디어 정비를 통해 대외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에 나섰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쿠팡은 그간 쿠팡뉴스룸 웹사이트를 회사의 소식과 보도자료 등을 전하는 통로로 사용해왔습니다. 이를 이달 초 확대 개편해 콘텐츠 포털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동시에 페이스북·유튜브·네이버 포스트 등 소셜미디어 채널을 열어 여러 이해관계자와 일반 시민들과의 소통에도 나섰습니다.

 

새롭게 개편한 쿠팡뉴스룸 사이트는 ‘사람 이야기’ 형태의 콘텐츠를 대거 선보인 게 특징입니다. 쿠팡의 기업문화와 근무환경, 기술과 서비스 소개에 그치지 않고 고객과 직원 인터뷰, 지역 소상공인 판매자 심층 취재 등을 통해 일반인들의 관심을 불러모으겠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7년 근속한 쿠팡친구(배송기사)’, ‘쿠팡으로 꿈을 이뤄가는 20대 CEO’ 등 최근 업로드한 인터뷰 콘텐츠는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자연스럽게 바이럴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경우 페이스북 페이지 ‘쿠팡 뉴스’에서 홍보 없이 ‘좋아요’를 1000개 가까이 받는 등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지난 14일 ‘택배 없는 날’을 맞아 전국의 택배업 종사자들을 응원하는 취지에서 제작한 캠페인 영상이 1주일 만에 조회수 70만을 돌파했다고 전했습니다. 쿠팡은 유튜브를 통해 커머스 업계의 여러 이야기를 담은 숏 다큐 시리즈, 배송기사 인터뷰 등 다양한 컨셉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네이버 포스트 ‘쿠팡스토리’를 개설하는 등 주요 인터넷 포털을 통한 콘텐츠 노출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중 ‘쿠팡으로 꿈을 이뤄가는 20대 CEO’ 인터뷰는 네이버에서 5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쿠팡친구 최초로 안전관리자로 직무전환한 청년’ 등의 콘텐츠도 3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또 쿠팡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한눈에 보는 쿠팡’ 코너도 마련했는데요. 코너에서 쿠팡의 매출과 직원수 변동 등 일반적인 기업 정보에 더해 쿠팡친구 및 물류센터의 근무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경영 활동 등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쿠팡은 고객과 직원, 판매자 등 모두가 웃으며 상생하는 커머스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 이런 쿠팡의 노력을 미디어와 이해관계자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일반 시민들과의 눈높이 소통도 점차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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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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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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