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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메타버스 대중화 청사진...‘이프랜드’ 오픈 플랫폼 확장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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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9, 2021, 11:08:38

마켓시스템·공간제작 기능 적용..누구나 참여·제작 가능 오픈 플랫폼
글로벌 비대면 트렌드 선도, 대학축제·K팝 공연·불꽃놀이 등 선봬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프랜드(ifland)’로 이끌어갈 메타버스 대중화 시대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19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이프랜드는 앞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해 마켓 시스템·공간제작 플랫폼 등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학축제·K팝 팬미팅 등 대형 이벤트를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시대 비대면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입니다.

 

안드로이드·iOS에 이어 오큘러스퀘스트 버전도 연내 출시해 글로벌 진출에도 적극 나설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5G 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에 친숙한 MZ세대(1980~2000년대생)들이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인데요.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SKT는 연내 이프랜드 내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마켓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이프랜드 이용 고객 누구나 본인만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제작할 수 있도록 가능한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인데요. 이용자들 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잠재력과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들이 이프랜드 내에서 자신이 만든 아바타 의상·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매자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본인만의 개성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등 판매자·구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지향할 계획입니다.

 

또 SKT는 현재 공통으로 제공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들이 취향과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켓 시스템이나 공간제작 플랫폼 등은 이용자들이 단순히 정형화된 메타버스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이프랜드 세계를 만드는 건데요. 그 안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오픈 플랫폼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T는 이프랜드를 통해 다양한 대형 행사·이벤트를 지속 개최해 비대면 시대 메타버스를 활용한 ‘트렌드 세터’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메타버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보았는데요. 이프랜드 내에서 스타와 팬이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팬미팅 등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사라진 대학생활의 낭만을 되살릴 수 있는 이벤트도 예정되어 있다. 지난 3월 국내 최초 메타버스 신입생 입학식을 통해 메타버스 캠퍼스의 가능성을 제시한 SKT는 오는 9월 국내 대학 축제인 고연전(연고전, 고려대학교·연세대학교)의 응원 대항을 메타버스에서 시행해 비대면 시대 새로운 캠퍼스 문화를 제시할 계획입니다.

 

국내 대표 레저 이벤트인 불꽃놀이 행사도 이프랜드에서 관람 가능할 예정입니다. SKT와 한화(대표 옥경석)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불꽃놀이 행사를 SKT 혼합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SKT는 이 밖에도 ▲메타버스 연애코칭 ▲뮤직토크 콘서트 ▲인디살롱 등 이용자들이 일생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할 예정인데요. 메타버스 세상에서 색다른 만남과 소통에 나설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SKT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해 메타버스 대중화를 견인할 인플루언서 그룹 ‘이프렌즈(ifreinds)’를 모집합니다. ‘이프렌즈’는 다양한 모임과 이벤트를 더욱 활성화할 이프랜드의 핵심 매개체인데요. SKT는 100여명의 이프렌즈를 선발해 이들과 함께 이프랜드만의 차별화된 메타버스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지난 10일 iOS 버전 출시로 전국민 대상 서비스를 시작한 이프랜드는 연내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일 예정인데요.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합니다.

 

이프랜드는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합니다. SKT는 ‘이프랜드’의 다양한 해외 앱마켓 출시를 통해 글로벌 고객 대상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이프랜드는 ▲대학교·공공기관·지자체 ▲유통·제조업 ▲금융권 ▲엔터테인먼트 ▲전시·공연 등 다양한 업계에서 제휴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단체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쉽고 간편하게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간소화와 사용성에 중점을 뒀습니다. 800여종의 아바타 코스튬 소스와 18종의 다양한 룸 테마 등을 기반으로 130여명이 같은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버스 모임과 미팅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SKT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는 MZ세대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들이 무한한 가능성(if)을 새로운 현실로 바꾸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 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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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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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식품업계, 수해 피해 지역 기부·물품 후원 잇따라

유통·식품업계, 수해 피해 지역 기부·물품 후원 잇따라

2025.07.24 15:13: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식품업계가 7월 중순부터 이어진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수해 피해 현장 복구를 돕고 이재민들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구호 성금 3억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합니다. 성금은 이재민 생필품 지급과 대피시설 운영 등을 위해 쓰입니다. 고객과 임직원이 참여하는 모금 캠페인을 통해 구호 성금을 추가로 기부할 예정입니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는 2억원을 기부합니다. 이번 구호 성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되며 폭우 피해 지역 복구 및 이재민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아성다이소는 지난 3월에는 경상도 및 울산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10억원을 기부한 바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홀딩스는 총 3억원의 성금을 기부합니다. 이번 기부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재해구호협회에 전달되며 충청∙전라∙경남 등 수해 피해 지역 복구 등에 사용됩니다. 아모레퍼시픽홀딩스는 지진, 산불, 집중호우 등 국내외 재난재해 발생 시마다 피해 복구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침수 피해를 입은 렌탈 제품을 대상으로 무상 A/S를 긴급 지원합니다. 제품이 파손·유실돼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새 제품으로 무상 교환해줍니다. 또 오는 25일까지 충남 당진시 읍내동 당진어시장에 서비스 거점을 마련하고 매니저가 피해 가구를 직접 방문해 제품 점검 및 복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셀트리온은 5억원의 성금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습니다. 기부된 성금은 긴급 구호 물품 지원, 임시 주거시설 설치, 피해 시설 복구, 생계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구호활동에 쓰일 예정입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말 여객기 사고 당시에는 유가족들을 직접 찾아 위로하고 성금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동서식품은 큰 피해 규모와 장기화되는 복구 상황을 고려해 2억원의 성금과 구호물품 약 2000박스를 각각 해피빈과 전국푸드뱅크에 기탁했습니다. 기탁한 성금과 커피믹스, 캔커피, 식수음료, 시리얼 바 등 구호물품은 피해 지역으로 전달돼 시설 복구와 이재민 구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삼양그룹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2억원을 기탁했습니다. 성금은 삼양그룹 계열사인 삼양사, 삼양패키징, 삼양케이씨아이가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기탁한 성금은 충남, 전남, 경남 등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피해 복구와 이재민 구호물품 지원, 일상 회복 지원 등에 쓰일 예정입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호우 피해를 입은 경기도 지역에 서울우유 멸균우유 제품을 전달했습니다.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가평군에 3024개, 포천군에 3024개 등 서울우유 멸균우유(200ml) 제품 총 6048개를 전했습니다. 해당 구호물품은 임시 대피소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들과 복구 인력을 대상으로 지급됩니다. 오뚜기도 폭우로 침수 피해가 발생한 경남 산청군, 경기 가평군, 광주광역시, 충남 당진시 등 4개 지역에 컵라면과 컵밥 등 취식이 간편한 제품 총 4만여개를 긴급 지원했습니다. 전달된 제품은 재해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이재민과 구조작업과 현장 복구에 투입된 구조대원, 자원봉사자 식사 지원에 활용됩니다. 빙그레는 자사 음료 제품 약 6만여개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집중호우 피해 지역 이재민 등에게 전달할 계획입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의 재난취약계층 지원 사업을 지속 후원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도 산불 피해가 발생한 경남 경북, 울산 지역에 음료 제품을 후원한 바 있습니다. 동원그룹도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을 위해 구호물품을 지원하며 동참했습니다. 구호물품은 참치캔, 즉석밥, 간편식, 음료 등 9만여개에 달합니다. 동원그룹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국제아동권리 비정부기구(NGO)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구호물품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한국도미노피자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경남 산청 및 합천지역의 약 800명 이재민과 피해 복구를 위한 봉사자들에게 피자 200판을 전달했습니다. 도미노피자는 앞서 지난 3월에는 산불로 피해를 입은 산청, 울주, 의성 등 지역에 50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수해 피해를 입은 지역의 주민들을 돕기 위해 생수(석수 500ml) 13만병을 긴급 지원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충청남도 당진시와 태안군, 경상남도 산청군 등 수해 지역에 생수를 전달합니다. 회사는 지난 2020년과 2023년 전국 집중호우 발생시에도 생수를 지원했습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갑작스런 수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역사회와 아픔을 함께 나누고 주민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후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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