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유통업계, ‘간편·집밥·소량’ 앞세워 660만 1인 가구 입맛 잡는다

URL복사

Saturday, July 31, 2021, 12:07:01

간편하게 조리하는 신세계푸드 ‘1인용 피자’ 3종
세븐일레븐 ‘HMR 한돈김치찌개’ 집밥 느낌 강조
“한 병 많고 한 컵 적어”..소용량 ‘미니 와인’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에서 ‘1인 가구 마케팅’ 강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10가구 중 3가구는 1인 가구인 데다 지난 2015년 이후 주된 가구 유형으로 바뀔 정도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 등으로 ‘혼밥’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1인 가구는 유통업계의 귀한 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31일 통계청의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 가구 수는 664만3000가구를 기록했습니다. 전체의 31.7%를 차지하는 비율로, 전체 가구 중에서 비중이 가장 컸습니다. 경제적 여건이나 가치관에 따라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싱글족을 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과 ‘위생’이 강조되면서 집에서 혼자 식사를 하거나 술을 마시는 트렌드가 번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1인 가구가 식품 선택 시 고려하는 키워드는 ‘간편한 조리’ ‘집밥 선호 현상’ ‘1인용 소량’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입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1인용 피자를 출시하거나 집밥 느낌의 HMR 제품을 선보이고, 소용량 미니와인을 판매하는 등 664만 1인 가구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 간편하게 조리 가능..신세계푸드, 1인용 피자 출시

 

1인 가구는 피자를 주문해도 양이 많이 남아 냉장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 이틀 뒤에 먹었을 때 변해버린 맛과 식감에 실망한 적도 적지 않은데요. 최근 이들을 위한 피자가 나왔습니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는 혼자서도 간단히 즐길 수 있는 1인용 피자 ‘밀크앤허니 치아바타 피자샌드’ 3종을 선보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메뉴를 여러 명이 나눠 먹어야 하는 보통의 피자와 달리, 1인용 피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약 30초만 데우면 돼 조리가 간단합니다.

 

신세계푸드는 최근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핸디푸드’ 형태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핸디푸드는 요리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한 음식을 말합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이달 초 테스트 판매를 통해 편리함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혼밥족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초기물량 1만2000개가 완판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형태의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세븐일레븐, ‘집밥 느낌’ HMR로 1인 가구 공략 나서

 

혼자 식사를 하다 보면 문득 부모가 해주는 집밥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편의점에서라도 가정간편식을 찾는 독신 가구가 늘고 있는데요. 실제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의 올해(1월~5월) HMR 매출 분석 결과,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독신상권의 HMR 매출이 24.3% 오르며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 HMR 브랜드 ‘소반’을 리뉴얼하며 1인 가구를 집중 공략할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반은 세븐일레븐이 지난 2018년 출시한 가정간편식 브랜드로, 현재 찌개류·덮밥류·반찬·밀키트 등 20여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븐일레븐은 ‘한돈 돼지고기 김치찌개’·‘대파 육개장’ 2종을 가장 먼저 내놓으며 국내산 식재료 사용과 열처리 시간 20% 단축을 강조했습니다. 회사 측은 “원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려 집에서 끓인 듯한 맛을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트렌드가 겹치면서 편의점 HMR 시장은 매년 성장하는 추세”라며 “밥에 국이 항상 따라가는 한식 특유의 탕반(湯飯) 문화에 따라 리뉴얼 첫 번째 상품을 찌개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 “한 병은 많고 한 컵은 아쉬워”..롯데백화점 광주점, 미니와인 매출 3배 ↑

 

자취생 등 1인 가구에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는 소비의 중요한 기준입니다. 다만 음식에는 맛 변질 우려와 보관의 불편함, 쓰레기 낭비 등을 이유로 과도한 양을 부담스러워 하기도 합니다. 특히 홈술 문화 확산에 와인 인기가 덩달아 커지면서 업계에서는 ‘미니와인’ 수요를 늘리고 있습니다.

 

미니와인은 기존에 판매하던 와인 1병 용량(750㎖)보다 절반 이상 작은 소용량 와인을 말합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에 따르면 올해 미니와인의 판매 품목 수는 60여종, 매출 구성비는 약 15%로 2016년 대비 모두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와인 한 병에서 와인잔으로 7잔가량이 나옵니다. 이를 혼자 마시기엔 양이 많고 보관 기간도 짧기 때문에 그동안 1인 가구가 접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었는데요. 최근 주류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소용량 미니와인을 출시한 것입니다.

 

해당 매장에서 뉴질랜드산 ‘킹 크로포드 말보로 소비뇽블랑’, ‘몬테스 알파 샤도네이 375’, ‘몰리나 레이트 하비스트’ 등 다양한 미니와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면서 식품뿐 아니라 유제품·음료·주류도 남기지 않고 한번에 먹거나 마실 수 있는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