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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간편·집밥·소량’ 앞세워 660만 1인 가구 입맛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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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31, 2021, 12:07:01

간편하게 조리하는 신세계푸드 ‘1인용 피자’ 3종
세븐일레븐 ‘HMR 한돈김치찌개’ 집밥 느낌 강조
“한 병 많고 한 컵 적어”..소용량 ‘미니 와인’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에서 ‘1인 가구 마케팅’ 강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10가구 중 3가구는 1인 가구인 데다 지난 2015년 이후 주된 가구 유형으로 바뀔 정도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 등으로 ‘혼밥’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1인 가구는 유통업계의 귀한 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31일 통계청의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 가구 수는 664만3000가구를 기록했습니다. 전체의 31.7%를 차지하는 비율로, 전체 가구 중에서 비중이 가장 컸습니다. 경제적 여건이나 가치관에 따라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싱글족을 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과 ‘위생’이 강조되면서 집에서 혼자 식사를 하거나 술을 마시는 트렌드가 번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1인 가구가 식품 선택 시 고려하는 키워드는 ‘간편한 조리’ ‘집밥 선호 현상’ ‘1인용 소량’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입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1인용 피자를 출시하거나 집밥 느낌의 HMR 제품을 선보이고, 소용량 미니와인을 판매하는 등 664만 1인 가구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 간편하게 조리 가능..신세계푸드, 1인용 피자 출시

 

1인 가구는 피자를 주문해도 양이 많이 남아 냉장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 이틀 뒤에 먹었을 때 변해버린 맛과 식감에 실망한 적도 적지 않은데요. 최근 이들을 위한 피자가 나왔습니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는 혼자서도 간단히 즐길 수 있는 1인용 피자 ‘밀크앤허니 치아바타 피자샌드’ 3종을 선보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메뉴를 여러 명이 나눠 먹어야 하는 보통의 피자와 달리, 1인용 피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약 30초만 데우면 돼 조리가 간단합니다.

 

신세계푸드는 최근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핸디푸드’ 형태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핸디푸드는 요리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한 음식을 말합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이달 초 테스트 판매를 통해 편리함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혼밥족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초기물량 1만2000개가 완판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형태의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세븐일레븐, ‘집밥 느낌’ HMR로 1인 가구 공략 나서

 

혼자 식사를 하다 보면 문득 부모가 해주는 집밥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편의점에서라도 가정간편식을 찾는 독신 가구가 늘고 있는데요. 실제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의 올해(1월~5월) HMR 매출 분석 결과,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독신상권의 HMR 매출이 24.3% 오르며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 HMR 브랜드 ‘소반’을 리뉴얼하며 1인 가구를 집중 공략할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반은 세븐일레븐이 지난 2018년 출시한 가정간편식 브랜드로, 현재 찌개류·덮밥류·반찬·밀키트 등 20여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븐일레븐은 ‘한돈 돼지고기 김치찌개’·‘대파 육개장’ 2종을 가장 먼저 내놓으며 국내산 식재료 사용과 열처리 시간 20% 단축을 강조했습니다. 회사 측은 “원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려 집에서 끓인 듯한 맛을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트렌드가 겹치면서 편의점 HMR 시장은 매년 성장하는 추세”라며 “밥에 국이 항상 따라가는 한식 특유의 탕반(湯飯) 문화에 따라 리뉴얼 첫 번째 상품을 찌개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 “한 병은 많고 한 컵은 아쉬워”..롯데백화점 광주점, 미니와인 매출 3배 ↑

 

자취생 등 1인 가구에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는 소비의 중요한 기준입니다. 다만 음식에는 맛 변질 우려와 보관의 불편함, 쓰레기 낭비 등을 이유로 과도한 양을 부담스러워 하기도 합니다. 특히 홈술 문화 확산에 와인 인기가 덩달아 커지면서 업계에서는 ‘미니와인’ 수요를 늘리고 있습니다.

 

미니와인은 기존에 판매하던 와인 1병 용량(750㎖)보다 절반 이상 작은 소용량 와인을 말합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에 따르면 올해 미니와인의 판매 품목 수는 60여종, 매출 구성비는 약 15%로 2016년 대비 모두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와인 한 병에서 와인잔으로 7잔가량이 나옵니다. 이를 혼자 마시기엔 양이 많고 보관 기간도 짧기 때문에 그동안 1인 가구가 접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었는데요. 최근 주류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소용량 미니와인을 출시한 것입니다.

 

해당 매장에서 뉴질랜드산 ‘킹 크로포드 말보로 소비뇽블랑’, ‘몬테스 알파 샤도네이 375’, ‘몰리나 레이트 하비스트’ 등 다양한 미니와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면서 식품뿐 아니라 유제품·음료·주류도 남기지 않고 한번에 먹거나 마실 수 있는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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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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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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