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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성 좋은 용진이형…신세계, ‘유통 뉴노멀’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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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9, 2021, 16:07:12

신세계그룹, 스벅코리아 지분 추가 인수에 4742억 투자
SSG랜더스·W컨셉·이베이 등 올해 M&A에 4조 넘게 ‘혁신’ 투자
SNS선 ‘내돈내산’홍보·제이렐라 기싸움..친근한 이미지로 호감 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정용진 부회장이 이끄는 신세계그룹의 확장 행보가 거침없습니다. 최근 스타벅스코리아 지분을 추가로 인수하며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등 올해만 인수합병(M&A)에 4조원을 넘게 쏟아부었습니다.

 

정 부회장의 독특한 홍보 방식과 함께 공격적 몸집 불리기에 유통 업계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사업 전략이 성공가도를 달린다면 신세계그룹은 그야말로 유통 뉴노멀(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셈이 됩니다.

 

이번 지분 인수 결정은 20여년 전 스타벅스를 한국에 들여온 정 부회장의 투자가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입니다. 연이은 인수합병으로 혁신적인 사업가의 면모와 동시에 SNS에서 친근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 정 부회장이 혁신과 소통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향후 20년도 스타벅스 코리아를 글로벌한 브랜드로 키워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 “위기가 곧 기회”..아직도 배고픈 정용진

 

신세계 이마트는 지난 27일 미국 스타벅스 본사(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로부터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지분 17.5%를 4742억원에 추가 인수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신세계그룹은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67.5%를 보유하게 됩니다. 

 

전국 15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스타벅스가 한국에 처음 들어온 건 22년 전입니다. 1999년 이화여대 앞에 스타벅스 1호점을 연 신세계그룹은 지금까지 미국 본사와 꾸준히 협력하며 스타벅스 코리아를 운영해 왔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1997년 미국 본사와 신세계 이마트가 50%씩 지분을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입니다.

 

스타벅스는 국내 진출 5년 만에 100개 매장을 돌파하는 등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갔습니다. 특히 지난 2016년에는 매장 1000호점을 낸 데 이어 매출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유통업계 전반이 큰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도 스타벅스는 오히려 상승세를 탔습니다.

 

‘사이렌 오더(원격 주문)’, ‘드라이브 스루’ 등 접촉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성과를 거두며 지난해 매출 1조9284억원이라는 스타벅스코리아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수치이자, 전세계 스타벅스 진출 국가 가운데 5위에 해당하는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은 16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의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인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촉발한 유통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그룹의 성장동력을 마련하려는 정 부회장의 의지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실제 정 부회장은 올 초 네이버와 지분 교환을 시작으로 프로야구단 SK와이번스를 1000억원에 인수해 SSG랜더스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업계에서는 신세계의 야구단 인수가 기존 유통업에 엔터테인먼트를 더한 신사업 진출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 부회장이 강조해온 ‘소비자 경험’을 녹여낼 적절한 장치로 야구를 선택했다는 분석입니다. 패션 편집숍 W컨셉, 이베이코리아를 연달아 인수한 신세계그룹은 인수합병에만 올해 4조50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이마트는 이번 인수로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스타벅스 운용의 폭이 한층 넓어질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연결 편입을 통해 이마트의 2022년 영업이익은 기존 6207억원에서 8786억원으로 약 2500억원 상향될 거란 예측입니다. 일각에서는 2023년에 연간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을 거란 의견도 나옵니다.

 

이진협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기존에도 신세계그룹은 스타벅스 MD 상품 등을 프로모션에 활용하긴 했으나 스타벅스 경영권을 온전히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브랜드 가치가 압도적인 스타벅스를 전면에 내세우지 못했다”며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이마트 내 스타벅스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배추전 뒤집고 제이렐라와 티격태격..‘친근한 용진이형’

 

유통업계에 ‘정용진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 부회장이 이마트와 SSG닷컴 등 자사 제품을 인스타그램 계정에 홍보하면 눈에 띄게 실적이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68만명이 넘는 정 부회장의 SNS 파급력은 신세계그룹 제품 매출에 영향을 줄 만큼 상당합니다.

 

경영일선에서 그룹의 사업 방향을 과감히 진두지휘하는 정 부회장이지만 온라인에서는 이미지가 사뭇 다른데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제품과 관련된 ‘내돈내산’ 홍보를 하기도 하지만, 요리를 하거나 소소한 일상을 공개하는 등 ‘무심하듯 솔직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스타벅스 공식 유튜브 채널 스벅TV에서 본인의 스타벅스 닉네임 ‘YJ’를 공개하고, 좋아하는 메뉴로 ‘나이트로 콜드브루’를 소개했습니다. 영상이 공개된 후 해당 커피 판매량은 2주만에 약 3배 증가했습니다. 또 배추밭에서 배추를 직접 수확해 배추전을 만드는 영상은 200만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습니다.

 

최근에는 ‘제이릴라’를 꾸준히 노출하고 있습니다. 제이릴라는 정 부회장의 이니셜 J와 고릴라를 합쳐 만든 캐릭터입니다. 정 부회장은 “닮지 않았다”, “짜증난다” 등 시종일관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정 부회장이 제이릴라를 디스할수록 권위적이지 않은 모습에 호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제이렐라 인기에 힘입어 최근 특허청에 상표 출원을 마쳤습니다. 제이릴라를 그룹 대표 캐릭터로 내세워 식품·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사업 진출을 구체화할 전망입니다. 정 부회장 이름을 딴 일명 ‘정용진 맥주’도 나왔습니다. 향후 정 부회장은 본인의 이미지를 앞세운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김시범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교수는 “재벌에 대한 시선은 ‘우리와는 다른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와 ‘저 사람은 어떻게 살지’라는 호기심이 동시에 있다”며 “신세계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기업인 만큼 정 부회장이 부캐 개념으로 SNS에서 소통하려는 모습은 사업가로서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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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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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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