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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최근 여러 이슈 불구, 강한 군대로 거듭날 것으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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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7, 2021, 16:07:22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합참 정책자문위원) ㅣ국가는 국민들이 일상의 평화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 많은 분야가 조화롭게 균형을 이뤄야 하는데, 특히 강력한 군사력이 뒷받침돼야 국가안보가 보장된 가운데 다른 분야의 활동이 보다 자유롭고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다.

 

‘강한 군대’란 언제나 싸워 이길 수 있는 군대, 이를 통해 국가를 방위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군대다.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하드파워’와 ‘소프트파워’가 모두 구비돼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군은 강한 군대인가?

 

지난 6월에 개최된 서방선진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국 자격으로 참여한 우리나라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졌다”, “외교의 지평을 새롭게 열었다”라고 평가받을 만큼,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높아졌다. 이러한 국가의 위상에 걸맞게 우리 군사력도 충분히 강해지고 있다. 먼저, 하드파워 측면에서 우리 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하게 과학기술을 군사 분야에 적용해 첨단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구절벽이라는 사회현상으로 인한 병력감축을 고려해 작전・전투 중심의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하면서 전방위 안보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방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유수의 기관들이 매년 세계의 군사력 순위를 발표하는데, 미국 웹사이트 글로벌 파이어 파워(Global Fire Power)는 올해 우리나라의 군사력을 세계 6위로, 북한은 28위로 평가했다.

 

그렇다면, 강한 군사력을 유지하기 위한 훈련과 대비 태세는 어떠한가? 우리 군은 신규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실전적인 훈련에 매진하면서 과학화 훈련 체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워리어플랫폼’이라는 첨단 개인무기체계를 활용해 훈련 성과를 달성하고 있으며, 최신 가상현실(VR)을 적용한 과학화 예비군 훈련장도 확대하고 있다.

 

이런 장비를 활용해 이른 새벽에도, 칠흑 같은 어두운 밤에도 우리 군은 늘 깨어 있다. 대한민국을 1년 365일, 밤낮으로 철통같이 지키고 있으며 언제라도 투입돼 화염을 내뿜을 준비가 돼 있다. 해군 함정과 항공기는 거친 파도와 짙은 해무 속에서도 수상과 수중에서 경비작전과 훈련에 여념이 없다. 위성・글로벌호크 등 최첨단 정찰자산은 20Km 상공에서 30cm 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 정도로 한반도 전역을 손바닥 보듯 감시하고 있으며, 최신예 전투기는 우리 영공을 빈틈없이 방위하고 있다.

 

필자는 2015년 8월에 발생한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도발사건의 현장 영상을 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폭발 직후의 매우 위험한 상황에서도 장병들은 다시 일어나 필사적으로 부상 당한 전우를 구출했다. 우리 국군 장병들은 이와 같이 정신적으로 잘 무장돼 있다.

 

최근 급식환경, 성관련 문제, 그리고 함선에서 감염병 확산 등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군은 조만간 이런 이슈에 대해 전투력 개선의 정신으로 해결책을 잘 내놓을 것이라고 믿는다. 사기는 군 전투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금은 군에 대한 질책보다는 군의 자정 노력을 지지하고 성원해야 할 때다.

 

우리 민족은 국가에 전란이 닥쳤을 때마다 이를 극복해내고 반만 년의 역사를 이어왔다. 오늘날 첨단 군사능력을 확충해 나가고 있는 군, 과학화 체계를 적용해 실전적인 훈련에 매진하고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는 군, 끈끈한 전우애와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한 군. 국민들은 안보환경의 변화 속에서 어떠한 위협이 다가오더라도 이와 같이 강력히 준비된 우리 군이 변함없이 국가를 방위하고 국민을 보호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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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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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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