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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생명, 수호천사 날개 달고 ‘높이 더 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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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3, 2015, 08:10:45

작년이어 올해에도 ‘최대 실적’ 지속..경쟁력 근간은 ‘상품’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던 동양생명이 올해에도 좋은 성적을 이어가고 있다.

 

22일 동양생명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연결재무제표 기준 167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회사가 설립된 이후 가장 좋은 실적을 이뤄낸 것이다. 총자산은 204257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13.1% 증가하며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131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반기 기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에 해당한다. 반기에 순이익 1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 총자산과 운용자산은 각각 214982억원, 189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9%, 12.8% 증가했다.

 

관리비차·위험률차 등 효율적 손익관리를 바탕으로 종신, CI, 정기보험 등 보장성상품 매출 확대에 힘입어 주요 영업지표들이 견조한 흐름을 보였다.

 

올 들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보장성 상품 확대 정책에 힘입어 FC ·다이렉트 등 전속 채널을 비롯한 영업채널 전반에서 저축성상품 대비 보장성상품 판매비중이 늘었다. 하반기에도 이 같은 기조를 이어가면서 수익성 기반의 견조한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이 근간

 

연이은 사상최대 실적 갱신의 배경에는 상품경쟁력에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생보 업계 최초 상해보험 개발, 생명보험업계 최초 어린이보험 100세만기 도입, 250여 종에 달하는 위험률을 바탕으로 한 43종의 주계약과 82종의 특약 등이 경쟁력의 근간이다.

 

구체적으로 동양생명의 상품을 살펴보면, 실버세대를 위해 지난 2013년 개발한 홈케어실버암보험은 61~74세가 가입할 수 있는 암보험으로 당뇨병, 고혈압에 대해 무심사로 진행해 계약심사 과정을 간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 지난 4월 출시한 수호천사시니어보장플랜보험은 은퇴한 뒤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는 50~60대를 위해 개발한 상품이다. 재해사망, 재해장해, 중증치매, 재해골절에 대한 보장을 비롯해 질병 및 재해 관련 수술비와 입원비를 보장받을 수 있게 했다.

 

이달 들어서는 자녀 양육시기에는 사망보장과 유자녀의 교육비를 보장하고, 은퇴 이후에는 사망보험금 미리받는 연급설계옵션을 활용해 노후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생애 설계형 종신보험인 ‘()수호천사자녀사랑종신보험을 출시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를 위한 상품지원에 최대한의 역량을 쏟고 있다최근에 출시한 홈케어실버암보험, 고혈압Yes정기보험, 시니어보장플랜보험 등 틈새 상품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호천사' 브랜드이미지 제고에 1등 공신

 

'수호천사'는 동양생명을 대표하는 브랜드다. 1999년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패밀리 브랜드로 개발된 수호천사는 모든 상품에 통일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물론, 동양생명의 설계사를 칭하는 용어로 사용되면서 회사의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질병·죽음·사고로부터 인류를 보호해주는 보험의 의미를 담아 탄생한 수호천사는 브랜드 통일작업을 통해 제작됐다. 자칫 경직되고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무형의 보험상품을 친근한 느낌의 캐릭터와 함께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탈바꿈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험이 갖고 있는 보장'의 이미지를 가장 잘 형상화 하고 있다는 평을 받는 수호천사브랜드는 언제나 고객을 지켜주고 행복에 이르게 하는 길잡이로서, 고객들에게 친근한 느낌을 심어주고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특히 방카슈랑스, TM 등으로 대변되는 신판매채널의 경우 회사의 이미지를 짧은 순간에 고객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이런 점에서 동양생명의 수호천사는 쉽고 친숙한 이미지로 고객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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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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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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