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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완화 後 ①] “상품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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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9, 2015, 12:10:59

보험료 낮아지기 어려울 전망..보험사들 “고급화 정책 통할 수도”

보험산업을 꽁꽁 싸매고 있던 금융당국의 규제가 22년 만에 풀린다. 그동안 보험사의 상품과 가격 등에 일일이 간섭하며 사감선생님노릇을 더 이상 안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보험산업은 자율시장경쟁체제로 접어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과연 보험사는 규제완화에 대해 웃고만 있을까? 보험사들은 어떻게 대응할 지, 앞으로 보험산업은 어떻게 변화할지 따져봤다. [편집자주]

  

☞ 글 싣는 순서 


∎ [규제완화 後 ①] “상품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

 [규제완화 後 ②] “급작스러운 자율, 난감하다”

∎ [규제완화 後 ③] “진짜 경쟁은 이제부터다”

∎ [규제완화 後 ④] 설계사들 “고객 이익이 먼저인데…”

∎ [규제완화 後 ⑤] 앞으로 보험시장 판도 변화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지난 18일 금융당국은 보험산업 경쟁력 제고 로드맵 방안에 대한 최종 확정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보험사의 상품개발에 대한 사후보고제로 전환 표준약관제도 정비 상품 설계기준 완화 보험가격 통제장치 재정비 자산운용을 비롯해 외국환 및 파생상품 규제 전면 개편 등이 포함됐다.

 

특히, 금융당국은 이번 방안에서 보험회사에 상품개발과 가격 결정권을 전적으로 맡기기로 했다. 보험사 역시 규제완화 방안 중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대형 생·손보사..“반갑다 자율화”..속내는 제각각

 

보험사는 이번 규제개혁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면서도 다른 보험사가 어떤 전략으로 나올지에 대해 매우 견제하는 눈치다. 규모가 비슷한 대형 보험사들도 속을 들여다보면 저마다 입장이 약간씩 달랐다.

 


그럼에도 대형 보험사는 상품 개발에 있어 운신의 폭이 넓어진 만큼 다양한 상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다는 기대가 크다. 기존 상품보다 담보를 개별적으로 선택함으로써 맞춤형 보장에 포커스를 맞추거나 주계약 몸집을 작게 해 보험료 부담을 낮추는 등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이 해약환급금을 보증하는 최저보증이율제도를 없애면서 종전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보장성보험을 출시했다. 앞서 ING생명도 중간에 해지하면 돌려주는 환급금을 적게 하는 대신 가격을 25%까지 내린 종신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결과, 보장성 상품에 가입하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졌다는 평이다. 앞으로는 보험사가 상품을 먼저 개발하고, 사후에 보고하는 형식으로 바뀌면서 타깃 소비자 혹은 판매채널에 꼭 맞는 맞춤형상품도 선뵐 가능성도 커졌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대형생보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방카슈랑스 상품은 무조건 사전 신고해야 하는 제도 때문에 상품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상품 자율화로 영업채널에 맞춰 상품구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어 지금보다 유연한 상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방안에서도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 편익에 도움이 되는 보험사에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일정 기간동안 일종의 상품 판매 독점권을 부여하는 배타적 사용권 기간을 6개월에서 최장 1년까지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손보사의 경우는 상품 자율화 범위에서 자동차와 실손보험이 제외돼 반쪽만 얻었다는 입장. 하지만, 이와 별개로 내년 초 일부 고가차량에 대한 보험료가 인상될 전망으로 경고등이 켜진 자보 손해율이 조금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경영전략 세워야..“보험료 낮추기는 어려울 듯

 

대형 보험사의 경우 상품과 가격결정권을 갖더라도 기존보다 보험료를 내리기는 힘들거란 전망이 우세하다. 보험료를 낮추면 영업적인 측면에서 활기를 띨 수 있겠지만, 현재 저금리로 인해 자산운용이 여의치 않는 상황에서 가격까지 내리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2020년부터 적용될 IFRS4 2단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책임준비금을 더 쌓아야 하기 때문에 보험상품 가격경쟁은 대형사에겐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다. 대신 대형사가 구축하고 있는 상품개발 인프라를 통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상품을 내놓겠다는 전략이다.

 

한 대형보험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고령자 혹은 유병자에 대한 상품을 내놓으면 대형사들끼리도 철편일률적인 담보로 구성된 경우가 많았다면서 최근 상품을 비교해보면 생명과 손해보험 상품이 다르고 담보내용에도 차이가 있어 점점 더 다양한 상품이 나오는 추세다고 말했다.

 

보험상품 외에 질 높은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략도 나올법하다. 가령, 과거 대형생보사를 중심으로 시행됐던 고객 의료서비스 등으로 차별화 전략을 펼치는 것이다. 서울을 비롯해 지방 곳곳에 의료센터를 마련해 자사 고객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경영전략도 새롭게 바뀔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테면 보험상품의 가격을 높이는 고가정책을 통해 특정 타깃층을 공략해 고객으로 확보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폭넓은 인프라를 구축한 대형보험사의 경우 선택과 집중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실제로 최근 생명보험사 빅3를 중심으로 고액자산가를 고객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이른바 부자동네를 공략해 센터를 설립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 주요 업무는 자산가들에게 맞춤형 재무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수의 대형보험사 관계자는 몸집이 큰 대형사는 보험료를 낮추는 대신 결국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로 승부를 봐야 한다면서 그럼에도 삼성을 제외한 나머지 보험사는 가격경쟁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어 다른 대안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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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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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남규·여홍철·심석희-교보생명 ‘특별한 인연’

유남규·여홍철·심석희-교보생명 ‘특별한 인연’

2025.07.30 10:22: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서울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유남규, 올림픽 은메달과 아시안게임 2연패에 빛나는 여홍철, 소치와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심석희 등 역대 스포츠 스타들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교보생명 꿈나무체육대회를 찾았습니다. 이들은 꿈나무체육대회와의 특별한 인연을 바탕으로 무더위에도 꿈을 향한 열정으로 굵은 땀방울을 흘리는 후배 체육 꿈나무를 응원하기 위해 대회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교보생명은 29일 경북 상주시 실내체육관에서 ‘제41회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 탁구 종목 개회식을 개최했습니다. 개회식에는 유남규 대한탁구협회 실무부회장, 정영식 세아탁구단 감독 외에도 오상철 상주시 부시장, 허철 한국초등학교탁구연맹 회장, 장진모 교보생명 전무, 김중호 교보생명 대구권역담당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국 탁구 레전드 유남규 부회장은 후배 꿈나무들을 응원하기 위해 상주시까지 한걸음에 달려왔습니다. 그의 딸인 유예린 선수는 2017년과 2018년 꿈나무체육대회에 출전해 2연패를 이뤘으며, 한국 여자 탁구를 이끌어갈 차세대 에이스로 꼽힙니다. 지난해 11월 국제탁구연맹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19세 이하(U-19) 여자 단체전에서 한국의 사상 첫 우승에 앞장섰습니다. 유 부회장은 “유승민 대한체육회장, 신유빈 선수 등 많은 선수들이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거쳐 국가대표로 성장했다”며 “40여년간 대회를 후원해준 교보생명에 대한탁구협회 부회장으로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꿈나무체육대회는 국가대표의 꿈을 키우고 세계적인 선수로 나아가는 발판이 되기 때문에 초등학생 선수들은 목표의식이 생기고 대회를 손꼽아 기다린다”며 “앞으로도 교보생명이 꿈나무체육대회를 꾸준히 후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꿈나무체육대회 출신으로 세계 무대를 호령한 스포츠 스타들이 직접 후배 꿈나무들을 응원하기 위해 대회장을 찾기도 했습니다. 23일부터 닷새간 빙상 경기가 열린 충남 아산시 이순신빙상장에는 쇼트트랙 심석희∙이소연, 피겨스케이팅 이재근∙이해인 등 국가대표 선수들이 사인회를 열고 후배 꿈나무들과 뜻깊은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평창올림픽에서 쇼트트랙 여자대표팀 주장으로 3000m 계주 우승을 이끈 심석희 선수는 지난 2008년 둔촌초등학교 5학년 재학 당시 꿈나무체육대회에서 특출난 실력을 뽐내며 최우수 선수로 선발되기도 했습니다. 내달 7일부터 충북 제천체육관에서 열리는 체조 종목에는 체조 요정 여서정 선수의 아버지인 여홍철 대한체조협회 전무이사가 방문해 유망주들에게 힘을 실어줄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부녀(父女) 올림픽 메달리스트의 역사를 쓴 여홍철 전무이사와 여서정 선수는 꿈나무체육대회에 참가해 꿈을 키웠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여서정 선수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처음 이 대회에 출전하며 체조 재미에 빠져 올림픽 메달리스트로 성장했습니다. 지난 12일 육상을 시작으로 내달 10일까지 열리는 이번 대회는 반환점을 돌며 열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서천∙아산∙상주∙김천∙제천 일원에서 육상, 유도, 빙상, 탁구, 테니스, 수영, 체조 등 7개 종목에 초등학생 선수 4000여명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꿈나무들은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치며 한국 스포츠의 미래를 밝게 했습니다. 지난 12일 충남 서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육상 종목에서는 대회 신기록이 5개나 쏟아졌습니다 ◇ 41년간 민간 유일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 개최…스포츠 리더 육성 장학사업도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는 민간에서 개최하는 국내 유일의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입니다. 교보생명은 체육 꿈나무를 조기에 발굴∙육성하고 기초 종목을 활성화하기 위해 1985년부터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회를 거쳐간 선수는 15만5000명이 넘고 이중 국가대표로 활약한 선수는 500여명에 이릅니다. 이들이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등에서 획득한 메달은 200여개가 넘습니다. 명실상부한 ‘메달리스트의 산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빙상의 최민정, 이상화를 비롯해 육상의 우상혁, 탁구의 유승민, 신유빈, 체조의 여서정, 양학선, 수영의 박태환, 김서영, 유도의 최민호, 송대남, 테니스의 권순우, 정현 등이 대표적입니다. 교보생명이 기초종목 후원에 41년째 정성을 쏟는 이유는 남다른 인재육성 철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는 '국민교육진흥'을 창립이념으로 세계 최초 교육보험을 창안하고 교보문고를 설립했습니다. 꿈나무체육대회도 ‘교육이 민족의 미래’라는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건강한 체력을 길러야 인격과 지식도 마음껏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교보생명은 전했습니다. 이러한 인재육성 철학은 2세인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에게 고스란히 이어졌습니다. 외환위기로 생존을 걱정해야 할때도 대회를 이어오며 한국 스포츠 발전을 묵묵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 의장은 지난해 꿈나무체육대회 40년 홈커밍데이에서 "체육 꿈나무들이 페어플레이 정신을 늘 마음속에 새기고 실천하며 성장함으로써 올바른 스포츠정신을 우리 사회에 널리 퍼뜨리는 진정한 리더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더욱 많은 학생들이 선수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교보생명도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교보생명은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스포츠 리더를 키우기 위해 2019년부터 '교보 체육꿈나무 육성 장학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유망주에게는 중·고등학교 6년동안 해마다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이 기간 중 국가대표로 뽑혀 국제대회에서 입상한 경우 별도의 장학금도 전달합니다. 현재에도 꿈나무 장학생들은 각 종목에서 발군의 실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김승원 선수(용인 구성중3)는 지난 5월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수영 여중부 배영 50m 결승에서 27초71의 한국 신기록을 작성하는 등 대회 4관왕에 오르며 수영 종목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습니다. 이현지 선수(제주 남녕고3)는 지난해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를 우승한데 이어 올해 6월 열린 '2025 유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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