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생활가전 렌탈 시장도 덩달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G마켓은 올해 상반기(1~6월) 렌탈 상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동기 대비 6배 가까이(4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48% 증가한 수치입니다.
렌탈 가능 품목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기준 판매된 렌탈 상품의 종류는 약 30여 종으로, 2년 전 대비 약 20% 증가했습니다. 펫드라이룸과 같은 반려동물 관련기기를 비롯해 타이어·식물재배기 등이 새롭게 렌탈시장에 등장한 대표 상품들입니다.
렌탈시장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품목은 백색가전입니다. 2년 전과 비교해 냉장고는 45배(4479%), 세탁기는 29배(2845%), 에어컨은 12배(1152%), 식기세척기는 20배(1963%) 각각 증가했습니다.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TV(1413%), 비데(1190%), 음식물처리기(649%), 정수기(395%) 등의 렌탈도 크게 신장했습니다.
렌탈 이용 고객의 연령이 낮아진 점도 눈에 띕니다. 2019년 상반기 2030세대의 렌탈 구매 비율은 28%였지만 올해는 48%를 기록, 약 1.7배 증가했습니다. 소유보다 공유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가 렌탈시장에 적극 유입됐기 때문으로 G마켓 측은 분석했습니다.
이영은 G마켓 사업개발팀 매니저는 “코로나19로 집콕하는 시간이 늘면서 각종 가전·가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목돈을 들여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 매달 일정액을 지불해 원하는 기간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소비’의 연장선으로 렌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