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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쿠팡과 다른길 간다...2254억 투자 유치해 韓증시 상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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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9, 2021, 10:07:23

밀레니엄 매니지먼트·CJ대한통운 등 투자 참여
기업가치 2.5兆 평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켓컬리(대표 김슬아) 운영사 컬리가 2254억원 규모의 시리즈F 투자유치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향후 기업공개(IPO)는 한국 증시에서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컬리의 이번 시리즈 F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에스펙스 매니지먼트와 DST Global, 세콰이어캐피탈 차이나, 힐하우스 캐피탈 등 다수의 투자자들이 참여했습니다. 

 

신규투자자로는 자산규모 약 520억 달러(약 59조원)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 밀레니엄 매니지먼트와 지난 4월 샛별배송 전국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CJ 대한통운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시리즈 F 투자에서 컬리의 기업가치는 지난해 시리즈 E 투자 후 약 1년여만에 2.6배 오른 2조5000억원 규모로 평가됐습니다. 

 

컬리는 창사 이래 매년 두자리수 이상의 고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지난해 953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성장했으며 그 결과 2020년과 2021년엔 파이낸셜 타임즈가 발표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에 국내 회사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20위 내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고객 수도 매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280만명의 신규회원이 가입했으며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누적가입자 수 8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가입한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이 71.3%에 달할 만큼 고객 충성도도 탄탄하다는 설명입니다. 

 

컬리 측은 “가파른 성장을 지속할 동력은 단독상품 비중이 다른 장보기 및 이커머스 기업들에 비해 높다는 점”이라며 “컬리 자체브랜드(PB) 상품을 비롯해 마켓컬리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컬리 온리(Only) 상품 등 단독상품의 비중은 해마다 계속 증가해왔으며 현재 전체 상품 거래액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컬리의 미래 수익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믿음이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적극적인 선투자로 인해 현재 영업손실을 내고 있지만,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공헌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지 이미 3년이 넘었으며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컬리는 이번에 확보한 시리즈 F 투자금을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상품 발주·재고관리·주문처리·배송 등 물류 서비스의 전반에 걸친 효율성과 정확성을 제고할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에 집중적인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UI 및 UX 고도화, 주문 및 결제 편의성 제고 등 다양한 서비스 기술 분야에도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컬리는 이를 뒷받침할 개발자 및 전문 인력 채용에도 투자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최근 기술개발 팀 인력은 지난해 연말 대비 올해 6월 기준 50% 정도 늘었습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컬리가 혁신적인 배송과 상품 경험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장보기 습관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시킨 점이 인정받은 것"이라며 "향후 생산자들과는 상생협력에 힘쓰고, 기술투자와 우수한 인재 유치로 고객 가치를 높여 장보기 시장의 혁신을 앞으로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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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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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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