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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쿠팡과 다른길 간다...2254억 투자 유치해 韓증시 상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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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9, 2021, 10:07:23

밀레니엄 매니지먼트·CJ대한통운 등 투자 참여
기업가치 2.5兆 평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켓컬리(대표 김슬아) 운영사 컬리가 2254억원 규모의 시리즈F 투자유치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향후 기업공개(IPO)는 한국 증시에서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컬리의 이번 시리즈 F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에스펙스 매니지먼트와 DST Global, 세콰이어캐피탈 차이나, 힐하우스 캐피탈 등 다수의 투자자들이 참여했습니다. 

 

신규투자자로는 자산규모 약 520억 달러(약 59조원)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 밀레니엄 매니지먼트와 지난 4월 샛별배송 전국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CJ 대한통운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시리즈 F 투자에서 컬리의 기업가치는 지난해 시리즈 E 투자 후 약 1년여만에 2.6배 오른 2조5000억원 규모로 평가됐습니다. 

 

컬리는 창사 이래 매년 두자리수 이상의 고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지난해 953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성장했으며 그 결과 2020년과 2021년엔 파이낸셜 타임즈가 발표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에 국내 회사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20위 내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고객 수도 매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280만명의 신규회원이 가입했으며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누적가입자 수 8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가입한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이 71.3%에 달할 만큼 고객 충성도도 탄탄하다는 설명입니다. 

 

컬리 측은 “가파른 성장을 지속할 동력은 단독상품 비중이 다른 장보기 및 이커머스 기업들에 비해 높다는 점”이라며 “컬리 자체브랜드(PB) 상품을 비롯해 마켓컬리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컬리 온리(Only) 상품 등 단독상품의 비중은 해마다 계속 증가해왔으며 현재 전체 상품 거래액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컬리의 미래 수익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믿음이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적극적인 선투자로 인해 현재 영업손실을 내고 있지만,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공헌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지 이미 3년이 넘었으며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컬리는 이번에 확보한 시리즈 F 투자금을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상품 발주·재고관리·주문처리·배송 등 물류 서비스의 전반에 걸친 효율성과 정확성을 제고할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에 집중적인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UI 및 UX 고도화, 주문 및 결제 편의성 제고 등 다양한 서비스 기술 분야에도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컬리는 이를 뒷받침할 개발자 및 전문 인력 채용에도 투자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최근 기술개발 팀 인력은 지난해 연말 대비 올해 6월 기준 50% 정도 늘었습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컬리가 혁신적인 배송과 상품 경험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장보기 습관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시킨 점이 인정받은 것"이라며 "향후 생산자들과는 상생협력에 힘쓰고, 기술투자와 우수한 인재 유치로 고객 가치를 높여 장보기 시장의 혁신을 앞으로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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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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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e심 한해 신규영업 재개…유심은 20일 이후부터 전망

SKT, e심 한해 신규영업 재개…유심은 20일 이후부터 전망

2025.06.16 14:1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e심(eSIM) 이용자에 한해 신규 가입 등 신규 영업 활동을 재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e심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가입자 식별 모듈을 뜻하며 물리적으로 단말기에 장착해야 하는 유심과는 달리 실제 물리적 재고가 필요 없습니다. SKT는 뉴스룸을 통해 이날부터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서 e심을 이용한 사용자에 한해 신규 가입과 번호이동을 받고, 기존 예약 고객들의 유심 교체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아직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할 예정이며 오는 20일부터는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들이 직접 매장 방문일을 지정할 수 있는 예약 방식 등 유심 교체를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SKT는 사이버 침해 사고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난달 초 신규 영업 중단이라는 행정지도를 받았습니다. 부족한 유심 재고를 신규 영업이 아닌 교체 작업에 사용하라는 이유였습니다. 이에 지난달 5일부터 SKT는 전국 2600개 직영 및 대리점에서 신규 가입자 및 번호이동 유치를 중단했습니다. SKT는 오는 20일까지 유심 무상 교체를 신청한 예약자 대부분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이후부터는 유심을 통한 신규 영업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KT는 일일 브리핑을 통해 16일 0시 기준 유심 교체 가입자 수는 누적 807만명이며 잔여 예약자는 182만명이라고 밝혔습니다. SKT 관계자는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유심 교체'가 무엇보다 '최우선'이라는 자세로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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