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이제훈 사장 취임 이후 첫 조직개편을 단행합니다. 상품부문 전문성 강화와 외부 임원 영입을 통해 유통업 본질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홈플러스는 상품 소싱능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그간 홈플러스는 상품부문 조직을 1인의 부문장이 총괄해왔으나 앞으로는 상품1부문과 상품2부문으로 세분화합니다.
이번 개편에 따라 김웅 전무는 상품1부문장을 맡아 신선식품을 비롯해 베이커리·가전 등의 상품 소싱 업무와 상품지원 및 상품안전 등의 지원업무를 총괄하게 됩니다. 상품2부문은 그로서리상품과 PB 상품을 비롯해 레저·문화, 홈리빙·홈인테리어, 패션상품이 산하에 편제됩니다. 수장은 세븐일레븐 출신 오재용 전무가 맡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김웅 상품1부문장과 오재용 상품2부문장이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있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올라인 플레이어’로서의 홈플러스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는 상품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이번 조직개편과 동시에 3명의 임원을 외부에서 영입했습니다. 오재용 전무 상품2부문장 선임에 이어 조주연 전 한국맥도날드 사장을 신임 마케팅부문장(CMO·부사장)으로 선임합니다. 조 부사장이 오랜 기간 쌓아온 유통 분야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해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습니다.
공석이었던 재무부문장(CFO·전무) 자리에는 황정욱 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CFO를 영입했습니다. 그는 피자헛 코리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공차 영국 법인 등에서 재무 최고책임자(CFO)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장기간의 재무 경험 및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 수립 능력이 강점이라는 평가입니다.
이번 조직개편과 신규 임원 선임은 오는 12일자로 단행됩니다.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은 “상품부문을 새롭게 개편하고 외부 임원들이 홈플러스에 합류하게 됐다”며 “이번 개편은 고객이 홈플러스를 방문해 우리의 상품을 사야 할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해 회사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