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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바 신고 왕뚜껑 쓴다”...유통업계, ‘이색콜라보’로 MZ세대 소장욕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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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4, 2021, 06:07:00

과자X티셔츠, 라면X모자 등 업종 넘나드는 이색 협업 인기
한정판 아이템 소장·SNS 인증..MZ세대엔 하나의 ‘놀이문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패션 브랜드와 손잡고 다양한 ‘이색 콜라보’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독특함’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 사로잡기에 나섰습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식음료 회사는 신제품 출시 및 기존 제품 리뉴얼 과정에서 이색 굿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굿즈 상품이 단순히 ‘보기 예쁜 것’이나 ‘관상용’에 그쳤지만, 요즘 출시되는 굿즈는 여기에 ‘실용성’을 더했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이색 콜라보 제품의 주 소비층은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입니다. 이들은 재치있는 콘셉트와 독특한 디자인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한정판 인증’이 유행하는 등 콜라보 제품을 구매하고 즐기는 과정 자체가 MZ세대에게 놀이문화로 자리잡았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식음료 업계는 아이스크림과 슬리퍼, 라면과 모자, 과자와 티셔츠를 결합하는 등 MZ세대의 시선을 끌기 위해 다양한 이색 굿즈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돼지바 디자인X널디 컬러 바탕..슬리퍼 등 굿즈 제작

 

롯데푸드(대표 이진성) 돼지바는 지난달 스트릿 패션 브랜드 ‘널디’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콜라보로 의류 및 액세서리에 널디의 파스텔 컬러와 돼지바 제품(초코칩·딸기잼)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널디 공식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돼지바 컬랙션은 ▲에어팟 케이스 4종 ▲티셔츠 5종 ▲양말 3종 ▲슬리퍼 2종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됐습니다. 컬렉션을 구매할 경우 널디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사용 가능한 한정판 널디 돼지바 교환권도 함께 증정합니다.

 

한정판 돼지바는 패키지 디자인에 널디의 아이덴티티 컬러인 보라색을 적용했습니다. 널디의 대표 아이템 트레이닝 패션의 돼지 캐릭터를 담아 친근함을 더했다는 평가입니다. 한정판 돼지바는 널디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장수브랜드인 돼지바와 MZ세대간의 접점을 늘리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심어주기 위해 콜라보를 진행했다”며 “향후 의류, 액세서리 등 굿즈를 출시하는 방식을 넘어 보다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팔도, 다양한 이색 협업 시리즈..‘비빔면 티’ 이어 올해 ‘왕뚜껑 모자’

 

팔도(대표 고정완·박태규)는 지난달 의류 브랜드 ‘미스터스트릿’, ‘숲몰’과 손잡고 한정판 굿즈 ‘왕뚜껑 모자’를 선보였습니다. 팔도의 모자 굿즈 제작은 지난 2017년 ‘햇츠온’과 협업한 이후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왕뚜껑 모자 굿즈는 한 장의 사진에서 시작됐는데요. 지난해 흰 모자를 쓴 여성이 왕뚜껑 라면을 먹다가 모자 챙 끝부분이 국물에 닿아 붉게 물들어 버린 모습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우연한 계기로 탄생한 이 디자인을 팔도가 아예 새로운 ‘왕뚜껑 모자’로 출시한 것입니다.

 

왕뚜껑 모자는 미스터 스트릿과 숲물이 각자의 방식으로 국물이 스며드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2종 모두 왕뚜껑을 상징하는 왕관모양 로고를 볼캡 중앙에 넣었습니다. 굿즈는 각 의류 브랜드별 공식 온라인 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모자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사은품으로 왕뚜껑을 증정합니다.

 

팔도 관계자는 “재밌고 가성비 좋으면서 희소성 있는 제품을 찾는 MZ세대에게 재치 있게 접근하고자 콜라보를 기획했다”며 “왕뚜껑과 팔도비빔면처럼 오래된 브랜드들이 꾸준히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으려면 맛에 대한 개선 노력과 더불어 주 소비층인 MZ세대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맛동산이 티셔츠로’..맛동산과 폴햄의 콜라보 제품

 

 

캐주얼 브랜드 폴햄은 지난해 해태재과 맛동산(대표 신정훈)과 컬래버레이션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폴햄의 대표 아이템인 베이직 티셔츠에 맛동산 고유의 로고 프린팅을 적용했습니다.

 

폴햄의 맛동산 콜라보 라인은 폴햄 공식 온라인 몰과 일부 매장(스타필드 고양점·용산 아이파크점·NC강서점) 디스플레이 및 온라인 스토어 무신사를 통해 판매됐습니다. 출시 기념 이벤트로 초대형 사이즈의 맛동산 짐색 안에 100여개의 맛동산을 담은 ‘자이언트 짐색 래플’ 한정판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품기업이라고 마케팅을 식품에만 한정짓기 보다는 재미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해 이종 간에 협업이 다양하게 진행되는 것 같다”며 “트렌드가 빨리 바뀌고 있는 만큼 MZ세대를 겨냥한 이색 협업 마케팅은 앞으로도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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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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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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