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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6일부터 제주 4개점 ‘일회용컵 없는 매장’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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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1, 2021, 15:07:06

머그컵·개인컵·리유저블컵으로 음료 제공..매장·제주공항 반납기 통해 회수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는 오는 6일부터 제주 지역 4개 매장에서 다회용컵 선순환 사이클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활동인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해 궁극적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 개인컵 사용을 습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달 2일 환경부·제주특별자치도·한국공항공사·SK텔레콤·CJ대한통운·행복커넥트 등 7개 민·관 기관이 함께하는 ‘일회용컵 없는 청정 제주 조성’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하며 친환경 사업의 시작을 알린 바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제주서해안로DT점·제주애월DT점·제주칠성점·제주협재점 4개 매장을 시범운영 매장으로 선정하고 리유저블컵 반납기를 설치해 일회용컵 없는 매장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를 완료했습니다. 

 

4개 매장에서는 고객이 음료 구매 시 보증금(1000원)을 지불하고 리유저블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되는 모든 음료는 톨(Tall)·그란데(Grande) 사이즈로만 운영되며, 매장컵·고객 개인컵·리유저블컵으로 제공됩니다. 리유저블컵은 비스페놀A 프리(BPA Free) 소재로, 차가운 음료와 뜨거운 음료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한 리유저블컵은 일회용컵 없는 매장 4곳과 제주공항 내 설치된 리유저블컵 반납기를 통해 반납할 수 있습니다. 반납이 완료되면 소비자에게 현금·스타벅스 카드 잔액·해피해빗 포인트 등으로 보증금이 반환됩니다. 파손된 컵은 반납이 불가하며, 반납기 내 메시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수된 리유저블컵은 세척 전문 기관에서 상태확인·고압자동세척·건조·UV살균건조 등의 단계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세척됩니다. 세척 후 포장 완료 제품은 샘플 표면 오염도를 측정해 최종 점검하고 청결도를 유지합니다.

 

스타벅스는 오는 6일부터 8월5일까지 제주 4개 시범 매장에서 음료 주문 시 리유저블컵 당 별 2개를 추가로 적립해, 고객들이 친환경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현재 제주 지역에서 운영 중인 스타벅스 매장은 총 23곳인데요. 이번 4개 매장 시범 운영을 통해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지속 보완해 나가며, 오는 10월까지 제주 전 지역으로 일회용컵 없는 매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연간 약 500만개의 일회용컵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는 하반기 일회용컵 없는 매장 중 1곳을 스타벅스 커뮤니티스토어로 전환하고, 판매되는 제품 당 일정 기금을 조성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업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기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인데요. 국내 첫 번째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난 2014년 10월 대학로에 문을 열었으며, 지난해 5월에는 2호점으로 성수역점을 오픈했습니다. 두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에 300원의 기금을 적립해 청년인재 양성과 청년 창업문화 지원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주 지역 일회용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는 환경부·제주자치도·SK텔레콤 등 다양한 민·관의 협력으로 추진됐습니다. 

 

SK텔레콤과 사회적기업 행복커넥트는 리유저블컵 반납기를 제작해 스타벅스 매장과 제주공항에 설치했는데요. SK텔레콤은 리유저블컵 회수·세척시스템 구축·애플리케이션(앱) 개발 등 에코제주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행복커넥트는 리유저블컵 세척·보증금 관리 등의 운영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CJ대한통운은 반납기에 수거된 리유저블컵을 세척 장소로 이동하고, 세척 후 다시 스타벅스 매장으로 배송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추후 전기차 도입을 통해 친환경 물류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고객이 개인컵을 지참하고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친환경 활동을 지속하겠다“며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스타벅스 일회용컵 사용 제로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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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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