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harmacy 제약

‘가격 경쟁력’ 갖춘 국내 보툴리눔 톡신, 글로벌 시장서 경쟁

URL복사

Sunday, June 27, 2021, 10:06:00

5월까지 수출액 약 1020억원…전년 대비 25.1% 상승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보툴리눔 톡신 제품들이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해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27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국내 보툴리눔 톡신 제제 시판허가 업체는 휴젤·메디톡스·대웅제약·휴온스바이오파마·종근당·휴메딕스 등 총 6개이며, 수출용 허가만 받은 곳을 포함하면 총 13개 업체가 있습니다.

 

지난 16일 관세청 발표를 보면 올해 5월까지 보툴리눔 톡신 수출액은 1016억9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813억1000만원보다 25.1% 상승했습니다.

 

휴젤은 지난해 10월 국내 최초로 중국에서 ‘레티보(중국 수출명)’의 품목 허가를 획득한 후 현지 법인 ‘휴젤 상하이 에스테틱’을 설립했는데요. 해당 법인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올해 중국 시장점유율 10% 이상, 3년 내 30% 이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15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레티보의 품목허가 심사 착수 공문을 받았으며, 현지에 자회사 ‘휴젤 아메리카’를 설립해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또 유럽 10개국에서도 보툴리눔 톡신 제품을 정식 판매해 지난해 매출액 134억원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메디톡스는 지난 24일 대만 식품의약국(TFDA)으로부터 ‘메디톡신(수출명 뉴로녹스)’의 100단위, 200단위 시판 허가 공식 승인을 통보받아 동남아 화교 경제권 공략에 나섰습니다. 미국에서는 대웅제약 파트너사 이온 바이오파마와 합의를 체결해 15년간 ‘ABP-450(국내명 나보타)’의 순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지급받을 예정이기도 합니다.

 

또한 직접 개발한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MBA-P01’의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지난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승인받아 내년 출시를 목표하고 있는데요.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 수출(라이선스 아웃) 논의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웅제약 역시 메디톡스와 관련된 미국 소송이 합의로 끝나면서 리스크가 해소돼, 글로벌 시장 공략 확대를 가속화할 방침입니다. 대웅제약의 ‘주보(나보타의 미국 제품명)’는 2019년 5월 미국에 출시된 후 4개월 만에 미국 시장 점유율 3위에 등극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미국 매출이 급등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주요시장에서 엘러간 등 세계적 제약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후발주자인 휴온스바이오파마는 지난 24일 중국 에스테틱 전문 기업 ‘아이메이커 테크놀로지’로부터 ‘휴톡스(국내명 리즈톡스)’에 대해 총 1554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쾌거를 이뤘는데요. 이를 토대로 휴온스그룹은 중국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전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재 전 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는 약 5조원에 달하는데요. 5000억~6000억원 규모인 중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2025년에는 약 1조7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유럽과 함께 전 세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9년까지 연평균 약 10%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평가됩니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보툴리눔 톡신의 원조인 미국 엘러간 사 ‘보톡스’와 비슷한 효능을 지녔음에도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LG디스플레이, 1.26조원 규모 OLED 기술 투자…2년간 인프라 구축에 집중

LG디스플레이, 1.26조원 규모 OLED 기술 투자…2년간 인프라 구축에 집중

2025.06.17 15:55:2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디스플레이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 경쟁력 및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조 단위 규모의 OLED 신기술 투자를 추진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OLED 신기술을 위해 1조2600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OLED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입니다. 세부적인 투자 내용은 OLED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설비 등 인프라 구축입니다. 투자 기간은 이달 17일부터 2027년 6월30일까지 약 2년입니다. 이번 투자는 중장기 시설투자비용(CAPEX) 계획의 일환이며 이번 투자와 별개로 재무구조 개선 노력은 지속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점차 증가하는 OLED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파주 사업장을 중심으로 차세대 OLED 신기술과 관련한 설비 투자를 집중할 계획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LCD 시장은 지난해 789억4304만달러(약 112조원) 규모에서 2028년까지 연평균 약 1%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OLED는 지난해 533억1057만달러(약 76조원)에서 동기간 5%씩 성장하며 2028년 686억7500만달러(약 100조원)에 달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성장하는 OLED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집중 투자한다는 전략입니다. 기술이 진화할수록 성능이 좋은 프리미엄 OLED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이라는 것이 LG디스플레이의 설명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차세대 프리미엄 OLED 기술이 적용된 패널과 모듈 인프라 구축에 집중합니다. 안정적인 기술·개발·양산체제와 시장의 수요 등을 검증하고 준비한 투자 결정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과 수익성 강화를 동시에 확보할 계획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이번 OLED 투자 결정은 대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파주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OLED 신기술 투자는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 후 국내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투자인 만큼 국가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이번 투자는 대규모 직접 설비 투자뿐 아니라 중소 협력업체와의 연계 효과로 인해 간접적인 경제 효과도 기대됩니다. 정동철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지난해 반전의 기반을 만들었다면 올해는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하겠다"라며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 기술과 제품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