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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기업으로 도약”…삼성SDI, 전기차 배터리로 미래 향한 출사표 던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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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ne 26, 2021, 09:06:00

30년전 소형 배터리 시작해 차량용 배터리까지
전기차·ESS 배터리..차세대 에너지 신성장 동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최근 에너지업계에서 전기차와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배터리 사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이노베이션 등이 해당 사업을 견인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 SDI가 오는 7월 1일 창립 51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모바일용 LCD, PDP, 소형 배터리, OLED 소재, ESS 배터리 등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회사는 혁신을 통해 지난 반백 년간 혁신을 DNA를 새겼고, 수많은 1등 제품을 탄생시켰다”며 “디스플레이에서 배터리, 전자재료에 이르까지 삼성 SDI의 도전과 변신을 거듭한 결과, 세 가지 분야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에너지 전문매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각각 2위, 5위, 6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2021년 글로벌 전기차, ESS 배터리 출하 및 설치량도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순으로 각각 2위, 4위, 5위를 기록했습니다.

 

◇ 1970년 ‘진공관·브라운관’ 생산...30년간 디스플레이 개발해

 

 

지금의 삼성SDI는 1970년 창립 시 ‘삼성-NEC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출범해 ‘진공관’과 ‘브라운관’ 등의 제품들을 생산하며 전자산업을 이끌어왔습니다. 이후 1974년 사명을 ‘삼성전관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하며 국내 전자부품산업 기업으로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1984년에는 ‘삼성전관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후, 컬러브라운관 및 모니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 들어 삼성SDI는 말레이시아, 중국, 브라질 등 해외로 생산법인을 확대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고, 이후에도 PDP, LCD, AMOLED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디스플레이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써왔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제품들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디스플레이 업계의 절대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1999년 11월, 브라운관 중심의 사업구조를 미래 지향적인 첨단 산업으로 바꾸고 디지털 시대의 진정한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사명을 ‘삼성SDI’로 변경했습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2009년 새로 출범한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현재 삼성디스플레이)에 ‘AMOLED’ 관련 사업과 인력을 넘기고, 2014년 PDP 사업을 정리하면서 디스플레이 기업에서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 디스플레이 기업에서 에너지 기업으로의 대전환..소형 배터리 사업화

 

 

현재 삼성SDI의 주력인 배터리 사업은 1994년 사업화를 본격 추진했으며, 1999년 천안에 2차 전지 공장 기공식을 열고 2000년에 양산된 배터리를 쏟아내며 혁신에 첫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의 후발 주자로 시장에 진입했음에도 고용량 제품들을 차례차례 선보이며 빠르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1600mAh 배터리가 주류였던 동종업계 제품 대비 25%나 강화된 2000mAh의 원형 배터리를 삼성SDI의 첫 제품으로 출시했고. 이후 용량을 200mAh씩 늘린 배터리를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2005년 들어 삼성SDI는 국내 최초로 전동공구용 배터리 개발에 성공하며 전동공구 시장에 진입하여 사업 다각화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삼성SDI는 해당 배터리를 전동공구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면서 2011년부터 전동공구용 배터리 시장 10년 이상 연속 1위를 기록하고 2013년부터는 50% 이상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배터리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 만인 2010년 말 소형 2차 전지 사업 부분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양산 10년 만에 배터리 업계에서 한 획을 그은 것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미래를 향한 출사표...‘한국-중국-헝가리’ 삼각 체제 구축

 

 

삼성SDI는 2005년 소형 배터리의 사업 흑자 달성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사업에 착수에 들어갔습니다. 2008년 독일의 보쉬와 함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및 팩 시스템 개발과 생산과 판매를 위한 ‘SB리모티브’를 출범시켰습니다.

 

SB리모티브는 출범 9개월 만에 BMW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였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독자경영을 하면서도 BMW뿐 아니라 폭스바겐 등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공급 협약을 맺는 등 전기자동차 배터리 사업을 확대했습니다.

 

이후 삼성SDI는 배터리 생산을 담당할 거점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삼성SDI는 과거 디스플레이 사업 시절의 울산사업장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와 ESS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중대형 배터리 메카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에 투자를 진행해 2011년 상반기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2010년대 중국 정부는 전 세계 승용차의 20% 이상 보유하고 있었지만, 전기자동차 시장에서의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해 자국산 부품만을 사용하도록 해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성을 본 삼성SDI는 중국 서안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2015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완공하며 본격적으로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삼성SDI는 유럽 고객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가 이어지면서 유럽 생산거점도 필요했는데, 삼성SDI는 기존의 헝가리 PDP 생산 공장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 공장으로 재건축했습니다.

 

기존의 공장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건축 기간과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을뿐 아니라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의 생산기지가 헝가리 인근에 몰려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삼성SDI는 헝가리를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유럽 생산 거점으로 결정하고 부다페스트에서 북으로 30km 떨어진 괴드시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한 신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2017년 5월 헝가리 배터리 공장 준공과 함께 삼성SDI는 ‘한국-중국-헝가리’로 이어지는 글로벌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삼각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삼성SDI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할 차세대 배터리인 Gen.5 배터리 양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Gen.5 배터리에는 니켈 88%의 하이니켈 NCA, 실리콘 음극 등 삼성SDI 최신 소재 기술이 모여 있다”며 “한 번 충전에 600km 주행이 가능한 Gen.5 배터리가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ESS 배터리, 차세대 에너지 신성장 동력으로 떠올라

 

삼성SDI는 2009년부터 ESS(에너지 저장장치)용 배터리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삼성SDI는 정부 주도의 시범사업과 국책과제에 레퍼런스를 쌓으며 ESS용 배터리 사업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2011년 동일본 지진 이후 ‘니치콘’에 가정용 ESS 납품을 하며 일본 시장에 안착했고 유럽의 전력용과 가정용, 미국의 전력용과 상업용 등 지역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 최적화된 고품질의 배터리를 제시하며 글로벌로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이후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발표가 삼성SDI의 ESS 사업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했습니다. 미국·중국 등 신재생 발전 비중확대로 정부 정책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ESS 사업의 ‘터닝포인트’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당시 2015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알리소캐년’ 가스저장소에서는 가스 누출 사고로 인해 발전소 가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심각한 전력 부족 사태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 놓였는데요. 

 

이듬해 5월 캘리포니아 공공발전위원회는 6개월이라는 단기간에 미국 연간 ESS 시장 전체와 견줄 수 있을 정도인 대규모 400MWh ESS 설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삼성SDI는 ESS 시스템 회사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40MWh급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삼성SDI가 미국 시장에 ESS사업에서의 존재감을 알리게 됐습니다.

 

삼성SDI는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 약 15GWh 이상의 ESS를 설치하며 안전성과 품질의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에너지+소재, 삼성SDI 글로벌 리더를 꿈꾸다

 

2014년 삼성SDI는 제일모직 소재 부문과 합병을 통해 ‘초일류 소재·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다시 한번 성장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당시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의 원천 경쟁력인 소재 경쟁력 강화가 필요했고 제일모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에 이어 에너지 소재를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어 시너지를 발휘한 것입니다.

 

통합법인 출범 후 삼성SDI의 배터리 사업은 제일모직의 다양한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양극 소재 기술과 분리막 기술 등을 발전시켰습니다. 소재 사업 역시 기존 삼성SDI가 가지고 있던 광범위한 고객 네트워크와 다양한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기존 배터리 사업 외 전자재료를 탑재하며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삼성SDI는 기흥 본사를 포함해 ▲수원 ▲천안 ▲청주 ▲구미 ▲울산 등 국내 6개 사업장과 ▲말레이시아 ▲베트남 ▲중국 ▲미국 ▲유럽 곳곳에 생산법인과 판매법인들을 운영하며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삼성SDI는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배터리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사업영역의 변동 속에서도 다양한 혁신을 거듭한 결과,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영속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혁신DNA를 바탕으로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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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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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메리츠금융 상반기 1.4조 역대 최대 순익

[2025 2분기 실적] 메리츠금융 상반기 1.4조 역대 최대 순익

2025.08.13 19:11:1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메리츠금융지주(대표이사 부회장 김용범)는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358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작년 상반기(1조3275억원)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반기기준 최대실적을 경신했습니다. 2분기 순이익도 분기기준 사상최대인 737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메리츠금융의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7조5817억원, 1조6715억원입니다. 자산총계는 124조2453억원,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업계 최고 수준인 26.3% 입니다. 메리츠금융은 "메리츠화재의 투자손익 증가, 메리츠증권의 견조한 기업금융 실적 및 자산운용 실적 개선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요 계열사별 실적을 보면 메리츠화재의 2분기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은 5247억원으로 작년동기대비 3.5% 증가하면서 분기기준 사상 최대실적을 냈습니다. 상반기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은 9873억원입니다. 상반기 보험손익과 투자손익은 각각 7242억원, 604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산운용투자이익률은 0.6%p 상승한 4.5% 입니다. 2분기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은 3731억원 증가했으며 상반기말 기준 CSM 잔액은 11조2482억원입니다. 잠정 신지급여력비율(K-ICS)은 238.9%로 업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메리츠증권은 상반기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4485억원, 443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작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10.6%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19.9% 증가했습니다. 2분기 기준 운용자산 규모는 41조4000억원으로 1년전보다 8조7000억원 늘었습니다. 고객예탁자산은 24조3000억원에서 35조4000억원으로 무려 11조2000억원 크게 증가하며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성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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