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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기업으로 도약”…삼성SDI, 전기차 배터리로 미래 향한 출사표 던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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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ne 26, 2021, 09:06:00

30년전 소형 배터리 시작해 차량용 배터리까지
전기차·ESS 배터리..차세대 에너지 신성장 동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최근 에너지업계에서 전기차와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배터리 사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이노베이션 등이 해당 사업을 견인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 SDI가 오는 7월 1일 창립 51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모바일용 LCD, PDP, 소형 배터리, OLED 소재, ESS 배터리 등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회사는 혁신을 통해 지난 반백 년간 혁신을 DNA를 새겼고, 수많은 1등 제품을 탄생시켰다”며 “디스플레이에서 배터리, 전자재료에 이르까지 삼성 SDI의 도전과 변신을 거듭한 결과, 세 가지 분야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에너지 전문매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각각 2위, 5위, 6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2021년 글로벌 전기차, ESS 배터리 출하 및 설치량도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순으로 각각 2위, 4위, 5위를 기록했습니다.

 

◇ 1970년 ‘진공관·브라운관’ 생산...30년간 디스플레이 개발해

 

 

지금의 삼성SDI는 1970년 창립 시 ‘삼성-NEC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출범해 ‘진공관’과 ‘브라운관’ 등의 제품들을 생산하며 전자산업을 이끌어왔습니다. 이후 1974년 사명을 ‘삼성전관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하며 국내 전자부품산업 기업으로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1984년에는 ‘삼성전관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후, 컬러브라운관 및 모니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 들어 삼성SDI는 말레이시아, 중국, 브라질 등 해외로 생산법인을 확대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고, 이후에도 PDP, LCD, AMOLED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디스플레이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써왔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제품들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디스플레이 업계의 절대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1999년 11월, 브라운관 중심의 사업구조를 미래 지향적인 첨단 산업으로 바꾸고 디지털 시대의 진정한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사명을 ‘삼성SDI’로 변경했습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2009년 새로 출범한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현재 삼성디스플레이)에 ‘AMOLED’ 관련 사업과 인력을 넘기고, 2014년 PDP 사업을 정리하면서 디스플레이 기업에서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 디스플레이 기업에서 에너지 기업으로의 대전환..소형 배터리 사업화

 

 

현재 삼성SDI의 주력인 배터리 사업은 1994년 사업화를 본격 추진했으며, 1999년 천안에 2차 전지 공장 기공식을 열고 2000년에 양산된 배터리를 쏟아내며 혁신에 첫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의 후발 주자로 시장에 진입했음에도 고용량 제품들을 차례차례 선보이며 빠르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1600mAh 배터리가 주류였던 동종업계 제품 대비 25%나 강화된 2000mAh의 원형 배터리를 삼성SDI의 첫 제품으로 출시했고. 이후 용량을 200mAh씩 늘린 배터리를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2005년 들어 삼성SDI는 국내 최초로 전동공구용 배터리 개발에 성공하며 전동공구 시장에 진입하여 사업 다각화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삼성SDI는 해당 배터리를 전동공구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면서 2011년부터 전동공구용 배터리 시장 10년 이상 연속 1위를 기록하고 2013년부터는 50% 이상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배터리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 만인 2010년 말 소형 2차 전지 사업 부분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양산 10년 만에 배터리 업계에서 한 획을 그은 것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미래를 향한 출사표...‘한국-중국-헝가리’ 삼각 체제 구축

 

 

삼성SDI는 2005년 소형 배터리의 사업 흑자 달성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사업에 착수에 들어갔습니다. 2008년 독일의 보쉬와 함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및 팩 시스템 개발과 생산과 판매를 위한 ‘SB리모티브’를 출범시켰습니다.

 

SB리모티브는 출범 9개월 만에 BMW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였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독자경영을 하면서도 BMW뿐 아니라 폭스바겐 등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공급 협약을 맺는 등 전기자동차 배터리 사업을 확대했습니다.

 

이후 삼성SDI는 배터리 생산을 담당할 거점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삼성SDI는 과거 디스플레이 사업 시절의 울산사업장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와 ESS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중대형 배터리 메카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에 투자를 진행해 2011년 상반기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2010년대 중국 정부는 전 세계 승용차의 20% 이상 보유하고 있었지만, 전기자동차 시장에서의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해 자국산 부품만을 사용하도록 해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성을 본 삼성SDI는 중국 서안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2015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완공하며 본격적으로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삼성SDI는 유럽 고객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가 이어지면서 유럽 생산거점도 필요했는데, 삼성SDI는 기존의 헝가리 PDP 생산 공장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 공장으로 재건축했습니다.

 

기존의 공장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건축 기간과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을뿐 아니라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의 생산기지가 헝가리 인근에 몰려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삼성SDI는 헝가리를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유럽 생산 거점으로 결정하고 부다페스트에서 북으로 30km 떨어진 괴드시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한 신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2017년 5월 헝가리 배터리 공장 준공과 함께 삼성SDI는 ‘한국-중국-헝가리’로 이어지는 글로벌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삼각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삼성SDI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할 차세대 배터리인 Gen.5 배터리 양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Gen.5 배터리에는 니켈 88%의 하이니켈 NCA, 실리콘 음극 등 삼성SDI 최신 소재 기술이 모여 있다”며 “한 번 충전에 600km 주행이 가능한 Gen.5 배터리가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ESS 배터리, 차세대 에너지 신성장 동력으로 떠올라

 

삼성SDI는 2009년부터 ESS(에너지 저장장치)용 배터리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삼성SDI는 정부 주도의 시범사업과 국책과제에 레퍼런스를 쌓으며 ESS용 배터리 사업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2011년 동일본 지진 이후 ‘니치콘’에 가정용 ESS 납품을 하며 일본 시장에 안착했고 유럽의 전력용과 가정용, 미국의 전력용과 상업용 등 지역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 최적화된 고품질의 배터리를 제시하며 글로벌로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이후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발표가 삼성SDI의 ESS 사업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했습니다. 미국·중국 등 신재생 발전 비중확대로 정부 정책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ESS 사업의 ‘터닝포인트’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당시 2015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알리소캐년’ 가스저장소에서는 가스 누출 사고로 인해 발전소 가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심각한 전력 부족 사태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 놓였는데요. 

 

이듬해 5월 캘리포니아 공공발전위원회는 6개월이라는 단기간에 미국 연간 ESS 시장 전체와 견줄 수 있을 정도인 대규모 400MWh ESS 설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삼성SDI는 ESS 시스템 회사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40MWh급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삼성SDI가 미국 시장에 ESS사업에서의 존재감을 알리게 됐습니다.

 

삼성SDI는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 약 15GWh 이상의 ESS를 설치하며 안전성과 품질의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에너지+소재, 삼성SDI 글로벌 리더를 꿈꾸다

 

2014년 삼성SDI는 제일모직 소재 부문과 합병을 통해 ‘초일류 소재·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다시 한번 성장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당시 삼성SDI는 배터리 사업의 원천 경쟁력인 소재 경쟁력 강화가 필요했고 제일모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에 이어 에너지 소재를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어 시너지를 발휘한 것입니다.

 

통합법인 출범 후 삼성SDI의 배터리 사업은 제일모직의 다양한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양극 소재 기술과 분리막 기술 등을 발전시켰습니다. 소재 사업 역시 기존 삼성SDI가 가지고 있던 광범위한 고객 네트워크와 다양한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기존 배터리 사업 외 전자재료를 탑재하며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삼성SDI는 기흥 본사를 포함해 ▲수원 ▲천안 ▲청주 ▲구미 ▲울산 등 국내 6개 사업장과 ▲말레이시아 ▲베트남 ▲중국 ▲미국 ▲유럽 곳곳에 생산법인과 판매법인들을 운영하며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삼성SDI는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배터리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사업영역의 변동 속에서도 다양한 혁신을 거듭한 결과,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영속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혁신DNA를 바탕으로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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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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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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