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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6거래일 만에 사상 최고치 경신...반도체·2차전지株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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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4, 2021, 16:06:48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미 연방준비제도(연준)와 연방은행(연은)의 금리인상 관련 발언이 계속 나오는 가운데, 코스피가 6거래일 만에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연일 급등했던 플랫폼주는 하락한 반면 미국 시장의 영향으로 반도체와 2차전지주가 강세를 보였다.  

 

24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30% 오른 3286.10으로 상승 마감했다. 이는 지난 16일 기록했던 종가 3288.68 이후 사상 최고치다.

 

이날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16% 오른 3281.47로 출발했다. 이미 장중엔 3292.27포인트를 기록하면서 16일 최고기록보다 10포인트 이상 올라선 모습이었다.

 

외국인과 개인은 각각 1069억원, 436억원을 순매도 했고, 기관은 1369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마감 후 강세로 전환했지만 장중 보였던 달러·엔화 약세와 국채금리 상승 등으로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졌다”고 분석하면서 “이에 따른 일부 기술주, 금융주, 2차전지주, 반도체 관련주 등을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소형주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장 중엔 하락종목이 더 많았지만, 이후 상승 종목이 늘었다”며 “오늘 시장은 큰 변화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미국 시장은 지난 22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하원 코로나19 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선제적 금리 인상은 없다”고 선을 그은 뒤 불안이 완화된 모습이다. 밤사이 나스닥지수는 전날에 이어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다.

 

다만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인 발언은 계속 나오고 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다 연은총재는 금리 인상을 2022년으로 예상했고, 2023년엔 금리가 추가로 두 차례더 인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인플레이션은 올해 말 혹은 내년 초가 되면 2%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중 연일 급등했던 카카오(-7.37%), 셀트리온(-1.07%), 네이버(-0.94%)은  하락했다. 반면 SK하이닉스(1.61%)와 삼성전자(1.37%)는 반도체 관련주로 양호한 움직임을 보였다. 삼성전자우(0.95%)와 삼성SDI(0.88%) 등도 관련주 효과로 덩달아 상승했다.

 

하락한 업종은 섬유의복(-2.08%), 서비스업(-1.96%), 기계(-1.48%), 운수창고(-1.44%), 비금속광물(-1.13%) 등이다. 상승한 업종은 철강금속(3.01%), 은행(1.41%), 전기전자(1.4%), 전기가스업(0.79%), 제조업(0.73%) 등이다.

 

유가증권시장 거래량은 12억8297만주, 거래대금은 21조1438억원이었다.

 

한편 코스닥지수는 0.38% 내린 1012.62에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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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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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2025.05.12 14:28:3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전략이 1분기 호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93억원으로 2017년 이후 8년 만에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영업이익 471억원보다 약 3.4배(238.2%)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189억원으로 0.2%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258억원, 영업이익은 1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1%, 43.1% 증가했습니다. 별도 영업이익은 1분기 기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1분기 호실적이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 증대와 원가 절감에 힘쓴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1월 각각 선보인 할인 행사 '가격파괴 선언'과 '고래잇 페스타'가 고객 호응과 재방문으로 이어졌고,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공간 혁신 전략이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는 설명입니다. 올 1분기 스타필드 마켓 죽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1% 증가했고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한 문현, 용산, 목동점 또한 각 35%, 11%, 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할인점 부문 1분기 고객 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3.7% 증가한 7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스 1분기 영업이익은 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 증가하며 이마트 실적 개선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객 수도 전년 대비 3% 이상 늘었습니다. 지난 2월 문을 연 마곡점은 개점 직후 3일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에 동참했습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이 3.7% 증가한 7619억원,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매출이 3586억원으로 전년보다 6.1% 줄었지만 원가절감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은 79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는 매출이 4658억원으로 8.9% 감소했습니다. 노브랜드 연계 매장 확대와 효율 중심의 신규 출점을 통해 영업손실은 104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적자를 27억원 줄였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지속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 상품, 공간 혁신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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