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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여름 성수기 앞두고 또 파업…“밀어내기 관행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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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4, 2021, 14:06:46

노조 “임금 7.5% 인상”·사측 “위로금 50만원에 임금 동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비맥주(대표 배하준)가 여름 맥주 성수기를 앞두고 재차 파업에 돌입합니다. 이로 인한 이른바 업계 고질병인 ‘밀어내기’ 관행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 노조는 오는 28일 오후 6시 청주공장 선포식을 시작으로 파업에 들어갑니다. 이날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오비맥주지회와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 오비맥주노동조합은 2021년 단체교섭 승리를 위한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파업을 가결했습니다.

 

파업 결정에 앞서 노조원들은 지난 9일부터 17일까지 8일 동안 투표를 진행했는데요. 지난 23일 개표 결과 재적조합원 1474명 중 1404명이 참여해 92.25%의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찬성 1228표, 반대 146표, 기권 70표, 무표 30표로 집계됐습니다. 투표인 대비 87.46%, 재적 조합원 대비 83.31%의 높은 찬성률을 기록했습니다.

 

파업의 결정적인 원인은 오비맥주 노사간의 임금협상이 원활하지 못했던 점이 꼽힙니다. 노조는 임금 7.5% 인상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위로금 50만원 지급’을 제안하며 임금 동결을 주장했습니다. 양측은 여러 번 협상을 진행했지만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결국 협상은 결렬됐습니다.
 
지난해를 제외하면 수 년째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파업이 계속 이뤄지면서 주류업소 및 도매상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파업이 진행되면 물량 확보를 위한 ‘밀어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밀어내기란 가령 본사와 대리점의 관계을 고려하면,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측이 주도권이 없는 측에게 상품이나 매출에 대한 책임 따위를 떠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오비맥주 파업은 계속 안건으로 올라오는 부분이고 노조와 원활한 협상을 진행해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소비자나 업주 분들께 최대한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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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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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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