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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입찰 하루 앞둔 대우건설 인수전, 몸값 2조원 넘는 ‘대어’ 새주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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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4, 2021, 13:06:12

중흥건설·DS네트웍스 등 유력 후보로 거론‥호반건설, 인수카드 ‘만지작’
25일까지 제안서 제출‥연내 매각 마무리 전망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시공능력평가 6위인 대우건설의 매각 본입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새주인이 누가 될지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4일 투자은행(IB)·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는 매각 주관사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를 통해 오는 25일까지 원매자들에게 제안서를 제출할 것을 통보했습니다. 원매자들이 25일까지 구체적인 제안서를 제출하면 KDB인베스트먼트가 매각 여부를 검토해 이르면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올해 안으로 매각이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대우건설의 매각 가격은 2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건설의 지분 50.75%를 보유한 KDB인베스트먼트가 최저입찰가를 주당 9500원으로 정했다고 알려진 가운데 KDB인베스트 측은 최저입찰가를 산정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럼에도 대우건설의 시가총액 3조5744억원(24일 13시 기준)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대우건설의 매각가는 2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유력한 인수후보로는 중흥건설과 부동산 디벨로퍼 DS네트웍스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또 3년 전 대우건설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가 인수를 포기한 호반건설도 본입찰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투자청(ADIA), 중국건축정공사(CSCE) 등도 관심을 보였지만 본입찰에는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이번 입찰에서 이행보증금 약 500억원을 받으며 인수를 포기하더라도 이를 돌려주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는 매각 완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이행보증금은 인수금에 포함됩니다.

 

먼저 중흥건설은 광주·전남을 기반으로 한 중견 건설사로, 중흥그룹은 시공능력평가 15위인 중흥토건과 35위인 중흥건설 등 30여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중견업체입니다. 현재 중흥그룹의 자산총액은 9조2070억원 규모로 지난해 중흥건설과 중흥토건을 통해 국내주택 정비시장에서 1조원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재계 서열 20위권에 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데 대우건설 인수를 통해 해외사업 진출과 대형 건설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만약 중흥그룹이 대우건설 인수에 성공할 경우, 자산 규모가 19조원이 넘어 재계서열 20위권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중흥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유동성 자산이 4조9000억원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중흥그룹은 재무적투자자(FI)나 컨소시엄 구성을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인수자금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현재 자금 등 여력이 충분한 상황이고 FI 없이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DS네트웍스는 사모펀드 운용사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 인프라 전문 투자사 IPM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를 준비 중입니다. DS네트웍스는 대우건설 인수금 절반을 맡고, 재무적투자자(FI)로 컨소시엄에 합류한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와 IPM이 나머지를 맡을 예정입니다.

 

호반건설은 최근 인수합병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리솜 리조트를 2500억원에 인수하고 지난해 삼성금거래소 지분 43%를 223억원에, 최근 대한전선을 2518억원에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인수합병에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앞서 호반건설은 지난 2018년 대우건설을 인수하기로 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인수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현장 내 3000억원 규모의 부실이 드러나면서 9일만에 인수를 포기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대우건설의 재무구조 등을 확인했던 호반건설의 인수 의지가 확고하다면 이번 인수전에 승기를 잡을 확률도 높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현재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인수전 참여에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쪽의 주가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확인된 정보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매각에 대해 ‘밀실·졸속 매각’이라는 내부 비판의 목소리도 들립니다.

 

대우건설 노조는 17일 성명을 통해 “매출액 8조원이 넘는 건설사의 인수금액을 25일 만에 결정해 사실상 본입찰과 다를 바 없는 구속력 있는 입찰서를 제출하라는 요구가 과연 정상적인 매각방식이라 말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또 다시 잘못된 매각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될 위험에 처해 있다”며 이번 매각작업의 신중함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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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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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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