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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입찰 하루 앞둔 대우건설 인수전, 몸값 2조원 넘는 ‘대어’ 새주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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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4, 2021, 13:06:12

중흥건설·DS네트웍스 등 유력 후보로 거론‥호반건설, 인수카드 ‘만지작’
25일까지 제안서 제출‥연내 매각 마무리 전망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시공능력평가 6위인 대우건설의 매각 본입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새주인이 누가 될지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4일 투자은행(IB)·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는 매각 주관사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를 통해 오는 25일까지 원매자들에게 제안서를 제출할 것을 통보했습니다. 원매자들이 25일까지 구체적인 제안서를 제출하면 KDB인베스트먼트가 매각 여부를 검토해 이르면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올해 안으로 매각이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대우건설의 매각 가격은 2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건설의 지분 50.75%를 보유한 KDB인베스트먼트가 최저입찰가를 주당 9500원으로 정했다고 알려진 가운데 KDB인베스트 측은 최저입찰가를 산정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럼에도 대우건설의 시가총액 3조5744억원(24일 13시 기준)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대우건설의 매각가는 2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유력한 인수후보로는 중흥건설과 부동산 디벨로퍼 DS네트웍스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또 3년 전 대우건설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가 인수를 포기한 호반건설도 본입찰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투자청(ADIA), 중국건축정공사(CSCE) 등도 관심을 보였지만 본입찰에는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이번 입찰에서 이행보증금 약 500억원을 받으며 인수를 포기하더라도 이를 돌려주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는 매각 완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이행보증금은 인수금에 포함됩니다.

 

먼저 중흥건설은 광주·전남을 기반으로 한 중견 건설사로, 중흥그룹은 시공능력평가 15위인 중흥토건과 35위인 중흥건설 등 30여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중견업체입니다. 현재 중흥그룹의 자산총액은 9조2070억원 규모로 지난해 중흥건설과 중흥토건을 통해 국내주택 정비시장에서 1조원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재계 서열 20위권에 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데 대우건설 인수를 통해 해외사업 진출과 대형 건설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만약 중흥그룹이 대우건설 인수에 성공할 경우, 자산 규모가 19조원이 넘어 재계서열 20위권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중흥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유동성 자산이 4조9000억원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중흥그룹은 재무적투자자(FI)나 컨소시엄 구성을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인수자금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현재 자금 등 여력이 충분한 상황이고 FI 없이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DS네트웍스는 사모펀드 운용사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 인프라 전문 투자사 IPM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를 준비 중입니다. DS네트웍스는 대우건설 인수금 절반을 맡고, 재무적투자자(FI)로 컨소시엄에 합류한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와 IPM이 나머지를 맡을 예정입니다.

 

호반건설은 최근 인수합병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리솜 리조트를 2500억원에 인수하고 지난해 삼성금거래소 지분 43%를 223억원에, 최근 대한전선을 2518억원에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인수합병에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앞서 호반건설은 지난 2018년 대우건설을 인수하기로 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인수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현장 내 3000억원 규모의 부실이 드러나면서 9일만에 인수를 포기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대우건설의 재무구조 등을 확인했던 호반건설의 인수 의지가 확고하다면 이번 인수전에 승기를 잡을 확률도 높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현재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인수전 참여에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쪽의 주가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확인된 정보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매각에 대해 ‘밀실·졸속 매각’이라는 내부 비판의 목소리도 들립니다.

 

대우건설 노조는 17일 성명을 통해 “매출액 8조원이 넘는 건설사의 인수금액을 25일 만에 결정해 사실상 본입찰과 다를 바 없는 구속력 있는 입찰서를 제출하라는 요구가 과연 정상적인 매각방식이라 말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또 다시 잘못된 매각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될 위험에 처해 있다”며 이번 매각작업의 신중함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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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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