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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비용 모두 합리적”…1인가구 겨냥 온라인 미니보험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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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7, 2021, 17:06:11

생보협회, 온라인채널 가입자 초회보험료 분석
인슈어테크 발달·개인주의 확산으로 수요 증가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합리적인 보험료로 보장까지 챙길 수 있는 온라인 미니보험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17일 생명보험협회(협회장 정희수)에 따르면 보험에 AI(인공지능)나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활용한 인슈어테크가 업계에 빠르게 정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기준 글로벌 인슈어테크 투자는 약 65억달러(7조3456억원 규모)에 이릅니다.

 

이는 보험산업의 디지털화로 인해 전통적인 대면 채널이 아닌 온라인채널 등 비대면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지난해 기준 국내 생보사의 온라인채널 초회보험료는 2019년 대비 약 50% 증가하는 등 온라인 채널의 비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유행하자 타인과의 물리적 접촉을 기피하는 현상이 사회 전반에 확산됐고, 이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생보협회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비대면 소비 수요는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주의의 확산과 경제불안 등으로 1인가구 역시 확산되고 있다는 점 역시 기존 보험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인가구는 부양책임이 없어 종신보험 등 전통적인 생보상품에 대한 유인은 약하지만, 연간 의료비 지출이 높아 의료·간병비 등에 대한 관심은 높다는 설명입니다.

 

이에 생보업계는 이런 변화하는 환경을 반영해 저렴한 보험료로 소비자의 니즈가 높은 질환·상해 등을 보장하는 온라인 미니보험 상품을 출시해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미니보험은 1인가구의 니즈에 최적화된 의료·간병비 위주의 암·건강보험 상품으로, 비대면 온라인 채널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 소비자가 자신의 가족력이나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 특정한 보장내역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DIY보험을 통해 합리적인 보험료로 20·30세대의 보험 진입장벽을 완화했습니다.

 

온라인 미니보험상품은 크게 ▲보장항목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조합하는 주요암·DIY형 암보험 ▲디지털 기기 사용 관련 질환 보장 건강 보험 ▲취미·레저활동 보험 ▲코로나19 관련 보험 등으로 세분화 됩니다. 

 

먼저 주요암·DIY형 암보험은 발생빈도가 높은 암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보장하는데요.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의 ‘라이프플러스 오마이픽 암보험’이 대표적입니다. 해당 상품은 1년 만기 갱신형으로 가입하면 최저보험료가 월 1000원대로 저렴합니다.

 

또 VDT증후군(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 영상기기 사용과 관련한 피로)을 대비한 스마트폰 관련 미니보험은 스마트기기 사용이 잦은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대표적으로 KDB생명(대표이사 최철웅)의 ‘(무)스마트질환보장보험’이 있는데요. 해당 보험은 VDT증후군으로 수술시 2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그 외에도 스포츠활동에서 발생가능한 주요 부상 치료를 보장하는 흥국생명(대표이사 박춘원)의 ‘(무)흥국생명헬린이보장보험’이나 대표적인 코로나19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쇼크 진단시 최대 200만원까지 보장해주는 라이나생명(대표이사 조지은)의 ‘(무)안심되는 아나필락시스 쇼크보험’등이 대표적인 온라인 미니보험입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최근 보험업법시행령 개정으로 ‘소액단기전문보험업’이 도입돼 향후 관련 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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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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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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