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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디지털대성, ‘1타 강사’ 현장 강의 라이브 제공...‘대치 in live’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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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4, 2021, 12:06:02

AI·빅데이터·클라우드·교육 역량 결집
전국 어디서나 양방향 온라인 서비스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KT가 ‘대치동 1타 강사’의 현장 강의를 라이브로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T(대표 구현모)는 14일 국내 교육기업 디지털 대성(대표 김희선)과 협력을 통해 KT 랜선에듀를 활용한 대규모 실시간 온라인 수업 서비스 ‘대치 in live’를 선뵌다고 밝혔습니다.

 

대치 in live는 그동안 대치동과 같은 특정 지역 소재의 강의실에서 오프라인 중심으로만 제공돼왔던 이른바 ‘1타 강사(1등 스타강사)’의 수업을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로써 전국의 학생들이 장소에 제약 없이 디지털대성이 제공하는 인기 강사의 수업을 어디서나 오프라인 환경과 똑같이 들을 수 있습니다.

 

KT는 주말마다 대치동에서 수업을 듣기 위해 소위 ‘SRT 유학’(수서~부산)을 오고 가는 학생들이나 방학 동안 유명 학원가로 ‘단기유학’을 떠나야 했던 학생들의 경제적·육체적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동시에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도 높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학원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는 수업용이 아닌 회의용 화상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현장 강의를 실시간으로 송출하는데 그치는 단방향 형태였습니다.

 

KT는 대치 in live를 통해 강사와 학생들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실제 오프라인과 유사한 수업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기존의 회의용 화상 솔루션이 아닌 KT가 개발한 수업 전용 화상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대치 in live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양방향 소통 및 참여 기능과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1:1 질의응답·퀴즈풀이·발표하기 기능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강의 및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또 실시간 온라인 강의 진행과 동시에 자동으로 출결이 집계돼 학원 측에서 SMS(문자서비스)를 통해 출결을 독려하거나 공지사항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VOD 다시보기 기능으로 복습이 가능하며, 과제 제출 및 풀이 ▲강의 시청 이력 ▲월별 성적표(전국 단위) 등 면밀하게 학습 현황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이번 서비스에 포함됐습니다.

 

강사들은 녹화 방지와 워터마크 기능 등의 콘텐츠 보호 기술로 강의 유출에 대한 우려 없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대형 학원들의 조교 체계를 KT 랜선에듀 내에 그대로 구현해 원활한 수업 진행과 관리를 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지털대성은 기존에 보유한 수업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대치 in live에 최적화 전용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1타 강사 섭외를 주도했으며, KT는 AI(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수강생 1000명 수준의 대형 강의도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플랫폼 개발과 운영에 집중했습니다.

 

디지털대성과 KT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기존의 VOD형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학원으로 양분화돼 있던 기존 학원 시장에서 온·오프라인 교육을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협업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KT는 디지털대성과의 협업을 시작으로 대학입시 시장 외에도 취업이나 어학·자기계발 등 폭넓은 분야의 국내 대표 교육기업들과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3분기에는 기업들의 사내 교육에 특화된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한편, 대치 in live는 18일부터 ‘대성마이맥’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14일 오후 3시부터는 대성마이맥 이벤트 페이지를 통한 출시 기념 선착순 무료 특강 혜택과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됩니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KT 랜선에듀가 지향하는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국내 대표 교육기업과 함께 ‘대치 in live’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에듀테크 시장을 확장하고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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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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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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