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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얀센 접종 첫날 맞아봤더니...멀쩡하다가 3시간 뒤 머리가 어질어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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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0, 2021, 15:06:27

"그래도 참을만해... 사회적 배려감에 기분은 뿌듯"
30대 민방위 기자 접종기
접종 직후 일부 뻐근한 증상도

 

인더뉴스 이진성·안정호 기자ㅣ10일부터 국내에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다른 백신과는 다르게 한 번만 맞으면 끝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대상은 30살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계자 등 89만4000명입니다. 인더뉴스 기자도 이날 이 행렬에 동참했습니다.

 

◇“주사바늘 묵직한 따끔…살짝 뻐근한 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에서 해방되고 싶은 마음에 본지 기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 내과 의원를 찾았습니다.

 

기자는 지난 1일 사전 예약을 시작한 직후 예약에 성공해 첫날 접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접종 예약 시간은 오전 11시였지만, 10분전인 10시50분쯤 의원을 찾았을 땐 이미 10여명의 예약자들로 가득했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얀센'백신은 오한과 발열이 오가는 등 고통이 심하다고 한 내용이 퍼지면서 이른바 노쇼현상을 우려했지만, 기자 앞에는 백신 접종을 기대하는 성인들로 가득합니다. 백신 예약을 하지 않고 직접 의원에 찾아와 잔여 백신을 묻는 사람들도 여럿 보입니다.

 

기자도 SNS 내용은 단지 일부 또는 소설에 불과한 내용일 뿐이라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먼저 접종을 마치고 대기중인 사람들을 보니 특이사항은 없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이기도 합니다.

 

접종 등록을 마치고, 20여분이 지나 문진 순번이 다가왔고 먼저 의사 진료를 받았습니다. 복용하는 의약품, 독감백신 접종 여부, 기저질환 등을 물었고 해당되지 않은 기자는 접종실로 이동합니다. 접종실에서도 대기는 이어집니다. 다시 10여분을 기다린 끝에 접종순번이 다가왔고,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을 안내받은 후 주사바늘이 왼쪽 팔에 들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맞은 주사보다는 훨씬 묵직하게 들어왔고, 순간 어깨 위주로 뻐근함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우려하던 대로 약을 먹어야 하는 수준의 통증은 아니었습니다. 접종 후 의원에서 20여분을 대기한 후 특별한 증상이 보이지 않아 문밖을 나올 수 있었습니다.

 

기자가 안내받은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은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최소 3일간은 주의가 필요하고,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얼굴이 붓거나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119에 신고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시간 후 나타난 어지러움…식은땀도 줄줄”

 

접종 후 3시간 지난 오후 2시. 기자는 SNS에서 돌던 후기 처럼 강한 부작용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다만 이 시점부터 기자에겐 식은땀과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났고, 복부를 중심으로 근육 경직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미리 준비해 둔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2정을 섭취했고, 더 심하게 발전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무실에서 에어컨이 풀가동중인 상황을 고려할 때, 분명 미열은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날 인더뉴스 또 다른 기자도 본인보다 한시간 후인 낮 12시 노량진 한 의원에서 얀센 백신을 접종했습니다. 그 기자는 백신을 맞은 직후부터 어깨 뻐근함과 근육통이 계속 느껴진다고 합니다. 다만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의 통증은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물론 접종 후 8시간 이후 또는 다음날 통증이 크게 온다고 하기 때문에 아직은 섣불리 이를 논할 상황은 아닙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현재까지 누적 1차 접종자는 1000만명이 넘습니다. 전 국민의 19.6%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5명중 1명은 백신을 접종했다는 의미입니다.

 

백신 접종을 마친 후, 1년 이상 두려움에 떨던 코로나19 감염 위험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에 해방감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지금보다 통증이 더 심하게 온다고 해도, 이 해방감의 가치와는 바꿀 수 없습니다. 단 더 많은 국민이 백신을 신뢰하고 찾게 하기 위해, 정부는 일부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문제를 보다 폭넓고 확실하게 책임질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백신 접종자들은 현재 8인까지로 제한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의 25%가 접종을 마칠 것으로 예상되는 7월부터는 일부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가 일부 완화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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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성 기자 prolis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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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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