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네이버 기업형 액샐러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가 동영상 기술 스타트업 ‘에스프레소미디어’에 후속 투자했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의 동영상 플랫폼이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3일 2019년 시드 투자를 진행했던 ‘에스프레소미디어’에 추가로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에스프레소미디어는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긴밀한 기술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은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에스프레소미디어와 협력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에스프레소미디어(대표 이기수)는 딥러닝 기술 기반으로, 저해상도 이미지와 동영상을 4K 해상도로 변환하는 수퍼 레졸루션(Super Resolution·초해상도) 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챌린지에서 1·2위를 기록한 원천기술을 고품질로 상용화하는데 성공해, 기술력과 시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VOD부터 라이브 스트리밍까지 폭넓은 콘텐츠를 소화하기 위해 기술을 높이고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전용 솔루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D2SF는 시드 투자 직후부터 에스프레소미디어와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의 교류를 추진했습니다. 양사는 완성도 높은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공통의 미션과 기술을 확인하고, 최근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에 에스프레소미디어의 수퍼 레졸루션 엔진을 적용하기 위한 계약을 맺었습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에스프레소미디어의 첫 기관투자자이자 전략투자자로서, 양사가 기술적 교류와 협력으로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왔다”며 “네이버는 기술 스타트업과의 협력으로 기술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기술 스타트업은 네이버를 레퍼런스 삼아 시장에서 빠르게 인정받고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기수 에스프레소미디어 대표는 “안정적이고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협력함으로써, 에스프레소미디어의 기술 완성도와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며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 플랫폼, OTT 기업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를 확보하고,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반의 영상 복원 솔루션으로 진화해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이후 다양한 기술 분야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해 교류 및 협력을 추진 중입니다. 기존 투자 스타트업에 대한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