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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보 “방카시너지 외형보다는 손익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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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1, 2015, 14:08:19

KB금융 편입 후 첫 기자간담회.."올해 보장성비중 10억원 이상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KB금융그룹의 손해보험사로 장기적인 전략으로 방카슈랑스에서의 판매 성장과 보장성 보험을 2배 이상 늘리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 향후 복합점포 보험입점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파일럿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KB손해보험은 31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한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날 KB손보는 올 하반기 경영전략을 비롯해 KB금융그룹의 손해보험사로 장기적인 경영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앞으로 방카슈랑스에서 보장성 상품 판매를 늘려 현재 10% (신규 월납기준)인 비중을 올해 24%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KB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작년 보장성 비율은 10.1%로 손보업계 보장성 비율 3.1%대비 높은 축에 속한다”며 “하지만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14%이상 비중을 끌어올려 금액으로 보면 10억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KB손보는 방카슈랑스의 장기적인 전략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외형위주의 확대보다는 회사의 손익과 고객중심의 상품판매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KB손보는 오는 9월 방카전용 암보장보험을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KB손보는 KB금융그룹 편입 이 후 오히려 방카슈랑스 영업이 위축됐다는 일각의 우려를 일축했다. 회사 관계자는 "2년 반전부터 방카에서 보장성 시장을 개척해 주도하고 있으며 국민은행 외에 은행에서 방카계약이 줄고 있다는 우려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날 KB손보는 금융복합점포의 추진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현재 회사의 전략기획부에서는 그룹과 계열사와 함께 복합점포 보험 판매를 추진하기 위한 운영모델을 협의 중이다. 하나는 일반 고객을 위한 복합점포를 계획하고, 두번째 점포는 VIP고객을 위한 점포, 마지막은 기업을 위한 복합점포다.


KB손보  관계자는 “지금 당국에서 각 금융지주 회사별로 3개까지 허용했기 때문에 계열사들이 모여 제각각 다른 형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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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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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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