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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사, ‘車보험료 인상’..대형사는 느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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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5, 2015, 16:08:29

흥국화재, 10월 인상 예정..대형사 "우량고객 유치해 손해율 개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손해보험사의 자동차 보험 손해율관리를 놓고 대형사와 중·소형사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소형사는 보험료 인상으로 일단 급한 불을 끄겠다는 입장인 반면 대형사는 우량고객 모시기에 나서면서 손해율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 


앞서 보험사들은 대형손보사를 중심으로 자동차보험의 일부 담보에 대한 요율을 조정했다. 삼성화재와 동부화재, KB손보는 이달부터 기본보험료의 요율을 변경해 갱신계약에 적용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오는 9월부터 새로운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악사손해보험이 개인용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올린데 이어 오는 9월을 기점으로 중·소형사의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줄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보 등이 자보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흥국화재의 경우 최근 보험개발원에 인상 전 요율검증을 요청한 상태. 검증이 끝나면 적정 수준의 보험료를 책정해 오는 10월 보험료를 올릴 예정이다. 보험료 인상폭은 한 자릿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중·소형사의 차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 이유로 좀처럼 떨어지지 않은 자보 손해율이 지목된다. 손해율이란 보험사에서 받은 보험료 대비 나간 보험금을 따져 계산한 비율로 업계는 적정 손해율 기준을 75% 수준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기준으로 중·소형사의 손해율은 모두 90%를 웃돌았다. 메리츠화재가 91%, 한화손보 90.2%, 롯데손보 90.7%를 기록했다. 흥국화재는 6월말 기준으로 87.5%를 기록해 90%에 육박했다.


반면, 대형사들은 우선 손해율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같은 기간 기준으로 삼성화재 자보 손해율은 80.3%를 기록해 손보사 중에서 가장 낮았다. 현대해상은 86.7%의 손해율을 기록, 동부화재와 KB손보는 각각 87.5%와 87.1%를 기록했다.


삼성화재를 제외하고 다소 높은 손해율을 보였지만, 보험료 인상을 대신해 각 사의 언더라이팅을 강화해 우량고객을 유입하는 데 신경쓰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대형사들은 사고횟수가 적고, 주행거리가 짧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장 최근 동부화재가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할인을 확대한 것도 같은 이유다. 현대해상도 내달 중으로 주행거리가 짧은 고객에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을 확대할 계획이다.


KB손보도 중장기적으로 우량고객에게 보험료를 좀 더 낮출 수 있는 '보험료 차등화' 방안에 대해 연구 중이다. 가령, 장기간 축적된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갱신시점을 기준으로 각 개인의 사고율을 예측해 보험료를 차등화 하는 방식이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 특약은 과감히 없앴다. 현대해상과 동부화재는 지난 5월과 6월 블랙박스 할인특약 서비스를 폐지했다. 당초 자동차에 블랙박스를 장착하면 사고예방과 보험료 할인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했지만, 실제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손보사의 상위 4개사의 자보 시장 점유율이 75%가 넘기 때문에 중·소형사의 자보 인상은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장 점유율이 워낙 큰 대형사에서 보험료를 올리면 국민들의 체감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직까지는 보험료 인상에 대신 손해율 관리에 신경쓰는 것으로 안다”며 “중소형사의 경우는 워낙 손해율이 높아 관리에도 한계가 있어 보험료 인상을 검토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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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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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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