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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장기화로 억눌린 소비심리 회복”…4월 유통업체 매출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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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7, 2021, 17:05:41

산업통상자원부, 온라인 16.5%·오프라인 11.2% 늘어 두 자릿수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액은 약 12조300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7%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 매출은 11.2% 늘었고 온라인 매출도 16.5% 성장하며 모두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상품군에서 매출이 늘었는데 특히 해외 유명브랜드의 매출 증가폭이 57.5%로 가장 컸습니다. 이후 서비스·기타(27.5%), 패션·잡화(20.5%) 순이었습니다.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은 51.7%로 지난달에 비해 1.1%포인트(p) 감소한 반면 온라인 부문 매출 매중은 48.3로 1.1%p 늘었습니다.

 

코로나19 기저효과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으로 오프라인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산업부는 분석했습니다. 또 식품·패션 비대면 구매 확산과 전자·생활용품 렌탈, 음식 배달 등 온라인 주문이 더욱 보편화됨에 따라 온라인 매출 신장이 지속된 것으로 보입니다.

 

백화점과 편의점 매출이 각각 34.5%, 11.6%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2% 급증했습니다. 대형마트, 준대규모점포(SSM) 매출은 각각 2.8%, 11.7% 감소했습니다.

 

백화점은 해외 유명 브랜드(57.5%), 여성 정장(30.4%), 남성 의류(31.9%) 등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습니다.편의점도 음료 등 가공식품(17.7%), 생활용품(11.9%), 잡화(10.2%), 신선식품(7.7%) 등을 중심으로 고른 매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대형마트는 의류(18.1%), 스포츠(7.3%) 등의 매출이 증가했지만 가정·생활(-10.3%), 가전·문화(-4.8%)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SSM은 일상용품(-16.3%), 생활잡화(-10.1%) 등 비식품군 매출 하락이 지속됐습니다. 또 신선·조리(-13.2%), 농수축산(-11.0%), 가공(-10.9%) 등 식품군 판매 매출도 3개월 연속 두 자릿수 감소라는 저조한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점포당 매출에서도 상반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백화점의 점포당 매출은 36.9%로 크게 늘고 편의점(5.2%), 대형마트(0.4%) 점포당 매출은 소폭 증가했습니다. 반면 SSM(-5.1%)의 점포당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6.5% 늘었습니다. 온라인 주문·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가전 렌탈·음식 배달 등 서비스·기타(62.6%)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패션·의류(19.9%), 화장품(19.8%) 등 외출 관련 상품과 식품(18.9%), 가전·전자(8.3%)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백화점·대형마트 등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아동·유아(-5.5%) 상품군의 매출은 지난달에 이어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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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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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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