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식음료업계, ESG 경영 일환으로 친환경 캠페인 적극 추진

URL복사

Sunday, April 25, 2021, 07:04:00

‘빨대 은퇴식’ 통해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 제로화
제로웨이스트 관련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선봬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트렌드가 가속화되며 식음료 업계에서도 친환경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5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음식 포장‧배달은 전년 대비 75.1%, 택배는 19.8% 증가했으며 플라스틱 배출은 1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사회적 책임(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이른바 ‘ESG’가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식음료업계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를 없애거나 제로 웨이스트 관련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캠페인을 실시하며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빨대 은퇴식’ 통해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 제로화

 

한국맥도날드(대표 앤토니 마티네즈)는 환경부와 ‘지구의 날’ 캠페인을 기념해 개인컵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국 맥도날드 매장에서 커피 무료 제공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는 ‘하나뿐인 지구를 위해, 일회용 컵 줄이기 함께해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환경부와 뜻을 같이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개인 컵 사용을 권장하고 저탄소 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려는 취지로 진행했다는 것이 한국맥도날드의 설명입니다. 

 

또 한국맥도날드는 환경부와 지난 11월 플라스틱 빨대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며 QSR(퀵 서비스 레스토랑) 업계 최초로 전국 매장에 도입한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의 사용을 정착시켰습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가 있던 자리를 없애는 ‘빨대 은퇴식’ 등 고객 동참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올해도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다회용 컵 사용 확대·재활용 소재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등 환경을 위한 작지만 큰 변화의 노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운동화의 날’ 지정해 걷기 캠페인 진행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임직원과 함께 걷기 캠페인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매일유업은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실천의 의미로, 4월 22일을 ‘운동화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임직원 모두가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 시 대중교통 이용·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이동 등 걷기를 실천하며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보호하자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본사 전 직원에게 ‘지구 사랑 건강실천은 걷기부터’라는 슬로건이 적힌 마스크와 가벼운 운동 후 마시기 편한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드링크’ 제품을 전달하며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또한 매일유업은 종로구에서 진행하는 ‘걸어서 지구 한 바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걸어서 지구 한 바퀴는 챌린지 참여자들의 합산 걸음 수가 6000만보(지구 한 바퀴를 걷는 데 필요한 걸음 수)를 달성하면 종로구 내 취약계층을 후원하는 캠페인입니다. 

 

매일유업은 5월 말까지 진행되는 걸어서 지구 한 바퀴 캠페인에서 종로구 참여자의 합산 걸음 수 6000만보를 달성하면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 100상자 등 약 2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 제로 웨이스트 관련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선봬

 

 

풀무원 계열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네덜란드 대사관과 함께 다음달 5일까지 에버랜드 장미원에서 제로 웨이스트 체험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이번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에는 에버랜드와 유엔세계식량계획(UN WFP)이 참여했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로 웨이스트를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올가는 에버랜드 장미원에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부스를 설치해 못난이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또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영상 시청·퀴즈 프로그램, 실천을 다짐하는 챌린지 서명 등을 진행합니다.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존’에 방문하는 고객은 못난이 과일을 달콤한 디저트로 재탄생시키는 과정을 보고 제로 웨이스트 푸드 ‘못난이 과일컵’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올가와 네덜란드 대사관이 전하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영상을 보고 관련 퀴즈에 참여하는 참여자에게는 ‘제로 웨이스트 패키지’를 선착순으로 한정 제공합니다. 

 

제로 웨이스트 패키지는 ▲주스를 만든 뒤 버려지는 오렌지 껍질로 만든 네덜란드의 ‘친환경 오렌지 비누’ ▲폐PET병으로 만든 ‘분리배출 가방’ ▲식혜 부산물을 원료로 만든 ‘리너지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을 소개하는 ‘리플렛’ ▲제로 웨이스트 실천 스티커로 구성돼있습니다.

 

남윤경 올가홀푸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파트장은 “캠페인 부스 현장을 포함해 집에 돌아가서도 제로 웨이스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로 웨이스트 선물과 참여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일상 속 녹색 소비 실천에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강서영 기자 lisacool@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