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트렌드가 가속화되며 식음료 업계에서도 친환경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5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음식 포장‧배달은 전년 대비 75.1%, 택배는 19.8% 증가했으며 플라스틱 배출은 1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사회적 책임(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이른바 ‘ESG’가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식음료업계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를 없애거나 제로 웨이스트 관련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캠페인을 실시하며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빨대 은퇴식’ 통해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 제로화
한국맥도날드(대표 앤토니 마티네즈)는 환경부와 ‘지구의 날’ 캠페인을 기념해 개인컵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국 맥도날드 매장에서 커피 무료 제공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는 ‘하나뿐인 지구를 위해, 일회용 컵 줄이기 함께해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환경부와 뜻을 같이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개인 컵 사용을 권장하고 저탄소 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려는 취지로 진행했다는 것이 한국맥도날드의 설명입니다.
또 한국맥도날드는 환경부와 지난 11월 플라스틱 빨대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며 QSR(퀵 서비스 레스토랑) 업계 최초로 전국 매장에 도입한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의 사용을 정착시켰습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내 플라스틱 빨대가 있던 자리를 없애는 ‘빨대 은퇴식’ 등 고객 동참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올해도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다회용 컵 사용 확대·재활용 소재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등 환경을 위한 작지만 큰 변화의 노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운동화의 날’ 지정해 걷기 캠페인 진행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임직원과 함께 걷기 캠페인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매일유업은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실천의 의미로, 4월 22일을 ‘운동화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임직원 모두가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 시 대중교통 이용·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이동 등 걷기를 실천하며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보호하자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본사 전 직원에게 ‘지구 사랑 건강실천은 걷기부터’라는 슬로건이 적힌 마스크와 가벼운 운동 후 마시기 편한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드링크’ 제품을 전달하며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또한 매일유업은 종로구에서 진행하는 ‘걸어서 지구 한 바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걸어서 지구 한 바퀴는 챌린지 참여자들의 합산 걸음 수가 6000만보(지구 한 바퀴를 걷는 데 필요한 걸음 수)를 달성하면 종로구 내 취약계층을 후원하는 캠페인입니다.
매일유업은 5월 말까지 진행되는 걸어서 지구 한 바퀴 캠페인에서 종로구 참여자의 합산 걸음 수 6000만보를 달성하면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 100상자 등 약 2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 제로 웨이스트 관련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선봬

풀무원 계열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네덜란드 대사관과 함께 다음달 5일까지 에버랜드 장미원에서 제로 웨이스트 체험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이번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에는 에버랜드와 유엔세계식량계획(UN WFP)이 참여했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로 웨이스트를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올가는 에버랜드 장미원에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부스를 설치해 못난이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또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영상 시청·퀴즈 프로그램, 실천을 다짐하는 챌린지 서명 등을 진행합니다.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존’에 방문하는 고객은 못난이 과일을 달콤한 디저트로 재탄생시키는 과정을 보고 제로 웨이스트 푸드 ‘못난이 과일컵’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올가와 네덜란드 대사관이 전하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영상을 보고 관련 퀴즈에 참여하는 참여자에게는 ‘제로 웨이스트 패키지’를 선착순으로 한정 제공합니다.
제로 웨이스트 패키지는 ▲주스를 만든 뒤 버려지는 오렌지 껍질로 만든 네덜란드의 ‘친환경 오렌지 비누’ ▲폐PET병으로 만든 ‘분리배출 가방’ ▲식혜 부산물을 원료로 만든 ‘리너지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을 소개하는 ‘리플렛’ ▲제로 웨이스트 실천 스티커로 구성돼있습니다.
남윤경 올가홀푸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파트장은 “캠페인 부스 현장을 포함해 집에 돌아가서도 제로 웨이스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로 웨이스트 선물과 참여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일상 속 녹색 소비 실천에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