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구현모 KT 대표, 인터넷 품질 저하 논란 공개 사과...“재발 방지” (종합)

URL복사

Wednesday, April 21, 2021, 18:04:07

구 대표, 월드IT쇼서 “인터넷 속도 논란 죄송” 직접 사과 나서
유튜버 잇섭 지적 4일 만에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문 게재
24명 추가 피해 고객에 요금감면·시스템 개선 등 약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구현모 KT 대표가 최근 불거진 인터넷 속도 저하 논란에 직접 사과했습니다. 이날 오전 KT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낸 데 이어 구 대표가 공개적으로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앞서 유명 유튜버는 KT가 고의로 인터넷 속도를 제한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인터넷 품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구 대표는 21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IT쇼 2021 개막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많은분들이 KT기가인터넷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한데, 이런 일이 벌어져 죄송스럽다”며 “최선을 다해 인터넷 품질을 만들어내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KT의 기가인터넷 시설을 이전하면서 속도 설정이 잘못됐었고, 고객의 소리가 제기됐는데 응대도 잘못됐었다”며 “재발이 안되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KT는 이날 오전 홈페이지에 임직원 일동 명의로 ‘10기가 인터넷 품질 관련 사과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통해 “최근에 발생한 10기가 인터넷 품질 저하로 인해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습니다. 

 

KT는 “품질 저하의 발생 원인을 파악한 결과, 10기가 인터넷 장비 증설과 교체 등 작업 중 고객 속도 정보 설정에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KT는 10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체 고객을 조사해 총 24명의 고객 정보에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하고, 즉시 수정 조치를 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KT는 “앞으로 오류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보완해 인터넷 이용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며 “속도 정보 오류가 확인된 고객들에게는 개별 안내를 드려 정해진 기준에 따라 요금을 감면해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유명 IT 유튜버 ‘잇섭’이 이달 1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용 중인 KT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의 실제 속도가 100Mbps 수준에 그친다고 주장했는데요. 이후 KT가 이렇다할 해법을 내놓지 않고, 같은 일이 반복된다고 폭로하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앞서 KT 측은 “해당 유튜버가 사무실을 옮기는 과정에서 고객 식별정보가 누락된 데 따른 일로 기술적 문제나 고의적인 속도 제한은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유튜버 잇섭이 쏘아올린 인터넷 속도 제한 의혹과 관련 방송통신위원회가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방통위는 이번 사안이 고객 개인의 상황에 따른 문제인지, KT의 중대한 의도적 잘못이 있는지 파악할 계획입니다. 만약 KT 측에 잘못이 있다고 판단하면 제재 절차도 밟을 예정입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도 22일 전체회의에서 방통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번 사안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도록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2025.11.04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KCCA)으로부터 ‘ISO 37001(부패방지)’과 ‘ISO 37301(규범준수)’ 인증을 받았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처음 ISO 37001을 취득한 이후 올해까지 연속 인증을 유지했으며, 올해 ISO 37301 인증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ISO 인증은 기업의 부패방지 체계와 준법 경영 시스템이 국제 기준에 맞게 구축·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대표이사 직속 투명경영실 운영, 임직원 윤리 서약, 내부 신고 채널 운영 등 실질적 통제 체계가 긍정 평가를 받았습니다. 회사는 전국 매장 및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연 1회 정기 감사와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위반 시 즉각 조치하는 절차를 운영합니다. 또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기반으로 부서별 리스크 점검과 통제 수단 마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증을 통해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와 고객과의 신뢰 기반을 강화하고 내부 반부패·준법 시스템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는 “이번 국제표준 인증은 준법·투명경영을 위한 임직원 노력의 결과”라며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