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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온라인 마케팅 강화…소비자와 접점 확대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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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18, 2021, 08:04:00

쇼핑라이브 통해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
AR 카메라 필터 활용한 이벤트도 진행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길어지면서, 식음료업계는 자사 홈페이지·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1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조7628억원으로 1년전보다 15.2% 증가했습니다. 특히 음식 서비스, 음·식료품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각각 64.6%·29.1% 증가했고, 온라인으로 배달 주문을 받는 음식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96.7%에 달했습니다.

 

식음료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쇼핑 라이브를 진행하거나 AR(증강 현실) 카메라 필터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 쇼핑 라이브 통해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

 

대상라이프사이언스(대표 최창우)는 오는 19일 오후 7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 최초로 소녀시대 ‘써니’와 함께 하는 단백질 전문 브랜드 ‘마이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단백질 전문 브랜드 마이밀 3종으로 구성된 ‘써니 패키지’가 72% 할인된 가격에 판매됩니다. 써니 패키지는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2박스) ▲마이밀 뉴프로틴바(1박스) ▲마이밀 뉴프로틴 플레인(1통)으로 구성됐습니다.

 

‘써니 언니와 함께 하는 다이어트 고민 상담소’ 코너도 준비돼있습니다. 사전 댓글로 다이어트에 대한 고민을 남기면 써니가 댓글을 읽고 즉석 고민 상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명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합니다.

 

◇ 온라인 회원 한정 할인 혜택 선보여 

 

 

한국피자헛(대표 임승대)은 오는 5월31일까지 배달 주문 시 모든 프리미엄 피자를 50%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배달 주문 시 모든 프리미엄 피자를 1+1로 제공합니다. 1+1 혜택이 적용된 프리미엄 피자는 토핑 종류와 관계없이 35900원에 주문 가능하며 치즈포켓엣지·블랙알리오엣지 선택 시에는 추가 금액이 발생합니다.

 

1+1 주문 시 한 판은 추후 수령할 수 있는 키핑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키핑 서비스는 자동 발급되는 무료 쿠폰을 받아 15일 이내에 동일한 매장에서 방문 포장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AR 카메라 필터 활용한 이벤트도 진행

 

 

SPC삼립(대표 황종현)은 샐러드 브랜드 ‘피그인더가든’의 ‘피그밸런스’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피그밸런스는 샐러드 브랜드 피그인더가든의 ‘피그(Pig) 캐릭터’와 대표 제품의 주요 속성인 ‘트리플(칼로리·토핑·드레싱) 밸런스’를 합친 캠페인명인데요. 5월5일까지 두 가지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먼저 ‘구매인증 이벤트’는 볼샐러드 속 동봉된 쿠폰번호를 이벤트 페이지에 입력하면 아이폰· 백화점상품권·해피포인트 등 경품을 100% 지급합니다. ‘해시태그 인증 이벤트’는 이벤트 페이지 내 AR 카메라 필터를 사용해 볼샐러드를 촬영한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하면 됩니다. 

 

SPC삼립 관계자는 “피그인더가든 볼샐러드 리뉴얼에 맞춰 트리플 밸런스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제품 출시를 통해 피그인더가든 브랜드를 적극 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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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영 기자 lisaco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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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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