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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국표 '저해지 종신보험' 나온다..잘 팔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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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15, 14:07:14

ING생명, 해약환급금 적은 상품 업계 첫 출시..보험료 25% 인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ING생명(정문국 대표이사 사장)이 해약환급금이 줄어드는 대신 보험료를 대폭 낮춘 '저해지 종신보험' 상품을 오는 20일 출시한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8일 이른바 무해약·저해약 상품을 보험사에서 내놓을 수 있도록 보험업법 감독규정을 의결했다. 금융위는 지난 14일 관련 내용을 공표했고, 같은 날 ING생명은 '무배당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의 상품 신고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번에 ING생명이 출시하는 상품은 보험 중도 해약시 환급금을 대폭 줄인 대신 기존 보험료보다 최대 25%가량 낮춘 상품이다. 기존 순수보장성 상품과 보장내용은 동일하게 구성된다. 다만, 중간에 해지할 경우 해지환급금이 대폭 줄어든다.

 

생보사 중에선 ING생명이 저해지 상품(해약환급금이 적은) 개발에 적극 나서면서 출시를 준비해 왔다. 이 회사가 상품개발에 적극 나선 배경에는 정문국 대표의 강한 의지가 깔려있다. 특히 정 대표는 직접 금융감독원에 찾아가 개발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상품개발에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는 책임준비금 규정에 대해서도 현행 규정에 맞게 만들겠다고 먼저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책임준비금은 보험료의 일부를 보험사고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지급할 보험금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험료에 비례해서 쌓는다.

 

예를 들어, 보험료가 1000원이라면 1만원의 책임준비금을 쌓아야 하고, 보험료가 인하돼 800원이면 8000원을 적립한다. 그런데 이번 저해약상품의 책임준비금은 기존 보장성상품과 비슷한 규모의 책임준비금을 쌓도록 해 적은 보험료로 많은 책임준비금을 쌓게 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당초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는 무해약상품 개발을 검토했지만, 위험률과 책임준비금 등 상품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어 저해지 상품으로 우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결과, 보험료 인하폭도 당초 예상치보다 다소 줄어들었다. 환급급이 전혀 없는 무해약상품이 출시될 경우 기존 보험료보다 최대 30%가 저렴할 것으로 예상됐다. 예컨대, 보험료가 3만원인 상품인 경우 무해약상품으로 나오면 21000원까지 내려가게 된다.

 

그러나 저해지 상품은 이보다 보험료 인하폭이 조금 줄어들어 최대 25%정도 낮게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3만원짜리 보장성 상품인 경우 2만2500원 수준이 되는 것이다.

 

ING생명은 지난 5월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을 마치고, 지난달 금융감독원에 상품 심사신고(검토)를 의뢰해 사전준비를 완료했다. 이어 금융위가 지난 14일 '무해약·저해약 상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하는 '보험업법 감독규정을 공표하자마자 ING생명은 관련 상품의 신고절차를 마무리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상품은 선례가 없는 상품이다보니 계리적인 문제와 소비자보호, 재무건전성 등 꼼꼼하게 살펴봤다"면서 "검토한 결과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상품출시를 승인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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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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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네이버, 영업익 5216억…매출·영업익 모두 성장

[2025 2분기 실적] 네이버, 영업익 5216억…매출·영업익 모두 성장

2025.08.08 09:43: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한 실적을 냈습니다. 네이버[035420]는 2분기 매출액 2조9151억원, 영업이익 5216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각각 지난해 동기 대비 11.7%, 10.3% 증가한 수치입니다. 당기순이익은 497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365억원 ▲커머스 8611억원 ▲핀테크 4117억원 ▲콘텐츠 4740억원 ▲엔터프라이즈 1317억원입니다. 서치플랫폼은 AI 기반 신규 서비스 및 피드를 통한 체류시간 확대, 광고 지면 최적화 및 타겟팅 고도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 전분기 대비 2.4% 증가했습니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 동기 대비 8.7% 성장, 전분기 대비 5.6% 성장했습니다.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앱의 성공적인 안착, 멤버십 및 N배송 경쟁력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 전분기 대비 9.3% 늘었습니다. 2분기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성장으로 네이버 커머스의 온-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했습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 전분기 대비 4.8% 증가했습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 및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한 20조8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연내 페이스사인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결제를 지원하는 단말기 출시를 비롯해, 온·오프라인 금융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해 갈 계획입니다. 콘텐츠는 웹툰의 성장 반등과 카메라 앱의 유료 구독자 수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성장, 전분기 대비 3.2%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공공 부문 매출 성장, 라인웍스 유료 ID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 전분기 대비 1.9% 감소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앞으로도 네이버는 AI 기반으로 B2C, B2B, B2G를 아우르는 플랫폼 경쟁력 및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중장기 성장을 위한 새로운 사업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글로벌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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