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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외국계 보험사, CEO프로필 재점검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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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3, 2015, 17:07:09

한 외국계 생보사 CEO 학력 기재오류 판명.."다른 보험사도 확인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감독원이 보험사 외국인 CEO들을 대상으로 프로필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최근 금감원에 외국계 보험사의 외국인 임원의 학력에 대해 정정조치가 들어오면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해당 보험사는 내부직원의 단순 실수로 학력이 잘못 보고됐다며 금감원에 고쳐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보험사를 비롯해 금융사의 외국인 CEO와 임원에 대해 검증할 때 주로 과거 행정처벌이나 심사처벌 등의 제재를 받았던 부분을 점검한다. 만약 과거 제재를 받은 경우라면 금융사 임원으로서 결격요건이 되기 때문이다. 

 

금융사 외국인 CEO의 경우는 그룹사나 본사에서 CEO결격 사유에 대한 자체 검증을 마치고 선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 본사가 있는 보험사가 외국인 임원을 한국지사 CEO로 발령을 냈다면, 본사에서 이미 경력과 학력 등에 대한 검증을 끝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후 한국지사는 새로 부임받은 CEO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본사를 통해서 얻는다. 본사에서 받은 (CEO)정보를 금융당국에 보고하고, 당국은 이 정보를 기반으로 임원 승인 미팅을 진행한다. 이 때 한국지사는 (본사로부터) 받은 정보에 대한 검증은 따로 하지 않는다.


그래서 간혹 문제도 발생한다. 최근 외국계 생보사에서 발생한 CEO의 학력정보 오류사례가 이같은 경우다. 외국계 모 생보사는 지난해 8월 부임한 외국인 CEO에 대한 프로필 중 학력부분에 대한 실수를 범했다. 공립고등학교 출신 CEO의 학력을 MBA석사 출신이라고 착각해 기재한 것.


이 프로필은 금융당국에까지 보고됐고, 회사 내부용 공식서류에도 기재돼 취임 후 10개월 동안 보관돼 왔다. 해당 생보사는 지난 5CEO의 학력 기재에 실수가 있다고 인정, 금융당국에 바로 정정조치를 신청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CEO프로필에서 학력에 대한 기재오류가 있어 정정보고가 들어와 바로 고쳐졌다"면서도 "학력부분은 (CEO)결격요건까지는 아니지만, 신뢰 부분에 있어서 신경써야 할 사안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해당보험사의 CEO가 한국지사로 스카우트 되기 전 이력에 대해 재확인할 예정이다더불어 금감원은 추후 외국인 임원들의 프로필을 다시 한번 검토하도록 보험사에 요청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사의 임원은 대부분 임원승인미팅에서 과거 행정처벌 등의 제재 요건을 확인받는다""학교에 관한 내용은 부수적이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틀린 사실이 없는지 재확인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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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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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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