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이커머스-물류간 시너지 기대”...롯데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적극적인 이유는?

URL복사

Wednesday, March 24, 2021, 07:03:00

인수 시 롯데글로벌로지스·스마일배송 풀필먼트 시너지 효과 기대
물류업계 1위 CJ대한통운와 점유율 좁힐 수도..5~6월 본입찰 시작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롯데그룹이 이베이코리아 예비입찰에 뛰어들면서 이커머스 부문 확장과 함께 물류 시장 경쟁력 확대에도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현재 이베이코리아는 물류업계 1위인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롯데가 인수할 경우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롯데그룹의 공격적인 인수 행보가 이커머스에 이어 물류업계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의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가 예비입찰을 마감해 롯데를 비롯한 신세계, SK텔레콤, MBK파트너스 등이 참여하면서 ‘이커머스 대어’를 차지하기 위한 인수 레이스를 시작했습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4월 그룹 내 7개 계열사 온라인몰을 통합한 ‘롯데온’을 선보이며 이커머스 시장에 승부수를 던졌으나 예상보다 부진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롯데온의 거래액은 7조6000억원으로 이베이코리아의 거래액인 20조에 3분의 1로 거의 참패 수준입니다.

 

하지만 롯데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경우 거래액은 약 28조 규모로 껑충 뛰어올라 네이버(약 21조원), 쿠팡(약 20조원)를 제치고 업계 선두로 올라서게 됩니다. 오는 5~6월 경 이베이코리아의 본 입찰에 들어서면 각 주체별로 차별화된 전략 분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롯데그룹의 대표적인 강점 중엔 물류 부문이 꼽힙니다. 

 

현재 이베이코리아는 자체 물류센터 2곳을 활용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판매자의 제품 보관-주문처리-포장-배송 등 종합 대행하는 시스템으로 이베이코리아는 현재 스마일배송에 최적화된 물류관리시스템인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자체 개발, 적용하고 배송은 CJ대한통운에 위탁 운영 중입니다.

 

만약 롯데그룹이 인수에 성공할 경우 이베이코리아의 취약점으로 지적되는 자체 배송능력 부재와 콜드체인(저온 유통체계) 시스템 부분을 그룹 내 택배·물류분야 계열사인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현재 충북 진천에 짓고 있는 물류 터미널에는 신선식품류가 포함된 풀필먼트 기능도 포함됐습니다. 이에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풀필먼트 수익 증가를, 이베이코리아는 물류 기능 강화로 유료회원인 스마일클럽 모집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의 핵심이 물류임을 감안했을 때 물류 분야 투자가 필수적”이라며 “롯데글로벌로지스 상장 등을 통해 물류 인프라 증설이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시너지를 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택배부문에서 물동량 기준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2019년 시장점유율 기준 약 48% 수준)에 이어 한진과 2~3위권(시장점유율 각각 약 14% 내외)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SCM의 경우 동남권물류센터, 오산물류센터 등 국내 각지에 물류센터를 비롯해 창고, 운송설비 등 다수의 물류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9년 롯데로지스틱스와 합병 이후 매출액이 전년 대비 48.1% 증가해 통합 이전 대비 상승세입니다. 아울러 유통·음식료 등이 주력 사업인 롯데그룹 차원에서 롯데글로벌로지스와 계열사·관계사 간 협력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물류의 경우 이커머스와 상호적인 관계로 (만약 이베이코리아 인수시) 물류 회사 입장에서 이베이코리아를 통해 물량이 확대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며 “아울러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내년 1월 충북 진천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메가 허브 터미널을 가동시켜 이커머스·물류 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