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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시스템, 전자여권칩 태그 방식으로 ‘모바일 전자여권’ 상용화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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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1, 2021, 08:03:00

전 세계 여권 공통 적용된 전자여권 칩 인식해 모바일로 구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모바일 여권 관련 글로벌 특허를 보유한 국내 핀테크 기업 로드시스템(대표 장양호)이 ‘모바일 전자여권’ 개발을 마치고 자체 애플리케이션 ‘트립패스(TripPass)’ 앱에 적용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로드시스템 모바일 여권은 실물 여권을 OCR방식(여권 스캔)으로 인식해 실시간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QR 형태로 생성합니다. 모바일 여권은 단기 관광객 신원확인 수단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로페이 매장 내 외국인 전자출입인증 수단과 외국인 대상 부가세 즉시환급 서비스(Mobile TaxRefund)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로드시스템이 국내특허와 국제특허(PCT)를 갖고 있습니다.

 

◇전자여권 칩 정보 모바일로 태그..원천정보 담아내

 

모바일 전자여권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내재한 근거리 무선 통신(NFC) 모듈을 사용해 별도 인식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제할 수 없는 전자여권 칩 정보를 읽기 때문에 태그 자체로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권은 세계적으로 동일한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통용되는 유일한 신분증으로 모바일 전자여권 시스템은 여권이 발급되는 국가라면 모든 여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반 여권생성에서 개인정보 생성과 보유 주체는 사용자가 되며 실물여권 태그로 실소유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어 여권카피(copy)본을 이용한 신분도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로드시스템 관계자는 “기존 OCR스캔 방식으로 홀로그램 형태 여권 이미지를 인식할 때 빛에 의해 사진의 왜곡이 발생할 수 있고 홀로그램 인쇄 형태 여권 또한 카피에 대한 부분을 100% 차단한다고 할 수는 없다”며 “전자여권 칩 정보를 가져와 완벽한 여권정보와 실소유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안전한 전자여권을 구현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 전자여권으로 다양한 서비스 확대 기대

 

로드시스템 모바일 전자여권 기술이 적용된다면 신분인증 수단이 없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웠던 관광객 등 단기 목적 외래방한객과 여권을 발급한 이력이 있는 미성년자에 대한 신분인증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자여권 칩에 등록된 고화질 원본 사진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어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한다면 비대면 신분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이나 항공사 출입국 수속 절차나 호텔 외국인 전자숙박명부, 카지노 출입인증은 물론 금융사 비대면 금융거래, 무인 결제시스템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국가 간 이동 시 접종증명서 형태로 확인되던 정보를 모바일 전자여권에 전자화해 연동하면 세계적으로 논의되는 백신여권에 신분확인까지 결합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양호 로드시스템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해 논의되고 있는 트래블 버블이나 백신여권 등은 궁극적으로 신원확인이 전제가 되어야 실행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 통용되는 여권 전자화는 많은 변화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특허를 무기로 한국 전자여권이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기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나가고 정부 차원의 기술개발 사업이나 관광인프라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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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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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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