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로드시스템, 전자여권칩 태그 방식으로 ‘모바일 전자여권’ 상용화 성공

URL복사

Thursday, March 11, 2021, 08:03:00

전 세계 여권 공통 적용된 전자여권 칩 인식해 모바일로 구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모바일 여권 관련 글로벌 특허를 보유한 국내 핀테크 기업 로드시스템(대표 장양호)이 ‘모바일 전자여권’ 개발을 마치고 자체 애플리케이션 ‘트립패스(TripPass)’ 앱에 적용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로드시스템 모바일 여권은 실물 여권을 OCR방식(여권 스캔)으로 인식해 실시간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QR 형태로 생성합니다. 모바일 여권은 단기 관광객 신원확인 수단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로페이 매장 내 외국인 전자출입인증 수단과 외국인 대상 부가세 즉시환급 서비스(Mobile TaxRefund)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로드시스템이 국내특허와 국제특허(PCT)를 갖고 있습니다.

 

◇전자여권 칩 정보 모바일로 태그..원천정보 담아내

 

모바일 전자여권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내재한 근거리 무선 통신(NFC) 모듈을 사용해 별도 인식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제할 수 없는 전자여권 칩 정보를 읽기 때문에 태그 자체로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권은 세계적으로 동일한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통용되는 유일한 신분증으로 모바일 전자여권 시스템은 여권이 발급되는 국가라면 모든 여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반 여권생성에서 개인정보 생성과 보유 주체는 사용자가 되며 실물여권 태그로 실소유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어 여권카피(copy)본을 이용한 신분도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로드시스템 관계자는 “기존 OCR스캔 방식으로 홀로그램 형태 여권 이미지를 인식할 때 빛에 의해 사진의 왜곡이 발생할 수 있고 홀로그램 인쇄 형태 여권 또한 카피에 대한 부분을 100% 차단한다고 할 수는 없다”며 “전자여권 칩 정보를 가져와 완벽한 여권정보와 실소유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안전한 전자여권을 구현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 전자여권으로 다양한 서비스 확대 기대

 

로드시스템 모바일 전자여권 기술이 적용된다면 신분인증 수단이 없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웠던 관광객 등 단기 목적 외래방한객과 여권을 발급한 이력이 있는 미성년자에 대한 신분인증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자여권 칩에 등록된 고화질 원본 사진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어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한다면 비대면 신분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이나 항공사 출입국 수속 절차나 호텔 외국인 전자숙박명부, 카지노 출입인증은 물론 금융사 비대면 금융거래, 무인 결제시스템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국가 간 이동 시 접종증명서 형태로 확인되던 정보를 모바일 전자여권에 전자화해 연동하면 세계적으로 논의되는 백신여권에 신분확인까지 결합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양호 로드시스템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해 논의되고 있는 트래블 버블이나 백신여권 등은 궁극적으로 신원확인이 전제가 되어야 실행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 통용되는 여권 전자화는 많은 변화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특허를 무기로 한국 전자여권이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기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나가고 정부 차원의 기술개발 사업이나 관광인프라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