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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보험규제, 전부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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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9, 2015, 22:05:21

취임 후 보험업계 행사 첫 참석.."보험산업 혁신 위해 노력"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한국보험학회세미나에서 보험규제 전면 재검토’ 의사를 피력했다. 취임 이후 보험업계 행사에 처음 참석하는 자리에서 보험산업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구상을 밝힌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9일 교보빌딩에서 열린 한국보험학회 창립 51주년 세미나에서 참석해 보험권 각종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각종 규제를 전부 원점에서 재검토해서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규제개혁을, 금융개혁 차원에서 추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보험 분야는 다른 금융권보다 복잡하고 비명시적인 규제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보험산업의 새로운 혁신이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세부적으로는 보험사들이 자율적으로 경쟁하고 다양한 상품의 출시 여건을 만들고, 인터넷과 모바일이 없던 아날로그 시대에 만들어진 규제들을 시대 흐름에 맞게 대폭 정비하겠다고 했다. 또, 자본시장에서 보험사들이 효과적인 자산운용의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선진화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3월 말부터 금융위와 금감원이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보험회사를 직접 방문, 실무자들이 느낀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관련 규제개선이 속도감있게 이루어지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특히, “보험업 감독규정 시행세칙을 전면적으로 재조정하는 등 제도정비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임 위원장은 보험산업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랑받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금융소비자보호 기본법 제정을 통해서 소비자보호에 대한 기본적 인프라를 정비하고 소비자의 알권리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관계기관의 협력강화를 통해 보험사기 방지 시스템을 한층 강화해 선량한 보험 가입자들의 보험료가 누수되지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보험상품은 만기구조가 장기로, 상품의 제조 판매에 따른 수익은 즉시 나오나 그에 수반되는 리스크 비용은 아주 장기간에 걸쳐서 발생한다이런 속성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보험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단기적으로 행동하게하는 유인구조를 갖기 쉽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존립 기반은 소비자라며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부당피해 방지를 위해 최우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보험사의 판매채널, 보험설계사 수수료, 영업관행을 선진화시키고 이러한 노력단계에서 소비자를 더 보호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확고히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이동훈 금융위원회 보험과장은 규제 재검토와 관련한 금융위원회의 세부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그는 시행령과 감독규정과 감독규정시행세칙은 전면적인 재정비 작업 중에 있다특히 보험업계에서 피부로 직접 부딪치는 느끼는 감독규정과 감독규정 시행세칙에 대한 전면 재정비작업을 한 달 전부터 준비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위원회가 규제 재검토와 관련해 진행사항은 총 네 가지인데, 현장점검반을 통한 건의사항 접수 협회를 통한 업계 의견 청취 보헙업과 관련된 전문가 집단의 의견 청취 금융위원회 내부적 제도 검토 등이다.

   

이동훈 과장은 감독규정, 감독규정세칙이 너무 많아 해석이 안 된다거나 시행령에 근거 없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감독규정들을 검토하고 있다감독규정과 시행세칙에 없는데도 업계를 괴롭히는 규제들에 대해 금융위 내부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네 가지 측면에서 보험업계를 규율하고 있는 법체계의 하위 규율들의 재정비작업을 하고 있다“8~9월까지 일차적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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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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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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