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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무현·한성희·이원우 건설 3사 대표 “산재 예방 노력하겠다” 입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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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2, 2021, 16:02:08

국내 건설3사 대표, 전사적 산업재해 예방책 마련 약속
안호영 “매년 500여명 이상이 사망..후진국형 사고유형”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GS건설·현대건설·포스코건설 등 건설 3사 대표들이 사망·부상 사고로 인한 건설업계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의 산업재해 청문회에서는 산재 사고가 끊이지 않는 건설업계에 대해 산재 발생 위험요인 및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질의했습니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매년 건설현장에서 500여명 이상이 사망사고로 목숨을 잃고 있다”며 “추락·낙하·끼임 등 후진국형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노동자의 과실이라기보다 대기업의 방치와 구조적 문제로 인한 살인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안전이 건설업에 대한 인식을 낮추는 주된 원인”이라며 “건설업에 대한 국민들의 차가운 시선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청문회 증인 기업 9개사 중에 포스코건설은 최근 5년간 중대재해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환노위 소속 윤준병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근로자 23명이 숨지고 14명이 다치는 등 총 3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현대건설과 GS건설도 각 7명, 4명의 사고 사망자를 냈습니다.

 

우무현 GS건설 대표,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 등 건설 3사 대표들은 이와 같은 건설업계 내 잦은 사망사고로 인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겠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우 대표는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건설사들도 안전에 대한 스탠스가 바뀌고 있어 개선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 대표는 “(GS건설은) 2019년부터 안전시설물 설치를 직영으로 하고 있다”며 “현장의 안전을 희생시키면 모든 경영성과가 제로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는 “재해발생 업체에 대해서 입찰제한과 하청 등록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연 4회의 안전관리 이행실태 점검을 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어 “전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무자는 물론 대표까지도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에 대한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해외 공사현장 사망자는 줄고 국내 공사현장은 사망자가 증가하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가”라는 질의에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는 “안전에 대한 인식과 문화의 차이가 해외보다 국내에서 다소 떨어지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임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 2016년에 비해 지난해 해외 공사 현장은 1개당 1.47건이 감소한 반면 국내 건설 현장은 0.19건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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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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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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