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고객사랑 1등 생명보험사’를 지향하는 NH농협생명은 지난 2012년 민영보험사 출범 이후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에 시동을 걸고, 농촌·농업인은 물론 지역사회 소외이웃을 위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NH농협생명은 지난 2013년 3월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규정 제정을 통해 사회공헌에 대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했다. 같은해 10월에는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행복나눔 봉사단’을 발족, ‘나누는 기쁨, 행복한 동행’이라는 기치 아래 적극적인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 “모두를 위하는 이로운 브랜드”
NH농협생명은 2014년 신규 브랜드 <내맘같이&>를 선보이며 ‘고객사랑 1등 생명보험사’의 비전 실현을 다짐했다. <내맘같이&>는 회사, 고객, 그리고 사회가 선순환 구조를 이루어 모두를 이롭게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경영 전반에 걸친 공유 가치 창출을 지향한다.
특히, 사회공헌활동 진행에 있어 단발성에 그치는 기부 또는 봉사활동을 지양하고, 지속적이고도 새로운 의미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농촌·농업인의 건강을 돌보는 농촌 의료지원사업
NH농협생명은 농협 협동조합 정신을 바탕으로 출범 전 공제시절부터 적극적인 복지환원사업을 진행해 왔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 1960년대부터 시작한 농촌 의료지원사업이다. 농촌 의료지원사업은 상대적으로 의료 환경이 열약하고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진료를 받지 못하는 농업인들을 위한 활동이다.
지난 2006년 12월부터는 서울대학교 병원과 협약을 체결해 더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울대학교 병원과 함께하는 농촌순회 무료진료는 매회 2박 3일 일정으로 저소득층 농업인과 독거노인, 다문화가정 등 상대적으로 의료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우리 농민과 상생하는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은 신개념 ‘상생마케팅’에 참여, 농산물 가격하락으로 위축된 농가도 간접 지원하고 있다. 상생마케팅이란 기업이 농산물에 광고를 하고, 그 광고 비용을 통해 농산물을 할인 공급하는 전략이다.
올해에는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파 농가를 위해 2억원을 후원한다. 지금까지 상생마케팅에 후원한 금액은 약 7억여원에 달한다. 또한 농촌지역에 임직원이 일손 돕기에 적극 참여해 지난해 1739명이 7690시간의 봉사활동을 펼쳤고, 올해에도 농촌 일손 돕기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아이들, 경제교욱은 백년지대계
NH농협생명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경제교육에도 힘을 쓰고 있다. 지난해 전국 16개 시·군에서 ‘모두레 어린이 경제·금융교실’을 개최했다. 미래의 금융소비자인 어린이들에게 경제‧금융의 순기능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 같은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
지난해 말에는 모두레 어린이 경제·금융교실 임직원 강사 50여명이 발대식을 열어, 아이들이 경제·금융의 개념, 보험의 중요성과 상부상조 정신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에도 농촌지역 어르신과 청소년을 위한 경제·금융교실에 집중 할 예정이다.
김용복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NHj농협생명은 농업인뿐만 아니라 보호를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고 있다”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농업인뿐만 아니라 사회 소외 계층 등 전 국민에 사랑받는 생명보험사가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