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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설립 반대..'삼성생명 OB'들이 뭉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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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1, 2015, 16:05:57

전국 전속대리점 대표들 대규모 집회 열어..내부갈등 고조

[인더뉴스 권지영·강자영 기자] 삼성생명이 이르면 오는 7월 설립하는 자회사형 GA에 대해 삼성생명 전속 법인대리점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11일 삼성생명대리점협의회(성대협)은 서울 중구에 있는 삼성생명 본사 앞에서  "법인대리점 생존권을 위협하는 GA설립을 반대한다"며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삼성생명 전속 법인대리점은 전국 8개 지역에 총 280지점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으며, 소속 설계사는 약 8000여명 규모다. 이들 회사는 생보사의 경우 삼성생명 상품만 판매하고, 손보사 상품은 다양하게 팔 수 있다.


지역단을 포함해 각 지점 대표는 전직 삼성생명 본사 영업부서 출신으로 은퇴 또는 희망퇴직을 통해 지점대표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우선 자회사형 GA가 설립될 경우 법인대리점 영업 경쟁력 저하와 전속 설계사 이탈을 우려하고 있다. 배호식 성대협 회장은 "자회사형 GA가 탄생되면 경쟁해야 하는 채널이 또 하나 늘어나게 되고, 대리점의 위협될 수 있다"며 "대리점이 다른 생보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삼성생명이 계획하고 있는 자회사형 GA는 현행 전속 법인대리점과 구조가 같다. 자본금 400억원 규모로 설계사 500~600명을 계획하고 있는데, 생보사 상품은 삼성생명 상품만 가능하며 손보사는 다양하게 취급한다. 설계사 교육을 비롯해 빌딩 임대료 지원 등도 법인대리점과 다를 바 없다.


문제는 경쟁구도다. 성대협측은 GA에 대한 지원을 비롯해 운영방식이 같아서 법인대리점 설계사들의 생계를 위협한다는 것이다. 배호식 회장은 "다른 경쟁 GA들은 높은 수수료와 시책으로 일취월장을 하고 있다"며 "우리도 그에 상응할 수 있도록 대책마련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성대협이 삼성생명(본사)에 요구하는 조건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우선 자회사형 GA설립을 없던 일로 해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GA설립을 해야 한다면 현재 8개 지역단으로 나눠진 전속 법인대리점을 하나로 통합시킬 것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성대협은 전속 법인대리점이 다른 생보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주장했다. 배 회장은 "GA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스스로 수수료 정책을 높이든지 다른 생보사 상품을 팔아 경쟁력을 키우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생명은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GA설립 반대와 8개 지역단 법인대리점 통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현 8개 지역단의 전속 법인대리점을 통합하게 되면 손보사 상품 판매 수수료가 높아져 결국 판매수수료를 높여 달라는 뜻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2001년 전속 법인대리점을 설립하면서 생보 상품은 삼성꺼만 판매하기로 합의가 된 사항이다"며 "만약 다른 생보사 상품을 판매하게 되다면 본사로부터 지원금과 교육 등은 제공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삼성생명은 성대협 측이 주장하는 자회사형 GA설계사 수수료 시책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지금 법인대리점이 GA설계사 수수료를 높게 책정한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다"면서 "전속 설계사와 GA설계사의 수수료는 같은 조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각 법인대리점 대표를 비롯해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집회 이후 각 지역단 대표와 연제훈 삼성생명 영업본부장 등은 회의를 통해 협상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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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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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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