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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불구 훈풍 탄 전자업계’...삼성·LG전자, 반도체·신가전이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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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16:01:31

삼성전자, 4분기 매출 61조원·영업익 9조원..연간 영업익 26조·전년比 29%↑
LG전자, 매출 18.7조·영업익 6407억원 사상 최대..연간 영업익 3조원 돌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실적에 훈풍이 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29.5% 늘어난 36조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LG전자 영업이익이 사상 첫 3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벌써부터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타고 역대급 실적이 나올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LG전자 역시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위생가전을 중심으로 VS사업, 렌탈 사업 성장 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8일 삼성전자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실적은 매출 61조원, 영업이익 9조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87%, 영업이익은 25.7% 각각 늘어났습니다.

 

작년 연간 매출액은 236조 2600억원, 영업이익은 35조 95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54%, 영업이익 29.46% 늘어났습니다.

 

 

◇ 삼성전자, ‘효자’ 반도체 선전으로 실적 훈풍..올해 슈퍼사이클 도래

 

작년 4분기 사업부별 영업익은 증권사별로 반도체 3.8조~4.5조원, IM(IT&Mobile) 2.4조~3조원, 디스플레이 1조~1.5조원, CE(생활가전) 8000억원~1조 2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 속에서 반도체가 호실적을 거두면서 4분기 영업익 9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직까지 작년 사업부별 연간 실적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작년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20조원에 못미칠 것으로 추정됩니다. 1~3분기까지 영업익 15조원에 4분기 실적을 더하면 약 19조원 안팎이 예상됩니다. 작년 삼성전자 전체 영업익 36조원 중 절반 이상 차지한 수치입니다.

 

올해 가격이 1년 이상 꾸준히 상승하는 이른바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예상되고 있어 실적에 날개가 달릴 것이란 전망입니다. 반도체 수요는 증가하지만, 공급이 부족해 가격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WSTS)에 따르면 글로벌 반도체 시장 매출은 4694억달러(약 515조 3540억원)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디램 부문 가격 상승으로 2021년 1분기 실적도 무난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여기에 작년 하반기에 이어 올해 초 스마트폰 신규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어 모바일 반도체 수요 증가와 반도체 가격 상승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는 디스플레이와 CE 부문 실적 감소가 예상된다”면서 “디램 부문의 경우 고정 가격 상승이 발생하며 전 분기 대비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하고, 비메모리도 신규 고객사 물량 확대와 고객사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작년 매출 63조원…사상 첫 영업익 3조원 돌파

 

코로나19 역풍에도 LG전자는 지난해 분기 사상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실적도 역대급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18조 7826억원, 6407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9%, 영업이익은 535.6%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간 기준 매출액 63조 2638억원, 영업이익 3조 191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역대 최대이며 직전 년도 대비 각각 1.5%, 31% 늘었습니다. 특히 연간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생 가전이 효자템으로 등극했습니다. H&A(가전)사업부의 스팀청소기와 건조기 등 위생 신가전 판매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으며, VS사업부의 북미 시장 중심으로 수요 회복과 원가구조개선, 생산 효율화도 실적에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쟁사들이 코로나19 생산 설비 가동 중단에도 LG전자는 다변화된 생산지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수요에 적기 대응했다”며 “언택트 환경 속에 각 국의 부양 효과로 가전과 TV에 대한 소비자 견조하게 유지되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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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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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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