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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피플] '미래·실용·혁신'…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설명하는 세 가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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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5, 2021, 06:01:00

‘미래’ 리더십으로 신사업 인수·투자 선도..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기업으로 체질 변화
경쟁사와 협력도 마다하지 않는 ‘실용’ 리더십..재계 총수·노조와 스스럼없이 만나 대화
‘혁신’ 리더십으로 결실 본 제네시스 브랜드..품질 개선 앞세워 코로나19 위기 타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본격적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는 지금은 어느 때보다 자동차 산업에 경영 파고가 몰아치는 시기입니다. 4차 산업혁명 본격화에 따른 자율주행, 친환경차가 새로운 기회로 대두되면서 현대차그룹도 기존 제조업 중심 체제를 넘어서야 할 숙제를 떠안았습니다.

 

수석부회장 시절부터 현대차 미래 설계도를 그려온 정의선 회장은 취임 이후 특유의 리더십을 통해 그림을 구체화하는데 몰두하고 있는데요. 이런 정 회장의 리더십을 압축하는 단어는 ‘미래’, ‘실용’, ‘혁신’ 등입니다. 그가 회장 취임사에서 밝힌 것처럼 지금까지 보인 행보는 그룹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미래 리더십은 신사업 육성을 위한 인수·합병과 투자 분야에서 도드라집니다. 장기적인 이익을 위해 경쟁 재계 총수와 만나고 조직에 유연성을 심는 모습에서 실용 리더십이 드러납니다. 고객을 중심에 두고 ‘품질’을 강조하는 모습에서는 혁신 리더십을 읽을 수 있습니다.

 

◇ ‘미래’리더십…인수·투자로 신사업 챙겨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를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제조업 틀을 넘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현대차도 시대적 변화에 조응해 체질개선을 이뤄야 한다는 판단이 깔린겁니다.

 

정 회장은 이같은 '미래' 리더십을 통해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 선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핵심은 미국 앱티브와 세운 합작법인입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속화하고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되는 궁극의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선보여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구상입니다.

 

합작법인 이름은 모셔널(Motional)입니다. 모셔널은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레벨 4(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합니다. 올해부터는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는 2022년에는 로보택시·모빌리티 사업자에게 자율주행 시스템과 지원 기술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국내외 IT기업과 협력도 강화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인공지능(AI) 컴퓨팅 기술 분야 선도기업인 엔비디아(NVIDIA)와 커넥티드 카 운영의 핵심 기술인 컴퓨팅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고 미래차 시장 주도권 강화에 나선 상황입니다. 국내 기업인 네이버와도 ▲콘텐츠·서비스 사업 협력 ▲모빌리티 서비스 시너지 창출 ▲중소사업자 상생 모델 개발 등 3가지 주요 부문에서 손을 잡았습니다.

 

 

최근에는 모두 1조원을 들여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SoftBank Group)으로부터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정 회장은 직접 지분 참여를 통해 미래 신사업에 대한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투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합의는 글로벌 로봇 시장이 기술 혁신과 로봇 자동화 수요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한 차원 높은 경험과 기대 이상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신사업을 육성하고 미래 세대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도 담겼습니다.

 

수소차 분야에서는 수석부회장 시기부터 리더십을 공고히했습니다. 지난 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CEO 총회'에 공동회장으로 참석해 수소 로드맵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수소 에너지가 ‘기후 비상사태(Climate Emergency)’와 미래 에너지 전환의 실질적인 해법이 되려면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절감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 ▲가치사슬 전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3가지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구체화되면서 현대자동차는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수소(H2) 솔루션 등 3대 사업구조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60조 1000억원 투자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확보 ▲글로벌 점유율 5%대 달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재무목표를 달성할 방침입니다.

 

◇ ‘실용’리더십…손잡을 땐 손 잡는 유연성

 

 

실용 리더십도 정의선 회장을 요약하는 핵심 키워드입니다. 특히 경쟁 그룹 총수와 사업적 만남을 꺼리지 않는 모습에서 기존 배타적 리더십과 다른 면모가 읽힙니다.

 

정 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지난 5월 사업상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차세대 전기차 사업 협력을 위해 회동한 겁니다. 업계는 현대차 전기차에 삼성 배터리가 장착되는 등 협력이 구체화할 가능성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업상 협력관계를 벗어나 인간적으로도 이 부회장을 챙기는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정 회장은 지난 11월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빈소를 두 차례 찾아 이 부회장과 유가족을 위로했습니다.

 

이 부회장에 이어 6월 구광모 LG그룹 회장, 7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연이어 만났습니다. 충남 서산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을 찾아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어 11월에는 4개 기업 총수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하는 자리도 가졌는데요. 재계에서는 그룹 총수 간 관계가 원만히 유지된다면 대규모 거래가 쉽게 타진될 여지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도 만나 미래차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 회장은 6개월 사이 5대 그룹 총수 모두와 단독 회동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신 회장과의 만남에선 전기차와 수소차 경량화를 위해 롯데케미칼 플라스틱 제품군을 살피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영환경이 악화한 상황에서 노조와 협력을 강화하는데에도 특유의 실용주의가 발휘됐습니다. 올해 현대차 노조는 분규 없이 기본급을 동결하는 임금협상에 합의했는데, 노사가 전향적 자세로 협력하는 가운데 정 회장이 직접 나서 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정 회장은 울산공장에서 현대차 노조위원장과 점심을 먹으며 대화를 나눴습니다. 현대차그룹 회장이 노조 집행부를 만난 건 19년만입니다. 재계 관계자는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노사 갈등에 발목 잡혀선 안 된다는 실용주의적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건립을 추진하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관련해서도 정 회장의 실용적 판단이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5조원에 가까운 막대한 비용때문에 GBC를 100층 이상으로 짓겠다는 당초 계획에서 벗어나 50층 이상 건물 여러 동을 짓는 쪽으로 방향을 틀 수 있다는 시나리오입니다.

 

GBC 건립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숙원사업이지만 현재 미래차 전환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예정된 현대차그룹으로서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건물 층수를 낮추면 시공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정 회장이 명분보다 실리를 택할 수 있다는 해석입니다.

 

이러한 실용 리더십은 조직문화 혁신에도 적용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수평적 소통과 자율을 기반으로 그룹 체질 개선과 창의적이고 열린 조직문화 구현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 회장은 ‘IT 기업보다 더 IT 기업 같은 회사’로 탈바꿈해야 한다며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을 주문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성’과 ‘기회’ 확대를 통해 ‘일’ 중심의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조직문화와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방식과 일하는 방식에서의 변화와 혁신을 가속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유연 근무제, 복장·점심시간 자율화 등을 통해 개개인의 자율성을 크게 늘렸습니다. 여기에 결재판을 없애고 이메일 등 비대면 보고를 확대하는 한편 자율좌석제를 일부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직 직급 체계를 4단계로 축소하고 호칭은 ‘매니저’와 ‘책임매니저’로 단순화했습니다. 승진연차제도도 폐지해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조기에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혁신’리더십…프리미엄 ‘제네시스’로 형상화

 

 

정의선 회장은 혁신 리더십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대표작은 제네시스입니다. 정 회장이 직접 진두지휘해온 제네시스는 지난 2015년 출범 이후 올해 최초로 올해 연간 판매량 10만대 이상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제네시스 최초로 도심형 럭셔리 중형 SUV 모델인 ‘제네시스 GV70’을 출시하는 등 혁신 리더십이 도드라졌습니다. GV70은 제네시스 디자인 영역을 확장하는 첫 번째 중형 SUV 모델로 ▲가장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외장 디자인 ▲제네시스 고유의 여백의 미를 가장 극적으로 살린 운전자 중심의 내장 디자인 ▲럭셔리 SUV다운 안정적인 주행감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동력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G80은 제네시스 세단의 새로운 시대를 연 차량입니다. 2008년 1세대 모델(BH)과 2013년 2세대 모델(DH)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탄생을 이끈 G80은 브랜드 출범 이후 2016년 2세대의 상품성 개선 모델부터 G80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됐습니다.

 

2016년 출시된 G80은 제네시스의 글로벌 차명 체계인 ‘G + 숫자’를 국내에서 처음 사용하며 제네시스의 방향성을 선보였습니다. 완전 변경 모델인 3세대 G80은 디자인, 주행성능, 고객 서비스 등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가치의 원형을 제시했습니다.

 

G80은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 공간을 갖췄습니다. 또 2세대에 비해 125kg 가벼워진 차량에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2.2등 3가지 엔진으로 역동적이고 정숙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각종 최첨단 사양으로 고급 세단에 걸맞은 상품성을 갖췄습니다.

 

해외에서 호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19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제네시스가 압도적인 점수 차로 2년 연속 종합 1위, 3년 연속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부문에서도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 진출 첫해인 2017년부터 독일 포르쉐, 일본 렉서스 등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들을 제치고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간 품질 경쟁 구도를 완전히 재편하고 있습니다.

 

혁신 리더십이 적용되는 또 다른 분야는 품질입니다. 기아자동차가 해외 자동차 시장 위축으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현지판매, 수출, 생산 등 전 부문에 걸쳐 경쟁력 확보에 힘을 쏟는 게 대표적입니다.

 

기아차는 먼저 판매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입니다. 기아차는 나라별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시행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의 구매·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판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에도 속도를 냅니다. 기아차는 올해 범유럽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개발해 하반기 독일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갑니다. 차량 구매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도 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제조사가 자동차를 직접 판매를 할 수 없는 미국에서는 딜러를 통해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올해 4월까지 전체 미국 딜러의 50%가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연말에는 80%까지 확대합니다. 인도, 러시아에서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중국에서도 상반기 중 시스템을 갖추기로 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활성화한다는 전략입니다.

 

국내 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출 차량에 대한 재고 관리·품질 점검도 철저히 합니다. 기아차는 국내에서 연간 150만대를 생산해 이 중 6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아차는 생산라인부터 해상운송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의 품질향상 활동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정의선 회장 특유의 ‘미래’, ‘실용’, ‘혁신’ 리더십이 현대차 미래 설계도에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가 취임사에서 밝힌 그룹의 ‘새로운 장’에 재계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주요 약력>

 

■ 기본사항
△1970년 10월 18일(양) 출생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대한양궁협회 회장 △아시아양궁연맹 회장 △전북 현대 모터스 구단주 △KIA 타이거즈 구단주

 

■ 학력
△1989년 휘문고등학교 졸업 △1993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1997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MBA)

 

■ 경력
△1999년 현대자동차 구매실장, 영업지원사업부장(이사/상무) △2002년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부본부장(전무) △2003년 기아자동차 기획실장 △2005년 기아자동차 사장 △2009년 현대자동차 부회장 △2018년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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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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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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