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Logistics 유통

'위해저감' 궐련형 전자담배 놓고 업계 내년 본격 격돌

URL복사

Thursday, December 31, 2020, 06:12:00

아이코스, FDA로부터 위해저감 담배제품 인가..'업계 최초'
글로, 지난해부터 관련 임상 진행.."유해성분에 대한 노출이 현격히 감소"
BAT·KT&G, 쿠팡·네이버 스토어 입점..필립모리스는 오프라인 매장 확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담배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 판로를 넓히며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습니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에 비해 ‘덜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는데다, 관련 근거들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31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지난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궐련형 전자담배 최초로 '위험저감 담배제품(MRTP)' 승인을 받았는데요. 당시 FDA는 아이코스의 인체 유해물질 노출 감소가 공중보건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가 이유로 들었습니다.

 

BAT코리아 역시 ‘글로’ 장기 임상시험 연구의 초기 3개월 분석결과를 비롯해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과학연구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BAT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영국에서 500명 이상의 피실험자를 상대로 진행한 실험에서 일반 연초 담배에서 글로로 완전히 전환한 흡연자는 3개월 만에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성분에 대한 노출이 현격히 감소했습니다. 특히 측정된 다수의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 글로로 전환한 시험 참가 그룹의 유해물질 노출 저감도는 흡연을 완전히 중단한 금연 그룹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과학적인 근거들이 나오자 궐련형 전자담배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2억 8300만갑으로 지난해와 견줘 0.7% 소폭 상승했습니다.

 

또 주요 편의점 4사(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의 포스(POS)데이터를 기준으로 12월 둘째주 현재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비중은 14.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10월(12.7%)과 11월(13.3%)에 이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BAT코리아와 한국필립모리스, KT&G 등은 자사 주력 제품 판매처 확보와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BAT코리아는 지난달 말부터 카카오톡 스토어와 네이버 스토어에 글로를 입점했습니다. 지난 9월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BAT코리아는 현재까지 쿠팡과 11번가, 지마켓 등 14개 이커머스 기업에서 ‘19세 이상 성인 인증자’를 상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도 강화했습니다. 글로가 입점한 이커머스 채널에서는 글로프로 기기를 70% 할인한 3만원에 판매하는데요. 또 구매 고객은 공식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기기 등록을 통해 제품 보증을 6개월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달 27일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아이코스 스토어 남양주점’을 열었는데요.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은 서울·경기 동부권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용의한 곳으로, 배후 상권은 약 260만명에 달합니다.

 

 

이번 남양주점 개점으로 아이코스 스토어는 서울 광화문점, 서울 가로수길점, 부산 센텀시티점, 고양 스타필드점 등 전국에 총 21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아이코스 스토어는 고객이 실제로 제품을 확인하고, 일대일 고객응대 서비스가 가능한 공간인데요. 이곳에서 고객들은 한정판 기기와 액세서리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으며, 기기 사용법과 주의 사항, 청소 및 관리 방법 등을 알아갈 수 있죠.

 

KT&G 역시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넓히며 소비자 접점을 늘리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근 '릴(lil)'의 온라인 판매처를 네이버 스토어와 쿠팡, 티몬 등으로 넓혔습니다. 또 지난 10월엔 '릴 솔리드 2.0'의 판매지역을 전국 2만 90여개 편의점으로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저감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과학적 근거들을 공개하고 있다"면서 "최고의 선택은 금연이지만, 일반 연초를 피우는 성인 소비자들이 위해성 저감 제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