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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저감' 궐련형 전자담배 놓고 업계 내년 본격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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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31, 2020, 06:12:00

아이코스, FDA로부터 위해저감 담배제품 인가..'업계 최초'
글로, 지난해부터 관련 임상 진행.."유해성분에 대한 노출이 현격히 감소"
BAT·KT&G, 쿠팡·네이버 스토어 입점..필립모리스는 오프라인 매장 확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담배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 판로를 넓히며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습니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에 비해 ‘덜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는데다, 관련 근거들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31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지난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궐련형 전자담배 최초로 '위험저감 담배제품(MRTP)' 승인을 받았는데요. 당시 FDA는 아이코스의 인체 유해물질 노출 감소가 공중보건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가 이유로 들었습니다.

 

BAT코리아 역시 ‘글로’ 장기 임상시험 연구의 초기 3개월 분석결과를 비롯해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과학연구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BAT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영국에서 500명 이상의 피실험자를 상대로 진행한 실험에서 일반 연초 담배에서 글로로 완전히 전환한 흡연자는 3개월 만에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성분에 대한 노출이 현격히 감소했습니다. 특히 측정된 다수의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 글로로 전환한 시험 참가 그룹의 유해물질 노출 저감도는 흡연을 완전히 중단한 금연 그룹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과학적인 근거들이 나오자 궐련형 전자담배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2억 8300만갑으로 지난해와 견줘 0.7% 소폭 상승했습니다.

 

또 주요 편의점 4사(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의 포스(POS)데이터를 기준으로 12월 둘째주 현재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비중은 14.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10월(12.7%)과 11월(13.3%)에 이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BAT코리아와 한국필립모리스, KT&G 등은 자사 주력 제품 판매처 확보와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BAT코리아는 지난달 말부터 카카오톡 스토어와 네이버 스토어에 글로를 입점했습니다. 지난 9월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BAT코리아는 현재까지 쿠팡과 11번가, 지마켓 등 14개 이커머스 기업에서 ‘19세 이상 성인 인증자’를 상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도 강화했습니다. 글로가 입점한 이커머스 채널에서는 글로프로 기기를 70% 할인한 3만원에 판매하는데요. 또 구매 고객은 공식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기기 등록을 통해 제품 보증을 6개월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달 27일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아이코스 스토어 남양주점’을 열었는데요.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은 서울·경기 동부권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용의한 곳으로, 배후 상권은 약 260만명에 달합니다.

 

 

이번 남양주점 개점으로 아이코스 스토어는 서울 광화문점, 서울 가로수길점, 부산 센텀시티점, 고양 스타필드점 등 전국에 총 21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아이코스 스토어는 고객이 실제로 제품을 확인하고, 일대일 고객응대 서비스가 가능한 공간인데요. 이곳에서 고객들은 한정판 기기와 액세서리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으며, 기기 사용법과 주의 사항, 청소 및 관리 방법 등을 알아갈 수 있죠.

 

KT&G 역시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넓히며 소비자 접점을 늘리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근 '릴(lil)'의 온라인 판매처를 네이버 스토어와 쿠팡, 티몬 등으로 넓혔습니다. 또 지난 10월엔 '릴 솔리드 2.0'의 판매지역을 전국 2만 90여개 편의점으로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저감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과학적 근거들을 공개하고 있다"면서 "최고의 선택은 금연이지만, 일반 연초를 피우는 성인 소비자들이 위해성 저감 제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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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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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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