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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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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30, 2020, 09:12:58

데이터 사업 중심 조직 개편
3대 신사업 전담 추진반 신설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30일 데이터와 디지털 기반의 신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조직 개편과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이날 신한카드에 따르면 우선 데이터·디지털 기반의 3대 신사업을 전담하는 추진단을 본부급으로 신설합니다. 3대 신사업은 ▲소비밀착형 생활금융 플랫폼 ▲라이프 플랫폼 ▲개인사업자 금융플랫폼을 가리킵니다.

 

소비밀착형 생활금융 플랫폼은 결제와 자산관리에 이르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라이프 플랫폼은 마이데이터 기반의 개인별 맞춤 서비스와 비금융 혜택을 다루며, 개인사업자 금융플랫폼은 개인사업자의 가맹점 운영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특히 플랫폼 사업을 종합 지원하는 ‘플랫폼 비즈 커머티’ 조직을 신설, 그룹 차원의 디지로그(Digilog) 전략과의 유기적 연결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사업 인허가 취득과 플랫폼을 기획·개발·운영하는 조직도 부서급으로 승격합니다.

 

이러한 조직 개편을 지원하고 ‘디지털 리더십’ 강화에 방점을 둔 인사도 단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70년대생 본부장과 부서장 등 젊은 인재를 대거 발탁했습니다.

 

임영진 사장은 “이번 조직 개편은 신한카드의 미래상인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신사업 주도권 확보 관점에서 실시했다”고 말했습니다.

 

◇ 승진

 

<본부장 D2> ▶Multi Finance그룹장 최재훈 ▶리스크관리본부장 송주영 ▶디지털First본부장 유태현
<본부장 D1> ▶DNA사업추진단 본부장 박창훈 ▶영업총괄본부장 오상률 ▶Life사업본부장 김일봉

 

◇ 신규선임

 

<본부장> ▶영남본부장 권택구 ▶전략기획본부장 조문일 ▶오토사업본부장 박창석 ▶금융사업본부장 박해창
<부서장> ▶오토기획팀장 손호규 ▶오토영업팀장 이상준 ▶MyCredit팀장 조부연 ▶MyShop팀장 김석중 ▶ESG팀장 김건 ▶DNA개발 TFT장 박진희 ▶준법감시팀장 김동진 ▶영남수입차금융센터장 윤재학 ▶대구CRM센터장 이성은 ▶대전CRM센터장 전혜연 ▶서울1금융센터장 조재용 ▶부산발급지원센터 김유헌

 

◇ 이동

 

<본부장> ▶원신한사업본부장 김선건 ▶브랜드전략본부장 이병호
<부서장> ▶고객Insight팀장 백태현 ▶상품R&D팀장 한윤식 ▶CS팀장 최상희 ▶파트너십영업팀장 김기철 ▶리빙마케팅팀장 김기익 ▶금융기획팀장 오수동 ▶금융영업팀장 하정훈 ▶법인영업팀장 최선원 ▶AI솔루션팀장 정승은 ▶Life Curation팀장 이승훈 ▶MyPayment팀장 노정주 ▶MyData팀장 우상수 ▶미래경영팀장 김준식 ▶홍보팀장 박희철 ▶ICT기획팀장 정승용 ▶신기술지원팀장 남훈 ▶조직문화팀장 김종혁 ▶AWP팀장 이정우 ▶법인신용관리팀장 김득겸 ▶정산업무팀장 전경미 ▶발급업무팀장 김철연 ▶정보보호팀장 한재훈 ▶FD팀장 이응진 ▶고객보호팀장 진중원 ▶제주특화지점장 이영훈 ▶강남지점장 김지현 ▶여의도지점장 신성민 ▶명동지점장 유인수 ▶동대문지점장 유상훈 ▶일산지점장 김완수 ▶노원지점장 나상윤 ▶인천지점장 김용진 ▶진주지점장 박재욱 ▶대전지점장 김종성 ▶천안지점장 이병철 ▶강남수입차금융센터장 강윤진 ▶ 파트너십지원센터장 송소희 ▶부산CRM센터장 한규빈 ▶광주CRM센터장 박정호 ▶부산고객센터장 이만승 ▶대전고객센터장 김용춘 ▶광주고객센터장 문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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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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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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