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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한 번으로 주차까지 5분”…LGU+, 자율주행차 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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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7, 2020, 17:12:27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서 시연..
모바일 앱 터치하자 800미터 떨어진 공영주차장까지 스스로 이동해 주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15:05분 상암동 YTN 뉴스퀘어 앞 도착-15:08분 상암동 YTN 뉴스퀘어서 A1(현대자동차 GV80) 자율주행 모드 시작-15:10분 상암1공영주차장 도착-15:11 상암1공영 주차장 빈 주차공간 주차 완료

 

상암동 YTN 뉴스웨어 앞에서 상암1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기까지 5분 남짓 걸렸습니다. 5G자율주차 애플리케이션(앱)을 켠 후 인근 주차장인 상암1 공영주차장을 찾아 비어 있는 주차 공간을 터치하니 자율주행차 A1(현대자동차 GV80)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주차장까지 가는 800m 사이 총 5개의 횡단보도와 3개의 교차로를 지납니다. 차가 출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횡단보도가 나타났고, 바로 교차로가 이어졌습니다. A1은 신호등과 통신(5G-V2X)으로 소통하며 주행을 지속할지, 제동을 할지 여부를 판단했습니다.

 

지난해 LG유플러스가 첫 선을 보인 자율주행 시연에서는 A1에 장착된 카메라로 신호등 색을 판별해 주행 여부를 판단했는데요. 올해는 5G 통신으로 연결돼 눈, 비, 빛의 굴절 등으로 카메라 오류 발생 가능성을 없앴습니다.

 

A1(현대자동차 GV80) 뒷좌석에 탑승하니 3개의 태블릿 PC가 눈에 띄었는데요. 운전석과 조수석 중간이 개발자용 태블릿 PC가 장착됐고, 운전석 뒷쪽에는 자율주행관제시스템과 연결된 PC와 조수석 뒷쪽엔 개발자용 PC의 축소판 버전이 탑재돼 있습니다.

 

주행을 시작하자 개발자용 태블릿 PC에 파란, 빨간, 네모로 표시된 것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지도를 통해 전달 받은 나무, 차선, 건물이 보였습니다. 신호등은 5G 정보로 실시간으로 전달받으며, 주변 차 정보는 파란색으로, 보행자는 보라색으로 표시됐습니다.

 

 

주행 중에는 차량에 장착된 라이다(Lidar), 레이다(Radar) 센서 정보로 전·후·측방 차량의 차선변경과 갑작스러운 끼어들기에 안정적으로 대응했습니다.

 

갓길 돌발적 주·정차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하철역 인근에서는 자율적 차량제어 기술이 돋보였는데요. A1의 앞·뒤는 종방향 제어, 좌·우는 횡방향 제어를 통해 주변 차량들과 일정 간격을 유지시켜 지하철역 근처를 순조롭게 통과했습니다.

 

◇ 주차는 ‘단 한 번’의 후진으로 끝내..‘딥러닝’ 기술 큰 역할

 

A1이 목적지인 상암1공영주차장 진입로에 들어섰고, 주차 차단기가 올라가자 좁은 입구를 부드럽게 지나갔습니다.

 

주차장 입구가 번호판 자동인식으로 협소한데, 5G 자율주행차 A1이 대형 SUV(현대자동차 GV80)이 ‘잘 빠져나갈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작은 접촉도 없이 자연스럽게 주차장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주차장 내 미리 지정한 주차 공간을 발견했습니다. 주차 공간을 맞추기 위해 후방카메라에 사다리꼴의 주차선이 맞춰질 때까지 전진하더니, 자동으로 후진기어가 걸렸습니다. 차의 왼쪽 끝 모서리가 주차선과 평행하자 핸들이 반대로 감겼다가 풀어졌습니다. 단 한 번의 후진으로 주차가 마무리된겁니다.

 

A1이 손쉽게 주차를 한 데에는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과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의 역할이 컸는데요.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주차장에 설치된 CCTV를 통해 빈 자리 현황을 읽어냅니다.

 

사전에 비어 있는 공간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채도로 인공지능(AI)에게 학습시켜, CCTV 상 화면만으로 빈 자리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렇게 찾은 빈 주차공간 데이터는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으로 모두 취합됩니다. 이후 해당 정보가 모바일 앱으로 전달돼 탑승자가 확인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이번 시연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역할 또한 다양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운전자가 주변 주차장의 빈 자리 정보를 확인하고, 차량을 해당 위치로 보내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주차가 마무리되면 스마트폰에 주차 완료 알림을 띄워 정상적으로 도착했음을 알립니다.

 

◇ 출퇴근·중요 미팅 도착시간 10분 이상 단축..일반인 대상 공개 체험도 준비

 

LG유플러스는 이번 5G 자율주차를 통해 차량의 무인 픽업-주행-주차로 이어지는 일련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기반이 완성된 것으로 평가합니다.

 

승∙하차를 위한 지체 시간이 사라져 마치 ‘콜택시’나 ‘나만의 AI 운전기사’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약속 시간에 임박해 건물 앞에 도착하거나, 출퇴근 또는 중요한 미팅 시 주차장 탐색∙빈 자리 찾기∙주차하기∙돌아오기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 10분 이상 단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향후 개선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지정한 주차 구역에 다른 차가 들어온 경우 등 돌발 변수에 대한 대처 기능도 추가해야 합니다.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LAB 교수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기반한 5G 자율 주행·주차 서비스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내 자동차 기술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나아가 향후 장애인·고령자·임산부 등 교통 약자들을 위한 서비스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5G 자율주행차 A1은 그간 137회의 비공개 5G 자율주차 실증을 거쳤는데요. ACELAB, 컨트롤웍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내달부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시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 용어설명

 

라이다(Lidar):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고, 그 빛이 주위의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받아 물체까지의 거리 등을 측정함으로써 주변의 모습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장치

 

레이더(Radar): 강력한 전자기파를 발사하여 그 전자기파가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반향파를 수신하여 물체를 식별하거나 물체의 위치, 움직이는 속도 등을 탐지하는 장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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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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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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