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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저축 쉽게 갈아탄다'..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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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2, 2015, 12:04:57

오는 27일부터 계좌이체 간소화..업권별 장·단점 따져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27일부터 연금저축 계좌를 쉽게 갈아탈 수 있게 된다. 현재 가입된 금융사와 계좌를 옮기려는 금융사를 모두 방문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새로 가입하는 금융사만 방문하면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금저축 계좌이체 간소화 시행방안을 발표했다.

 

연금저축계좌 다른회사로 옮기고 싶다면?

 

계좌를 옮길 금융회사에 신규계좌를 만들고 기존 계좌의 정보(금융회사명, 계좌번호 등)를 알려주고, 계좌이체 신청을 하면 된다. 나머지 절차는 금융사(기존 가입 금융사와 신규 가입 금융사)끼리 자료를 주고 받아, 가입자와 전화통화로 계좌이체 의사를 최종 확인(녹취)한다.

 

가입자 보호를 위해 계좌이체 신청 때 신규 가입 금융회사는 원금손실 가능성 등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또 기존 가입 금융회사도 계좌이체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필수사항(송금예정일, 이체 예상금액, 수수료, 변동가능성 등)에 대해 반드시 알려야 한다.

 

이체의사가 최종적으로 확인되기 전까지 계좌이체를 취소할 수 있다. 다만, 이체의사가 확인되면 적립금(환급금)이 이체되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하다200012월까지 판매된 ()개인연금저축은 신규 금융회사의 ()개인연금저축으로 이동해야만 세제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존 가입자 중 수익률 저조나 수수료 불만 등의 이유로 연금저축계좌의 세제혜택을 유지하면서 다른 상품으로 바꾸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아 추진하게 됐다""연금저축 가입자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보험 vs 증권 vs 은행..각각 다른점은?

 

연금저축은 400만원 한도로 연말정산 때 새액공제(12%, 연봉 5500만 이하는 15%)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은행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신탁,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 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로 나뉜다. 업권마다 운용방식과 수수료, 수익률이 제각각 다르다.

 

2000년대 초반까지 판매했던 확정이자율 상품은 대부분 현재 판매 중인 상품보다 금리가 높아 계좌를 이동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 금리연동형 상품이라도 최저보증이율을 참고해 이동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또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한지 7년내 갈아탈 경우 적립금이 원금에 못 미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가입 초기 설계사 수당을 집중적으로 떼기 때문이다.

 

연금저축보험은 정해진 금액을 주기적으로 넣는 정기납 방식이다. 반면 연금저축신탁과 펀드는 액수와 시기 모두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보험·신탁은 원금이 보장되고 예금자 보호도 되지만 편드는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다. 대신 수익율은 펀드 상품이 다소 높은 편이다.

 


연금저축시장에서 가장 많이 적립액을 보유하고 있는 업권은 보험이다. 생명보험이 53조4540억원으로 가장 많고, 손해보험이 233370억원, 은행 14조4632억원, 자산운용(펀드) 6조5046억원 순으로 총 100조원이 넘는 규모다.

 

이번 연금저축 계좌이체 간소화가 시행되면서 업권별로 연금저축 가입자를 차지하기 위한 쟁탈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은행과 증권업계는 80%가 넘는 보험업계의 연금저축 가입자 유치에 적극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13년 상반기 4896건이던 연금저축 계좌 이전 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8650건으로 77.7% 늘었다. 초저금리 추세로 수익률과 수수료에 민감한 가입자들이 대거 갈아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연금저축은 각각 상품별로 특색이 있기 때문에 어떤 상품으로 갈아탈 지 장·단점을 비교해봐야 한다""다만 연금수령을 목적으로 하면 종신토록 지급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험이 가장 유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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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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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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