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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규상 “개인사업자 대출 규제완화 내년 상반기까지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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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9, 2020, 11:12:15

기업대출 전년比 13.3% 증가..“모니터링 후 대응방안 강구”
은행권 예대율 산정시 ‘개인사업자대출 가중치’ 완화 유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소상공인·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개인사업자 대출 관련 규제완화 조치를 2021년 상반기까지 연장토록 하겠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9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제31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 참석이 이같이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장기화 가능성이 있는 만큼 취약업종 중심으로 정책적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은행권 예대율 산정과 관련해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한 가중치를 100%에서 85%로 인하한 방침이 내년 6월까지 연장됩니다. 이는 올해 4월 시행돼 이달 종료되는 완화조치였습니다.

 

개인사업자, 기업 등 민간부채가 큰 폭 증가했으나 경제적으로 취약한 개인사업자에 대해서는 완화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기업부문의 선제적 자금조달 수요 등으로 기업대출이 비교적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기업대출은 1297조 2000억원으로 전년말과 지교해 13.3%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상장기업의 영업이익은 87조 9000억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한 수치입니다. 금융위는 이처럼 부채증가 속도에 비해 채무상환능력 개선이 더디게 진행될 경우 금융건전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도 부위원장은 “그래도 3분기부터는 상장사의 기업실적이 뚜렷이 개선되고 있어 다행”이라며 “신용등급평가사의 등급하향 조정에 대한 우려도 점차 완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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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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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행복한 삶 도울 웰니스 디자인은?”…삼성생명의 고민 글로벌 결실로

“고객 행복한 삶 도울 웰니스 디자인은?”…삼성생명의 고민 글로벌 결실로

2025.09.22 14:35:0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22일 대학생 디자이너와 함께 웰니스 디자인을 연구하는 '라이프놀로지랩(Lifenology Lab)' 프로젝트 작품이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프놀로지랩은 행복한 인생(Life)을 위한 혁신적 기술(Technology)을 연구한다는 의미를 담아 삼성생명이 지난해 9월부터 가동중인 프로젝트입니다. 국내 3개대학(홍익대·국민대·성균관대)과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에서 151명의 1기 학생이 참여해 40여개 아이디어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이중 홍익대 작품 6점이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와 IDEA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먼저 레드닷 어워드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러닝·운동기기 'Break', 휴대용 멘탈케어기기 'Lucid'가 최고 영예인 '베스트오브더베스트'에 선정됐습니다. 재활보조기구 'Tak!'과 창의적 촬영경험을 제공하는 드론 'Saga'가 본상인 '레드닷 위너(Red Dot Winner)'를 수상했습니다. IDEA어워드에서도 성과가 이어졌습니다. 태아와 산모의 교감을 돕는 'Beti', 갱년기 여성을 위한 휴식솔루션 'Re:mine'이 본상을 차지했습니다. 휴대용 멘탈케어기기 'Lucid'는 레드닷뿐 아니라 IDEA에서도 본상을 수상하며 작품성과 실용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라이프놀로지랩 프로젝트에 참여해 2개 어워드에서 모두 수상한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 원형준 학생은 "루시드를 통해 사람들이 삼성생명을 새롭게 생각하게 되는 기회가 되어 뜻깊다"며 "젊은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지도한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 이길옥 교수는 "삼성생명과 함께한 산학프로젝트 다수 작품이 국제적으로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학생들과 함께 창의적 디자인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새롭게 조망하고 혁신 가능성을 모색한 기회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을 넘어 모험회사가 되기로 한 삼성생명의 도전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고객중심 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8월부터 삼성생명은 젊음이 길어진 시대 '의식주'를 주제로 고객 라이프스타일 전반에서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경희대·고려대·연세대·한양대 등 4개대학 11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라이프놀로지랩 2기를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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