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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온라인보험 청약간소화' 업계요구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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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0, 2015, 14:04:14

6개 금융회사 방문 196건 건의사항 접수.."복합점포 보험입점은 No"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현장점검에서 6개 금융회사를 방문해 총 196건의 건의사항을 받았다. 보험회사로는 교보라이프플래닛과 악사다이렉트보험이 이번 현장점검에 참여했다.

 

2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현장의 접점에서 애로사항을 직접·청취 해소하기 위해 지난 달 26일 금융위·금감원 합동으로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을 설치했다. 점검반은 은행·지주팀, 보험팀, 금융투자팀, 비은행팀으로 구성됐다.

 

이번 현장점검반에 접수된 건의사항 196건 중에 현장에서 바로 조치가 된 사항이 39건이다. 법령해석 의뢰 및 비조치에 대한 의견서 관련건이 26, 관행 및 제도개선에 관한 내용이 131건으로 접수됐다.


법령해석과 비조치의견서의 처리 시한은 공식 접수 후 각각 30일, 45일 이내다. 법령해석에 대한 검토는 금융위가 비조치의견서에 대한 검토는 금감원이 각각 역할 분담해 진행할 예정이다.

 

보험업계에서는 인터넷 보험 청약을 할 때 가입절차와 서류를 간소화하고 복합점포 내 보험사 입점을 허용해달라는 두 가지 내용을 건의했다.

 

금융위는 이중 라이프플래닛과 악사다이렉트보험의 의견을 수용키로 했다. 인터넷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특수성을 고려해 별도의 인터넷 보험청약에 대한 보험가입 절차를 정비하도록 받아들였다.

 

온라인 전업사인 이들 보험사는 그동안 인터넷 보험계약 체결에도 불구하고 대면으로 체결하는 방식을 따라야 하는 것에 대해 개선을 건의해 왔다. 가입설계서의 제공 등 불필요한 절차를 따라야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복합점포 내 보험사 입점을 허용해달라'는 건의는 당장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일부 보험사는 금융종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험사의 복합점포 입점 허용이 필요하다고 피력해 왔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기 때문에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복합점포의 도입은 방카슈랑스 규제의 조정 등 이해관계자의 대립 등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보험사마다 복합점포에 대한 입장이 달라 전업보험사, 은행계열 보험사, 보험대리점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한 후 면밀히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근익 금융위 소비자기획단장은 "보험사의 복합점포건에 대해선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며 "방향성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듣고 검토할 계획이지만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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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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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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