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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소비자 발길 뚝…오프라인 유통업계 ‘코로나 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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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10:12:00

추석 이후 실적 회복됐는데..거리두기 격상으로 물거품
“신년 수요까지 ‘절벽’ 직면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회복세를 보이던 매출을 연말과 신년 특수를 활용해 정상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당초 계획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업계가 진행한 연말 정기세일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13일부터 28일까지 매출액이 1년 전보다 8% 감소했습니다.

 

현대백화점 역시 지난달 28일까지 진행한 정기세일 매출이 전년 세일과 견줘 4% 정도 줄었습니다. 프리미엄아울렛 매출도 5.9% 감소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유일하게 매출이 3.9% 늘었지만 세일 전과 비교하면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지난 9월과 10월 회복세로 돌아섰던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라 다시 주저앉은 흐름을 보이며 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월 오프라인 유통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달 7일부터 2단계로 높아지면서 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연말은 이듬해 신년 소비까지 이어지는 업계 성수기로 꼽힙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10%에서 20%가량 높아지는 시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특히 공을 들여서 할인 행사를 기획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 확산이 12월 초부터 시작된 상황이라 업계에서는 내년 상반기 장사까지 망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는 그나마 상황이 낫습니다. 올 초부터 식품군을 중심으로 온라인몰 판매를 강화해온 덕에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피해가 덜한 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명품이나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유지되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소비자 발길이 끊기면서 타격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형마트는 온라인 연계가 강해서 그나마 낫지만 백화점 업계는 ‘장기 불황’이 도래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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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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