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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실 늘고 수익률 평균 밑돌아...맥 못추는 종로 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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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2, 2020, 09:11:55

경기 침체에 비싼 임대료 ‘이중고’
매출은 강남·을지로 상권 못 따라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의 대표 상권 중 하나인 종로가 올해 코로나19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었습니다. 일대 상권의 임대료는 높은 반면 자영업자의 경영난이 장기화되면서 공실이 늘고 투자 수익률은 떨어진 겁니다.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는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3분기 종로 중대형 상가의 투자 수익률은 0.64%였다고 12일 알렸습니다. 

 

이는 전국 중대형 상가 투자 수익률 평균인 1.14%보다 0.5%포인트 낮은 수치입니다. 서울 중대형 상가 평균 투자 수익률(1.28%)에 비교해도 0.64%포인트 낮습니다.

 

반면 공실률은 서울 평균보다 높았습니다. 3분기 종로 상권의 중대형 상가 평균 공실률은 9.9%로, 서울 평균 공실률인 8.5%보다 1.4%포인트 컸습니다. 

 

전문가들은 상권이 침체되면서 발생한 공실이 수익률 저하를 부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가정보연구소가 SK텔레콤의 지오비전 빅데이터 통계를 분석한 결과 종로 상권 내 커피전문점의 추정 매출은 지난 9월 평균 1404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같은 커피전문점 추정 매출을 기준으로 강남대로(2083만원)와 을지로(2043만원)와 비교해 각각 679만원, 639만원씩 낮은 겁니다. 다만 종로 상권의 유동인구는 하루 평균 42만 6728명(9월 기준)으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했습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과거 종로 상권은 많은 사람이 찾던 상권이었지만 최근 주변 익선동, 을지로 상권으로 수요자들이 넘어갔고 대형 빌딩 등이 들어서며 상권의 분위기는 가라앉았다"며 "이처럼 상권의 분위기는 침체기를 맞고 있지만 임대료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어 공실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여기에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상권은 더욱 침체됐고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당분간 종로 상권의 침체된 분위기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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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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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2025.08.14 14:59: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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