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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별세] 정세균 총리 “삼성의 제2창업자, 놀라운 업적 남겨” 정관계 연이은 조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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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16:10:17

오후부터 정치권서 본격 조문 행렬..김종인 위원장 빈소 찾아 유가족 위로
삼성 저격수 박용진 의원도 장례식장 찾아..나경원·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조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이건희 회장 빈소를 방문해 조문했습니다. 이날 오전 9시 이 회장의 입관식 이후 외부인 조문이 시작됐는데요. 삼성 사장단에 이어 재계와 정치권에서도 연이은 조문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정 총리는 오후 2시 5분경 방문해 약 30분 정도 머물렀습니다. 정 총리는 조문 후 취재진에 “회장님은 2세 경영인으로서 정말 놀라운 업적을 남기신 분”이라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 삼성의 제2창업자로 불려도 손색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반도체를 비롯해 여러제품에 있어서 대한민국 경제계 위상을 높였고 실질적으로 국가의 부를 만들고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데 기여를 하셨다”면서 “그런분의 타계에 대해 조의를 표하고 그분의 업적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총리가 조문한지 20여분이 지난 오후 2시 50분경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모습을 보였습니다.

 

약 10분간 조문을 마친 김 위원장은 고인과의 인연을 묻는 질문에 “경제수석 당시 자주 만났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90년대 들어와서 우리나라의 산업 전반을 놓고 봤을 때 삼성전자의 반도체와 스마트폰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드는데 혁혁한 공로를 세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창의적인 머리를 가지고 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나라에 소위 산업 국제 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도 이날 오후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을 찾았습니다. 황 전 대표는 “우리 대한민국 경제의 거목이 돌아가신 점에 대해서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금 여러 가지로 나라도 어렵고 특히 경제하시는 분들이 힘들고 어려우신데 이분들이 힘을 내주셨으면 좋겠다”라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대한민국 경제가 참으로 어렵다”라며 “어려울 때 경제를 이끌어 오셨던 큰 거목께서 돌아가셔서 아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삼성의 적격수’로 불리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빈소를 찾아 이재용 부회장 등 유가족을 위로했습니다.

 

 

박 의원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 위로를 드리러 왔다”며 빈소에서 나눈 이야기 내용에 대해선 “혹시 불편해하실까봐 올지 말지 고민했다고 말씀드리니 와주셔서 고맙고 유족들에게 큰 위로라고 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의원은 앞서 지난 25일 이건희 회장 별세 소식을 들은 직후 페이스북에 “많은 공과 과가 존재한다. 분명한 것은 권위주의 시대에 초창기 경영자들이 보여주었던 기업문화와 한국경제의 질서가 이제 낡은 것이 되었다는 점”이라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습니다.

 

이밖에 이건희 회장 빈소를 찾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 회장 별세에 대해 “너무 일찍 가셔서 아쉽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하 의원은 “개인적으로 이재용 부회장하고도 대학이 비슷하다”며 “같이 다닌 또래고 해서 또 청문회 때 이재용 부회장을 굉장히 괴롭힌 인연도 있고, 이런 저런 인연이 있어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장례식이었기 때문에 이자리에 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하 의원은 “세계 1등 기업을 만들고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이름 알린 이 회장 같은 기업가가 나와야 한다”며 “제2의 이건희, 제3의 이건희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가 그런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빈소를 찾았습니다. 나 의원은 조문 후 취재진에 “국민들과 함께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을 이끌어내신 이건희 회장님에 대한 깊은 애도의 말을 드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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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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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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