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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별세] “마누라·자식 빼고 다 바꿔라”...이건희 회장이 남긴 어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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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5, 2020, 12:10:45

1993년 신경영 선언 당시 남긴 어록 화제..1987년 취임 당시 초일류 기업 언급
1997년 IMF 직전 위기의식 ..2010년 경영 복귀 후 “진짜 위기” 거듭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제화 시대에 변하지 않으면 영원한 2류나 2.5류가 될 것입니다. 지금처럼 잘해봐야 1.5류입니다.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꿉시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경영 27년 동안 무수한 어록을 만들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내용은 바로 1993년 프랑크프루트의 ‘신경영’ 선언 당시 했던 말입니다.

 

이 회장은 ‘신경영’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세상에 디자인이 제일 중요해지고, 개성화로 간다”며 “자기 개성의 상품화, 디자인화, 인간공학을 개발해서 앞으로 개성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33년 전 회장 취임 당시 이 회장은 ‘삼성의 초일류’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이 회장은 “삼성 제2의 창업의 선봉으로 미래 지향적이고 도전적인 경영을 통해 삼성을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취임 1년 뒤인 1988년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이 회장은 “1990년까지 삼성그룹을 세계적인 초일류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1993년 신경영 선언 후 1996년 이 회장은 신년사에서 협력업체와 협업을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협력업체는 우리와 같은 배를 타고 있는 신경영 동반자다. 질적 수준이 세계일류로 올라갈 때 우리 목표로하는 세계일류가 달성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같은해 이 회장은 21세기 기업 가치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다가올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자 지적 자산이 기업 가치를 결정짓는 시대이다”며 “기업도 단순히 제품을 파는 시대를 지나 기업 철학과 문화를 팔아야 하는 시대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1997년 IMF 직전엔 위기의식을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이 회장은 “시간을 흐르고 남들은 뛰고 있는데, 우리는 외부환경의 위기, 내부혁신의 위기, 시간의 위기를 한꺼번에 해결해야 하는 무거운 짐을 안고 있다”며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삼성은 물론 나라마저 2류, 3류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절박한 순간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장은 일찌감치 삼성의 여성 인력 양성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1997년 이건희 에세이집 ‘생각 좀 하며 세상을 보자’를 읽어보면 이 회장의 여성 인력에 대한 철학을 엿볼 수 있는데요.

 

에세이를 통해 그는 “여자라는 이유로 채용이나 승진에서 불이익을 준다면 당사자가 겪게 될 좌절감은 차치하더라도 기업의 기회 손실은 무엇으로 보상할 것인가”라며 “여성에게 취업 문호를 활짝 열고 취업 활동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비해줘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2010년 3년 간의 공백 이후 경영에 복귀한 이 회장은 취임사에서 ‘위기’를 언급했습니다. 당시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경제가 침체기에 빠진 상황이었습니다. 이 회장은 “지금이 진짜 위기다. 글로벌 일류기업들이 무너지고 있다. 앞으로 10년 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과 제품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다시 시작해야 한다.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앞만 보고 가자”고 강조했습니다.

 

2년 뒤 취임 25주년 기념식에서 이 회장은 “우리의 갈 길은 아직 멀다. 위대한 내일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한다. 다시 한 번 혁신의 바람을 일으켜 삼성의 제품과 서비스로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고,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자”고 말했습니다.

 

2013년 신경영 20주년 만찬에서 이 회장은 초일류기업에 대한 성과를 자축했습니다. 당시 이 회장은 “양 위주의 사고와 행동박식을 질 중심으로 바꾸면서 경쟁력을 키워왔고, 임직원의 열정과 헌신이 큰 바탕이 됐다”며 “그 결과 우리는 창업 이래 최대 성과를 이루고 있다.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초일류기업으로 향한 새로운 첫발을 내딛고, 다시 한 번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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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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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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