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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별세] “마누라·자식 빼고 다 바꿔라”...이건희 회장이 남긴 어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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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5, 2020, 12:10:45

1993년 신경영 선언 당시 남긴 어록 화제..1987년 취임 당시 초일류 기업 언급
1997년 IMF 직전 위기의식 ..2010년 경영 복귀 후 “진짜 위기” 거듭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제화 시대에 변하지 않으면 영원한 2류나 2.5류가 될 것입니다. 지금처럼 잘해봐야 1.5류입니다.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꿉시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경영 27년 동안 무수한 어록을 만들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내용은 바로 1993년 프랑크프루트의 ‘신경영’ 선언 당시 했던 말입니다.

 

이 회장은 ‘신경영’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세상에 디자인이 제일 중요해지고, 개성화로 간다”며 “자기 개성의 상품화, 디자인화, 인간공학을 개발해서 앞으로 개성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33년 전 회장 취임 당시 이 회장은 ‘삼성의 초일류’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이 회장은 “삼성 제2의 창업의 선봉으로 미래 지향적이고 도전적인 경영을 통해 삼성을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취임 1년 뒤인 1988년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이 회장은 “1990년까지 삼성그룹을 세계적인 초일류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1993년 신경영 선언 후 1996년 이 회장은 신년사에서 협력업체와 협업을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협력업체는 우리와 같은 배를 타고 있는 신경영 동반자다. 질적 수준이 세계일류로 올라갈 때 우리 목표로하는 세계일류가 달성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같은해 이 회장은 21세기 기업 가치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다가올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자 지적 자산이 기업 가치를 결정짓는 시대이다”며 “기업도 단순히 제품을 파는 시대를 지나 기업 철학과 문화를 팔아야 하는 시대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1997년 IMF 직전엔 위기의식을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이 회장은 “시간을 흐르고 남들은 뛰고 있는데, 우리는 외부환경의 위기, 내부혁신의 위기, 시간의 위기를 한꺼번에 해결해야 하는 무거운 짐을 안고 있다”며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삼성은 물론 나라마저 2류, 3류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절박한 순간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장은 일찌감치 삼성의 여성 인력 양성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1997년 이건희 에세이집 ‘생각 좀 하며 세상을 보자’를 읽어보면 이 회장의 여성 인력에 대한 철학을 엿볼 수 있는데요.

 

에세이를 통해 그는 “여자라는 이유로 채용이나 승진에서 불이익을 준다면 당사자가 겪게 될 좌절감은 차치하더라도 기업의 기회 손실은 무엇으로 보상할 것인가”라며 “여성에게 취업 문호를 활짝 열고 취업 활동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비해줘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2010년 3년 간의 공백 이후 경영에 복귀한 이 회장은 취임사에서 ‘위기’를 언급했습니다. 당시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경제가 침체기에 빠진 상황이었습니다. 이 회장은 “지금이 진짜 위기다. 글로벌 일류기업들이 무너지고 있다. 앞으로 10년 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과 제품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다시 시작해야 한다.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앞만 보고 가자”고 강조했습니다.

 

2년 뒤 취임 25주년 기념식에서 이 회장은 “우리의 갈 길은 아직 멀다. 위대한 내일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한다. 다시 한 번 혁신의 바람을 일으켜 삼성의 제품과 서비스로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고,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자”고 말했습니다.

 

2013년 신경영 20주년 만찬에서 이 회장은 초일류기업에 대한 성과를 자축했습니다. 당시 이 회장은 “양 위주의 사고와 행동박식을 질 중심으로 바꾸면서 경쟁력을 키워왔고, 임직원의 열정과 헌신이 큰 바탕이 됐다”며 “그 결과 우리는 창업 이래 최대 성과를 이루고 있다.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초일류기업으로 향한 새로운 첫발을 내딛고, 다시 한 번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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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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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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