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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쏟아지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에 업계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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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9, 2020, 06:10:00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5년 연장..국회 발의된 개정안 10여 건 이상
소상공인·전통시장 활성화와 무관..되려 소규모 업체 피해 집중될 수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유통산업이 침체에 빠진 상황에도 국회에서 규제를 강화하자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입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과잉 규제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달 24일 전통시장 주변 대형마트 입점 제한 규제 존속기한을 5년 더 연장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전통시장 반경 1km(킬로미터) 이내 ‘전통상업보존구역’에 대형마트와 대규모 점포(3000㎡ 규모 이상) 개설을 제한하고 의무 휴업 및 영업시간을 정하는 내용입니다.

 

후속 유통 규제도 속도를 내는 분위기입니다. 여당은 지난 4월 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시민당과 공동 정책 공약으로 ‘의무휴업 규제강화 공약 입법화’를 내세웠습니다.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 보호를 위해 복합쇼핑몰이 지역 상권과 상생하도록 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날 기준으로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현재까지 발의된 유통산업발전법은 10여 개입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를 복합쇼핑몰 및 백화점까지 확대 적용하거나 전통상업보존구역을 20km까지 확대하는 등 대체로 대규모 유통매장에 법적 규제를 가하는 법안입니다.

 

업계는 유통규제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살리자는 목표에 부합하지 못한 채 부작용을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하는 산업 지형 변화를 간과하고 점포 영업규제에 몰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반박이 나옵니다.

 

롯데쇼핑과 이마트 등 국내 주요 유통업체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채널 진출을 본격화했지만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물경제 침체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긴 적자에 발이 묶인 상황에서 기존 강자인 전자상거래 업체와 경쟁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난 16일 한국기업평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유통업계 실적 전망’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장기화와 소비패턴 변화의 가속화 및 높은 경쟁 강도에 따른 온라인 채널 적자 지속 가능성 등 실적에 부정적인 요인이 우세한 상황”이라며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할 전망”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규제가 입법 취지에 어긋나는 결과를 낳았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대형마트 신규 출점이 오히려 전통시장을 활성화한 사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대형마트 규제 효과 신용카드 연구’(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 교수 및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에서는대형마트가 출점하면 유동인구 증가로 인해 시장 이용객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7월 한국유통학회가 발표한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관측됩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불과 5.81% 수준으로 조사됐습니다. 오히려 인근 슈퍼마켓이나 온라인 쇼핑으로 발길을 돌리는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대형마트가 주말 장사를 접는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찾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규제 범위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복합상가나 복합쇼핑몰에는 중소브랜드 매장이 입점한 경우가 많아 소상공인에 되려 피해를 줄 여지도 있습니다. 스타필드 하남과 롯데몰에는 입점업체 60% 이상이 중소기업 브랜드입니다.

 

오프라인 유통업계 관계자는 “연초 코로나19에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과도한 규제라는 생각이 든다”며 “경영 활동에 대한 제약뿐만 아니라 영업 자유 침해 및 소비자 선택권 제한에 따른 후생 감소 가능성 등 시장 전체에 미칠 부작용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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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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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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